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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獨보험산업, ‘실적은 웃음, 저금리로 우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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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25, 2015, 12:10:14

보험료 2.7% 증가한 1924억유로 기록..자산운용수익률은 ↓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지난해 독일 보험시장은 보험료가 증가하고 지급보험금이 감소하면서 양호한 성장세를 보였다. 하지만, 보험사들은 저금리로 인한 자산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비책 마련에 분주한 상태다.

 

25일 보험연구원에 발간한 독일 보험시장 동향 및 저금리 대응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독일 보험산업 전체 보험료는 전년 대비 2.7% 증가한 1924억유로를 나타냈다. 이는 은퇴 후 소득 마련을 위한 연금수요 확대 요율 조정 등이 있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생명보험의 경우 2013년보다 3.2% 증가한 937억유로를, 손해보험의 경우 3.3% 증가한 626억유로를, 건강보험의 경우 0.8% 증가한 362억유로를 각각 기록했다같은 기간 지급보험금은 전년 대비 8.6% 감소한 454억유로를 나타냈다. 손보사들이 영업이익 개선을 위해 실시한 언더라이팅 강화에 대한 노력한 결과가 나타난 것.

 

특히, 대재해 관련 손해액 규모가 줄어들었고, 자동차보험 요율 경쟁 심화로 2013104.4%까지 상승했던 자동차보험 합산비율이 201496.7%로 하락한 것도 실적 상승의 큰 요인이 됐다.

 


하지만, 양호한 실적에도 불구하고 보험회사들은 여전히 자산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독일 10년 만기 국채 금리가 20005%를 상회하는 수준에서 2014년 말 0.59%까지 하락하는 등 저금리 추세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연구원은 저금리 환경에서 보험회사가 보유한 고금리 채권의 만기가 도래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를 제공하는 채권을 매입할 수밖에 없다이에 따라 보험회사의 자산운용 수익률은 하락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독일의 상위 20개 생명보험회사 자산운용 수익률은 20124.28%에서 20144.12%로 낮아졌다. 상위 20개 손해보험회사 자산운용 수익률도 20124.56%에서 20144.02%로 각각 하락했다.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고금리를 제공하는 위험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지만, 리스크가 확대된 만큼 감독 당국으로부터 보험사들은 더 많은 자본을 쌓도록 요구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형 생보사들은 저금리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자산 포트폴리오 조정 노력을 하고 있으며 자본을 확충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일례로, Allianz SE는 자산 포트폴리오 조정을 위해 201469억유로 규모의 실물자산을 구입한 바 있다.

 

그러나 중·소형 생명보험회사들은 저금리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어려움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적합한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만큼 자산규모가 크지 않은 경우가 많고 자산운용 능력과 자본 확충에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근 독일 생명보험회사들은 전통적인 형태의 저축성보험 상품 비중을 축소하고 금리리스크가 축소된 금리연동형 상품 비중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을 취하고 있다.

 

회사별로 살펴보면, Generali는 뉴노멀(new-normal) 시대의 비즈니스 모델로 금리리스크가 축소된 투자형 상품, 하이브리드형 저축보험, 정기보험 판매에 집중하고 있다.

 

HDI 생명보험의 경우 전통적인 형태의 저축성보험 상품비중을 200947%에서 201439%까지 축소했다. Munich Re의 자회사인 Ergo는 올해 말까지 전통적인 형태의 저축성보험 상품 시장에서 철수하겠다고 발표했다.

 

연구원은 우리나라의 경우도 저금리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역마진과 금리리스크 확대 등으로 보험회사들의 저축성보험 판매 부담이 커지고 있다이에 대한 적절한 대비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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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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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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