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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연구원 “2016년 보험산업 7.8% 성장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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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08, 2015, 10:10:31

8일 CEO조찬간담회서 내년도 보험산업 전망' 발표..“퇴직연금이 성장원동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내년도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은 퇴직연금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보여 수입보험료는 올해 증가율보다 0.7%p 상승한 7.8%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퇴직연금을 제외한 경우 보험산업의 성장은 4.9% 증가에 그칠 것이란 예상이다.

 

보험연구원은 8일 서울 중구 웨스틴호텔에서 보험사 CEO 조찬 간담회를 열고 ‘2016년 보험산업 전망과 과제’를 발표했다. 발표를 맡은 윤성훈 보험연구원 연구조정실장은 “생보는 저축성보험과 퇴직연금을 중심으로, 손보 역시 퇴직연금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우선 보험연구원은 올해 보험산업 성장에 대해 진단했다. 윤성훈 실장은 “올해 저축성보험의 수요가 연금 선지급형 新종신보험으로 이동해 종신보험 신계약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면서 “2015년 수입보험료는 8.7% (2014 5.1%)성장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내년 생보산업의 경우도 개인보험에서 저축성보험이 회복돼 소폭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퇴직연금제도가 대기업 위주로 가입이 의무화되면 2015년 증가율보다 1.4%p 상승한 8.6% (퇴직연금 제외 시 5.2%)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단체보험(일반단체·퇴직연금·퇴직보험)수입보험료는 퇴직연금제의 단계적 전환이 시작(300인 이상 사업장 퇴직연금 가입 의무화안)되면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윤 실장은 “본격적으로 300인 이상 기업의 정년제가 실시되면서 퇴직연금 시장 확대가 예상돼 31.6%의 고성장이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2016년 보장성보험(종신·CI·암·질병·상해 등)수입보험료는 보험료 인상과 종신보험 가입률이 저조할 것으로 예상됐다보장성에서 저조한 성장을 일부 대형보험사들이 저축성보험 판매를 늘리면서 6.1%(20158.7%)정도 성장에 그친다는 전망이 나왔다.

 

보험연구원은 보험사의 상품판매 전략도 달라질 것으로 예상했다. 윤 실장은 “대형사 위주의 저축성보험 판매강화 움직임이 중형사로 확산돼 일반 저축성보험과 변액저축, 변액유니버셜, 변액종신보험 위주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2015년 실시된 예정이율 인하, 금리리스크 부담 증대, 대내외 금융위기 요인에 의해 금융시장이 부진하는 등은 내년 보험산업 성장에 위험요인으로 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손보는 장기손해보험과 자동차보험 증가율이 2015년보다 둔화될 것으로 보였다. 반면 개인연금과 일반손해보험은 낮은 수준이지만 증가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따라 2016년 원수보험료는 2015년 증가율보다 0.1%p 낮은 6.8%(퇴직연금 제외 시 4.4%)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특히 손보의 경우 장기저축성보험 감소세로 장기손해보험 원수보험료의 성장세가 올해보다 낮을 것으로 보였다. 윤 실장은 “장기상해·질병보험의 경우 예정이율 인하로 실손보험의 보험료에 영향을 미쳐 신규 가입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본다”고 예상했다.


장기저축성보험은 세제혜택과 보장성보험 보험료 조정에 따른 반사이익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낮은 공시이율, 저금리 리스크, 저축여력 개선의 어려움 등이 성장의 걸림돌이 될 것으로 예상됐다.


이밖에도 보험산업을 둘러싼 금융규제가 바뀌면서 경영전략도 이에 뒤따라야 한다고 언급했다. 윤성훈 실장은 “인터넷 전문은행, 복합점포, 개인형자산관리종합계좌 도입, 보험슈퍼마켓 등 금융 판매환경이 바뀌고 있다”면서 “상품 경쟁력을 높이고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등 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이수창 생명보험협회장과 장남식 손해보험협회장을 비롯해 이철영 현대해상 대표, 김병헌 KB손해보험 대표, 최현만 미래에셋생명 대표 등 각 보험업계 CEO를 비롯해 유기관 기관장, 업계 실무자 등 130여명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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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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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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