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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inion 오피니언

산악자전거로 보험을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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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6, 2013, 08:11:59

[金 부장의 영업哲]

[김철 미디어사업부 부장] 지난 주말 12일로 산악자전거 동호회를 가게 됐다. 마지막으로 자전거를 탔던 것이 6~7년 전 강화도에서 친구들과 함께 대여해 탄 것이 전부니 정말 오랜만이었다. 가끔 주변에서 취미로 산에서 자전거 타는 것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단 얘기는 들었지만 이렇게 직접 경험하게 될 줄은 몰랐다.

 

장소는 공기 좋고, 물 좋다는 강원도 흥정계곡. 강원도는 가을이 끝나가고 이른 겨울이 시작되고 있었다. 단풍으로 아름답게 물든 흥정계곡은 물 또한 너무 맑아서 도로위에서 내려다봐도 바닥이 다 보일 정도였다. 주변 산 역시 단풍으로 물든 나무로 가득 메워 있었다.

 

드디어 생애 첫 산악자전거 타기가 시작됐다. 포장도로를 달릴 때까지는 괜찮았다. 평소 운동을 꾸준히 해온 터라 체력은 자신이 있었다. 달리는 초반엔 풍경도 보면서 여유를 부렸다지만 이내 가파른 임시도로를 만나서는 고전을 면치 못했다.

 

일행들은 충분한 경험 덕인지 한 번에 쉬지 않고 가파른 임시도로를 올라갔지만 산악자전거 초보에게는 어림도 없는 일이었다. 숨이 턱까지 차올라 와서 숨조차 쉬기도 힘들었다. 동호회 선배들이 알려준 방법대로 기어를 낮게 해서 열심히 페달을 밟았지만 자전거는 속도를 내지 못했다. 몸은 나아가고 있었지만 속도가 나지 않으니 설상가상 자꾸 넘어지게 됐다. 수차례 시도 끝에 결국 오르막길 몇 곳은 걸어서 올라야 했다.

 

그렇게 불발령(1122미터)에 도착하자 안개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점심을 먹고 나니 날씨는 더욱 악화돼 더 이상 라이딩을 할 수 없을 정도. 일행은 결국 하산을 결정했다. 다른 동호회원들에겐 계획했던 라이딩을 반도 완주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컸다. 하지만, 내겐 더할나위 없이 기쁜 소식.

 

자전거로 내리막길을 내려가니 롤러코스터보다 짜릿했다. 동호회 선배들이 산악자전거의 묘미는 하산할 때라고 말한 느낌이 뭔지를 실감했다. 특히 임시도로를 자전거로 내려가는 느낌은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였다. 게다가 비까지 내려주니 더 스릴이 넘쳤다.

 

스릴이 큰 만큼 위험했다. 자전거길이 임시도로다 보니 옆이 낭떠러지고, 돌이 많은 비포장도로라 중심 잡기가 만만치 않았다. 긴장감에 어깨와 손목이 아팠고, 흐릿한 날씨 탓에 시야확보도 좋지 않았다. 우여곡절 끝에 포장된 도로를 만나니 너무나 기뻤다.

 

한숨을 돌리고 나니 그제서야 자전거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것이 떠올랐다. ‘무슨 일이야 생기겠어?’라는 마음으로 처음으로 산악자전거를 타러왔는데, 그리 생각해서는 안 될 일이라는 것을 실감하게 됐다.

 

실제로, 자전거 인구가 늘면서 자전거 사고 발생도 많아지고 있다. 서울시 자료를 보면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서울시내 발생 자전거 교통사고는 8933건으로 집계됐다. 또 연도별 사고 수는 2010년에는 2847, 20112861, 20123225건이 발생해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전거 보험에 가입하기 위해 상품을 알아봤다. 예상외로 선택할 수 있는 상품이 거의 없었다. 그나마 S화재보험에서 출시한 상품이 있는데, 보험료가 비싼 듯해서 선뜻 가입하기가 망설여졌다.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자전거 보험이 나왔으면 싶다. 앞으로 더 많은 자전거 도로가 생기고, 더 많은 사람들이 자전거를 탈 예정이다.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는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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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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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중공업, 현존 최고전력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HD현대중공업, 현존 최고전력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2025.09.17 16:40:1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미 양국간 미국 조선업 부활을 이끌 'MASGA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논의가 한창인 가운데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인 새 이지스구축함이 진수됐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울산 본사에서 8200톤급 최첨단 이지스구축함(KDX-III Batch-II)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 진수식을 거행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안규백 국방부장관을 비롯해 강동길 해군참모총장, 방극철 방위사업청 기반전력본부장 등 정부 및 해군 관계자들과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 등 4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길이 170m, 폭 21m, 경하 톤수 8200톤, 최대 30노트(약 55km/h)로 항해하는 현존 최고 성능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세종대왕급(7600톤급) 이지스함에 비해 기능이 크게 향상된 이지스전투체계(Aegis Combat System)가 탑재돼 탐지·추적 능력이 2배 이상 강화됐습니다. 특히 통합소나체계(Integrated SONAR System) 적용으로 잠수함 탐지거리가 3배 이상 향상돼 적 잠수함 및 어뢰 등 수중위협에 대한 탐지능력이 획기적으로 개선됐습니다. 여기에 요격 기능까지 갖추어져 북핵·미사일에 대응할 수 있는 ‘해상기반의 3축 체계’의 핵심 전력으로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진수식 후 시운전과 마무리 의장 작업 등을 거쳐 내년 해군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국방의 기틀을 다진 위인들의 이름을 함명으로 제정하는 관례에 따라,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 1번함은 '정조대왕함'으로 명명된 바 있습니다. 이번에 진수한 함정은 정조대왕과 함께 실용의 정신으로 부국강병을 이끌었던 ‘다산정약용’의 호와 이름을 따 명명습니다. 이번에 진수된 다산정약용함은 미국의 이지스 전투체계를 도입, HD현대중공업이 연구개발한 함정에 성공적으로 적용해 현존 최고 수준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탄생시킨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으로 의미가 큽니다. HD현대중공업은 선도함 정조대왕함에 이어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을 성공적으로 건조해 세계적인 이지스구축함 제조업체로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지게 됐습니다. 특히 HD현대중공업은 지난 4월 미국의 이지스구축함 건조를 주도하고 있는 헌팅턴 잉걸스와 기술협력(MOU)을 맺은만큼 이번 진수식을 통해 양사의 협력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 2008년 이지스 전투체계를 갖춰 ‘꿈의 구축함’으로 불리우는 7600톤급 이지스구축함 세종대왕함을 세계에서 세 번째로 자체 기술로 설계 및 건조에 성공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어서 한층 성능이 향상된 8200톤급의 이지스구축함 ‘정조대왕함’의 설계 및 건조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2024년 11월, 해군에 적기 인도했고 현재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의 3번함에 대한 건조작업도 순조롭게 진행 중입니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이날 진수식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최강의 함정을 만들어준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와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표한다"며 "K-조선은 우리 해양력을 강화할 뿐 아니라, ‘방산 4대 강국’을 견인할 국방력의 원천이자 국가경제 발전을 견인하는 성장동력이며, 다산정약용함은 K-조선 기술력과 우리 해군의 의지가 결합된 결정체"라고 말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는 "이지스전투체계의 원조국인 미국도 인정하는 한국의 최첨단 이지스함 건조기술이 또 다시 인증을 받은 순간으로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고성능·고품질의 함정을 적기에 인도하는 함정 건조역량으로 앞으로도 80주년을 맞이한 대한민국 해군의 위상을 더욱 빛내고 함정수출과 MASGA 프로젝트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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