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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보매출 43.8% GA서 나온다..생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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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22, 2015, 06:09:45

금감원, 2분기 대형 GA 경영현황 분석결과 발표..생보는 6% 불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 6월 말 기준으로 독립법인대리점(GA, General Agency) 소속 설계사 수가 10만명을 넘어섰다. GA를 통해서 판매되는 손해보험 상품의 비중이 40%를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생명보험 상품의 판매 비중은 6%에 불과해 대조를 이뤘다.


금융감독원은 대형 법인보험대리점(이하 ‘대형 GA’)의 경영현황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전산시스템 구축과 파일럿테스트를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향후 GA의 경영실적에 대해 상시적으로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됐다.


2분기 GA의 보험상품 판매실적은 전체(23조)에서 38.1%를 차지한 8조6000억원을 기록했다. 생명보험에서 GA 판매실적은 2000억원 규모로 생보 전체(3조4000억원)의 6.1%를 차지했다. 손보의 GA 매출은 8조 400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손보 전체 실적인 19조2000억원의 43.8%에 해당하는 수치다.



전체 지점수는 4141곳인 가운데, 500인 이상 보유한 대형 GA는 45곳에 달했다. 설계사 수도 10만5324명으로 지난 3월 말(9만5625명)보다 1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형 GA의 설계사 수가 3월말 9155명에서 6월 말 1만2886명으로 3731명으로 크게 늘었다.


설계사 수가 늘어났지만, 정착률은 전분기보다 소폭 상승했다. GA 설계사 평균 정착률은 34.8%로 지난 3월말 기준(34.6%)보다 0.2%p 높아졌다. 보험사 소속 설계사의 올해 상반기 평균 정착률은 36.6%로 GA 설계사 정착률보다는 다소 높다.


홈쇼핑(4개사)를 제외한 41개 대형 GA의 평균 자본금은 26억원 수준으로 기록했다. 이 중 자본금 100억원 이상인 지점이 5곳을 기록, 10억원에서 100억에 이르는 지점도 10곳으로 확인됐다.


2분기 영업실적을 살펴보면 신계약 건수는 212만건으로 전분기 214만건보다 소폭 감소했다. 그러나 일시납 상품 판매 증가로 신계약 금액은 7796억원을 기록, 전분기(7149억)보다 증가했다. 수입수수료도 1분기 8093억원보다 증가한 8557억원을 기록했다.


GA의 규모가 커지는 동안 설계사의 모집질서는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2분기 평균 불완전판매비율은 0.42%로 1분기(0.33%)보다 0.09%p 상승했다. 이는 보험사의 평균 불완전판매비율(0.24%)의 거의 2배 수준이다.


같은 기간 평균 13회차 계약유지율은 81.3%로 전분기(77.9%)보다 3.4%p 개선됐지만 25회차 계약유지율은 71.5%로 전분기(72.9%)보다 1.4%p 떨어졌다. 계약유지율 역시 보험사 소속 설계사(13회차 81.7%, 25최자 70.4%)보다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금감원은 "대형 GA의 설계사 수와 판매실적은 증가했지만 열악한 자본금 규모를 감안할 때 거액의 비용이 투입되는 전산설비 도입 등 효율적인 내부통제를 하기엔 제약이 있다"며 "이 때문에 불건전 영업행위 예방에도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최근 업계 스스로 자율협약을 제정해 GA의 불공정 영업행위와 보험설계사 부당모집행위 등에 대한 법적인 장치를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고 덧붙였다.


금감원은 이번 자율협약 제정을 통해 대리점의 부당한 수수료를 요구하거나 불완전판매에 대한 의무 보수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보험계약을 체결할 때도 소속 채널(대리점)을 소비자에 설명하는 등 알릴의무도 부과해 불건전 영업행위가 줄어들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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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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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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