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대우건설 매각, 초유의 재입찰...원인은 높은 가격탓?

URL복사

Friday, July 02, 2021, 09:07:50

본입찰 참여 업체 간 가격차가 주원인
KDBI, 재입찰 결정‥매각 작업 번복에 비판 가능성
대우건설 노조, 2일 오전 기자회견 예정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국내 시공능력평가 6위 대우건설의 매각이 돌연 재입찰에 들어갔습니다. 지난 주 마감한 본입찰 참여 업체 간 가격차가 크다는 이유입니다.

 

2일 투자은행(IB)·건설업계에 따르면 대우건설의 최대주주인 KDB인베스트먼트(이하 KDBI)는 지난달 25일 본입찰에 참여한 중흥건설과 DS네트웍스 컨소시엄 두 곳을 대상으로 이날 재입찰을 진행합니다. 매각주관사인 뱅크오브아메리카(BOA)는 이날 오후까지 양사에 2차 제안서를 제출해달라고 통보했습니다.

 

지난달 25일 진행된 본입찰에서 중흥건설은 2조3000억원을, DS네트웍스 컨소시엄은 1조8000억원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양측의 제시금액 차이가 5000억원 규모로 차이가 크다는 점이 재입찰의 원인으로 보입니다.

 

당초 업계에서는 중흥건설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유력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하지만 5000억원이라는 입찰금액 차이로 인해 중흥건설이 입찰을 포기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자 KDBI가 부담을 느끼고 재입찰을 결정했다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하지만 KDBI의 이같은 결정에 양측은 의아하다는 입장입니다. DS네트웍스 관계자는 “현 상황에서 재입찰이 달갑지 않은 상황”이라며 “본입찰을 준비해 진행해 왔는데 재입찰이 진행되면 가격을 더 올리라는 것인지 어떤 의도인지 모르겠다”고 말했습니다. 중흥건설 관계자는 “산은 측에서도 공식적으로 말하는 것이 없고 우리도 말을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면서도 “인수의지는 여전히 확고한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재입찰 결정에 대해 원칙 없이 매각 작업이 번복됐다는 점에서 KDBI는 비판을 피하긴 어려워 보입니다. 과거의 사례로 볼 때 가격이 낮아 재입찰을 하는 경우는 종종 발생했으나 인수가격이 높아 재입찰을 진행하는 사례는 이례적이기 때문입니다.

 

한편, 이번 비판에도 불구하고 KDBI 재입찰에 나선 것은 대우건설 매각에 대한 강한 의지로 해석됩니다.

 

이 가운데 대우건설 노동조합은 ‘밀실·졸속 매각’에 대해 비판의 수위를 높이며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 예정입니다. 대우건설 노조 관계자는 “내부 기조에는 변함이 없다”며 이번 매각작업의 신중함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