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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장 늘리고 보험료는 낮춰”...7월부터 4세대 실손보험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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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9, 2021, 15:06:00

1세대 실손보험 대비 보험료 최대 70% 낮아..자기부담비율은 높여
급여는 주계약·비급여는 특약으로 분리..생·손보사 15곳서 판매 예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오는 7월 1일부터 제4세대 실손의료보험(이하 실손보험)이 출시됩니다. 실손보험은 지난 1999년 처음 판매된 이후 지난 20년간 국민의 약 75%(3900만명)이 가입해 ‘제2의 건강보험’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번에 개편된 실손보험은 상품 구조를 급여(주계약)와 비급여(특약)로 분리하고, 필수치료인 급여에 대해 보장을 확대합니다. 다만, 환자의 선택사항인 비급여에 대해선 병원 진료 횟수 등에 따라 보험료가 할인 또는 할증됩니다. 병원에 자주 갈수록 자기부담이 커지는 ‘자기부담비율’도 조정했습니다. 

 

29일 금융위원회(위원장 은성수)와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12월 ‘실손보험 상품구조 개편방안’을 발표한 데 이어 올해 6월 보험업감독규정 및 표준약관 개정을 통해 내달 1일부터 개편된 실손보험이 판매됩니다. 제4새대 실손보험은 손해보험사 10곳, 생명보험사 5곳에서 판매할 예정입니다. 

 

이번 4세대 실손보험은 병원에 자주 가지 않는 가입자는 적은 보험료를 납부하되 도수치료나 비타민 주사 등 비급여 의료서비스를 자주 이용할 경우는 보험료가 높아지는 방안이 골자입니다. 자기부담비율 상향과 통원 공제금액 인상 등으로 기존 실손보험의 보험료 대비 10~70% 저렴하게 출시됩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국민의 약 75%가 이용하는 보험서비스인 만큼, 가입자 전체의 관점에서 보험료 부담과 의료서비스 혜택이 형평에 맞게 배분될 수 있도록 했다”며 “다만, 의료취약계층에 대해선 4세대 실손에서도 기존 보장 체계를 그대로 유지한다”고 말했습니다. 

 

◇ 급여는 확대하고 비급여는 축소하고...보장범위 변경 가능

 

4세대 상품의 주계약과 특약을 모두 가입하면 보장범위는 종전과 동일하게 대다수의 질병·상해 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질병·상해로 인한 입원과 통원의 연간 보장한도는 1억원 수준(급여 5000만원·비급여 5000만원)입니다. 

 

급여 항목의 경우 습관성 유산, 불임, 인공수정 관련 합병증, 선천성 뇌질환 등에 대한 보장이 확대됩니다. 보험금 누수가 큰 도수치료, 영양제 등 일부 비급여 항목에 대해선 과잉의료이용 방지를 위해 보장이 제한됩니다. 실손보험의 전체 지급보험금 중 비급여 비중이 65%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계약과 특약에서 각각 급여와 비급여가 포괄적으로 보장했는데, 4세대 실손보험은 주계약은 급여, 특약은 비급여로 나뉩니다. 금융위는 “급여와 비급여 각각의 손해율에 따라 보험료가 조정돼 본인의 의료이용 상황과 보험료 수준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 진료 많이 받을 수록 보험료↑...안받으면 할인된다

 

가입자간 보험료 부담의 형평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비급여 의료이용량과 연계해 보험료를 차등 적용합니다. 직전 1년간 비급여 지급보험금에 따라 5등급으로 구분해 비급여(특약)의 보험료가 할인·할증됩니다. 다만, 충분한 통계확보 등을 위해 할인·할증은 새 상품 출시 후 3년이 경과한 시점부터 적용됩니다. 

 

가령, 직전 1년 동안 지급된 보험금이 없을 경우 보험료가 할인되며, ▲100만원 미만은 유지 ▲100만원 이상~150만원 미만은 100% 할증 ▲150만원 이상 300만원 미만은 200% 할증 ▲300만원 이상이면 300% 보험료가 할증됩니다. 

 

암질환 등 중증질환의 치료를 위해 신의료기술 등 비급여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험료 차등 적용에서 제외됩니다. 또 최근 2년간 비급여 보험금을 받지 않은 경우 ‘비급여 차등에 따른 할인’과 ‘무사고 할인’을 중복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자기부담금 수준과 통원공제금액도 종전보다 높아집니다. 현재는 급여와 비급여에서 자기부담비율은 10% 혹은 20% 중 선택 가능했지만, 개정된 4세대 실손보험은 급여 20%, 비급여 30%로 자기부담비율이 커집니다. 통원공제금액 역시 외래 1만~2만원, 처방조제는 8000원 수준에서 비급여는 3만원까지 오릅니다. 

 

 

◇ 보험료 부담 낮춰...40세 남성 기준 월 1만1982원

 

실손보험 재가입주기도 현행 15년에서 5년으로 단축됩니다. 보험계약자는 재가입시 별도 심사 없이 재가입할 수 있으며, 장기 입원 혹은 여행 등으로 재가입 시점을 놓치더라도 기존상품으로 우선 계약이 연장됩니다. 

 

보험료 부담도 낮췄습니다. 4세대 실손보험은 3세대 실손보험보다 약 10%, 2세대 실손보험보다 약 50%, 1세대 실손보험보다 약 70% 가량 보험료가 낮아집니다. 40세 남성 기준 4세대 실손보험의 보험료는 약 1만 1982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존 가입자는 원하는 경우 4세대 실손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전환 후 6개월 이내 보험금 수령이 없는 경우 계약 전환을 철회하고, 기존 상품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4세대 실손보험 활용현황, 의료서비스 이용동향 등을 모니터링해 가입자의 보험료 부담경감 효과 등이 제대로 나타나는 면밀히 살펴보겠다”며 “보건당국과 협력체계도 강화해 과잉의료 방지 등을 통해 실손보험 가입자에 부담되지 않도록 지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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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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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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