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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보매출 43.8% GA서 나온다..생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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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22, 2015, 06:09:45

금감원, 2분기 대형 GA 경영현황 분석결과 발표..생보는 6% 불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 6월 말 기준으로 독립법인대리점(GA, General Agency) 소속 설계사 수가 10만명을 넘어섰다. GA를 통해서 판매되는 손해보험 상품의 비중이 40%를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생명보험 상품의 판매 비중은 6%에 불과해 대조를 이뤘다.


금융감독원은 대형 법인보험대리점(이하 ‘대형 GA’)의 경영현황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전산시스템 구축과 파일럿테스트를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향후 GA의 경영실적에 대해 상시적으로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됐다.


2분기 GA의 보험상품 판매실적은 전체(23조)에서 38.1%를 차지한 8조6000억원을 기록했다. 생명보험에서 GA 판매실적은 2000억원 규모로 생보 전체(3조4000억원)의 6.1%를 차지했다. 손보의 GA 매출은 8조 400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손보 전체 실적인 19조2000억원의 43.8%에 해당하는 수치다.



전체 지점수는 4141곳인 가운데, 500인 이상 보유한 대형 GA는 45곳에 달했다. 설계사 수도 10만5324명으로 지난 3월 말(9만5625명)보다 1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형 GA의 설계사 수가 3월말 9155명에서 6월 말 1만2886명으로 3731명으로 크게 늘었다.


설계사 수가 늘어났지만, 정착률은 전분기보다 소폭 상승했다. GA 설계사 평균 정착률은 34.8%로 지난 3월말 기준(34.6%)보다 0.2%p 높아졌다. 보험사 소속 설계사의 올해 상반기 평균 정착률은 36.6%로 GA 설계사 정착률보다는 다소 높다.


홈쇼핑(4개사)를 제외한 41개 대형 GA의 평균 자본금은 26억원 수준으로 기록했다. 이 중 자본금 100억원 이상인 지점이 5곳을 기록, 10억원에서 100억에 이르는 지점도 10곳으로 확인됐다.


2분기 영업실적을 살펴보면 신계약 건수는 212만건으로 전분기 214만건보다 소폭 감소했다. 그러나 일시납 상품 판매 증가로 신계약 금액은 7796억원을 기록, 전분기(7149억)보다 증가했다. 수입수수료도 1분기 8093억원보다 증가한 8557억원을 기록했다.


GA의 규모가 커지는 동안 설계사의 모집질서는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2분기 평균 불완전판매비율은 0.42%로 1분기(0.33%)보다 0.09%p 상승했다. 이는 보험사의 평균 불완전판매비율(0.24%)의 거의 2배 수준이다.


같은 기간 평균 13회차 계약유지율은 81.3%로 전분기(77.9%)보다 3.4%p 개선됐지만 25회차 계약유지율은 71.5%로 전분기(72.9%)보다 1.4%p 떨어졌다. 계약유지율 역시 보험사 소속 설계사(13회차 81.7%, 25최자 70.4%)보다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금감원은 "대형 GA의 설계사 수와 판매실적은 증가했지만 열악한 자본금 규모를 감안할 때 거액의 비용이 투입되는 전산설비 도입 등 효율적인 내부통제를 하기엔 제약이 있다"며 "이 때문에 불건전 영업행위 예방에도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최근 업계 스스로 자율협약을 제정해 GA의 불공정 영업행위와 보험설계사 부당모집행위 등에 대한 법적인 장치를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고 덧붙였다.


금감원은 이번 자율협약 제정을 통해 대리점의 부당한 수수료를 요구하거나 불완전판매에 대한 의무 보수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보험계약을 체결할 때도 소속 채널(대리점)을 소비자에 설명하는 등 알릴의무도 부과해 불건전 영업행위가 줄어들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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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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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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