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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獨보험산업, ‘실적은 웃음, 저금리로 우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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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25, 2015, 12:10:14

보험료 2.7% 증가한 1924억유로 기록..자산운용수익률은 ↓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지난해 독일 보험시장은 보험료가 증가하고 지급보험금이 감소하면서 양호한 성장세를 보였다. 하지만, 보험사들은 저금리로 인한 자산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비책 마련에 분주한 상태다.

 

25일 보험연구원에 발간한 독일 보험시장 동향 및 저금리 대응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독일 보험산업 전체 보험료는 전년 대비 2.7% 증가한 1924억유로를 나타냈다. 이는 은퇴 후 소득 마련을 위한 연금수요 확대 요율 조정 등이 있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생명보험의 경우 2013년보다 3.2% 증가한 937억유로를, 손해보험의 경우 3.3% 증가한 626억유로를, 건강보험의 경우 0.8% 증가한 362억유로를 각각 기록했다같은 기간 지급보험금은 전년 대비 8.6% 감소한 454억유로를 나타냈다. 손보사들이 영업이익 개선을 위해 실시한 언더라이팅 강화에 대한 노력한 결과가 나타난 것.

 

특히, 대재해 관련 손해액 규모가 줄어들었고, 자동차보험 요율 경쟁 심화로 2013104.4%까지 상승했던 자동차보험 합산비율이 201496.7%로 하락한 것도 실적 상승의 큰 요인이 됐다.

 


하지만, 양호한 실적에도 불구하고 보험회사들은 여전히 자산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독일 10년 만기 국채 금리가 20005%를 상회하는 수준에서 2014년 말 0.59%까지 하락하는 등 저금리 추세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연구원은 저금리 환경에서 보험회사가 보유한 고금리 채권의 만기가 도래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를 제공하는 채권을 매입할 수밖에 없다이에 따라 보험회사의 자산운용 수익률은 하락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독일의 상위 20개 생명보험회사 자산운용 수익률은 20124.28%에서 20144.12%로 낮아졌다. 상위 20개 손해보험회사 자산운용 수익률도 20124.56%에서 20144.02%로 각각 하락했다.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고금리를 제공하는 위험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지만, 리스크가 확대된 만큼 감독 당국으로부터 보험사들은 더 많은 자본을 쌓도록 요구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형 생보사들은 저금리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자산 포트폴리오 조정 노력을 하고 있으며 자본을 확충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일례로, Allianz SE는 자산 포트폴리오 조정을 위해 201469억유로 규모의 실물자산을 구입한 바 있다.

 

그러나 중·소형 생명보험회사들은 저금리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어려움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적합한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만큼 자산규모가 크지 않은 경우가 많고 자산운용 능력과 자본 확충에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근 독일 생명보험회사들은 전통적인 형태의 저축성보험 상품 비중을 축소하고 금리리스크가 축소된 금리연동형 상품 비중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을 취하고 있다.

 

회사별로 살펴보면, Generali는 뉴노멀(new-normal) 시대의 비즈니스 모델로 금리리스크가 축소된 투자형 상품, 하이브리드형 저축보험, 정기보험 판매에 집중하고 있다.

 

HDI 생명보험의 경우 전통적인 형태의 저축성보험 상품비중을 200947%에서 201439%까지 축소했다. Munich Re의 자회사인 Ergo는 올해 말까지 전통적인 형태의 저축성보험 상품 시장에서 철수하겠다고 발표했다.

 

연구원은 우리나라의 경우도 저금리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역마진과 금리리스크 확대 등으로 보험회사들의 저축성보험 판매 부담이 커지고 있다이에 대한 적절한 대비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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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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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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