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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이틀째 오르며 사상최고치 근접...카카오·네이버 동반 ‘신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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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3, 2021, 16:06:37

 

인더뉴스 최연재 기자ㅣ코스피가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의 발언에 안도하며 이틀째 상승세를 이어갔다. 카카오와 네이버 등 성장주를 중심으로 강한 시세를 연출했다.

 

23일 코스피는 전일 대비 0.38% 오른 3276.19에 장을 마쳤다. 지난 16일 종가 3278.68과 불과 2.49포인트 차이다.

 

22일(현지시간)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하원 코로나19 특별위원회에 출석해 “선제적 금리 인상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해당 발언의 영향으로 나스닥 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뉴욕 증시의 주요 지수가 일제히 상승했다.

 

이날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97억원, 305억원의 매물을 내놓은 반면 개인은 840억원을 순매수하며 지수 상승을 견인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오전에는 개인이 주가 상승을 이끌다가 외국인 순매도 속에 상승폭을 일부 반납하기도 했으나 외국인 수급이 점차 개선되며 재차 상승세를 유지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파월 연준 의장이 선제적으로 금리를 인상하지 않겠다고 발언하며 그동안 금융시장 변동성을 확대시킨 통화정책과 관련해 불확실성이 완화됐다”고 덧붙였다.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10개 종목 중 LG화학(-0.83%), 삼성전자우(-0.14%) 등은 하락했다. 지난밤 뉴욕 증시 상승 영향으로 아시아 증시 상승과 함께 국내 플랫폼주인 네이버(8.31%), 카카오(6.60%)가 큰 폭으로 올랐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메타버스, 테크핀, 이커머스 등 새로운 경제 환경 하에서 주도권을 쥐고 있어 향후 고성장이 예상된다는 평가를 받으며 연일 고공행진하고 있다.

 

또 코로나19 델타변이 바이러스 여파로 치료제 관련주인 셀트리온(2.74%)도 올랐다. SK하이닉스(1.64%), 삼성바이오로직스(1.30%), 현대차(0.62%), 삼성SDI(0.15%), 삼성전자(0.13%) 등은 상승했다.

 

하락한 업종은 기계(-2.5%), 건설업(-2.19%), 전기가스업(-1.89%), 음식료업(-1.13%), 은행(-0.98%) 등이다. 상승한 업종은 서비스업(3.69%), 의약품(1.86%), 비금속광물(1.28%), 통신업(1.26%), 보험(0.59%) 등이다. 진단키트 관련주인 씨젠도 델타 변이 바이러스 여파로 18.27% 상승했다.

 

유가증권시장 거래량은 10억4083만주, 거래대금은 17조3880억원이었다.

 

한편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0.48% 오른 1016.46에 종료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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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연재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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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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