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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부터 車보험금 지급내역 문자로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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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6, 2015, 12:10:12

금감원, 수리비·렌트비 등 8가지 고지..보험금 지급내역서 개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경기도 안양시에 사는 강모씨는 몇 달 전 경미한 접촉사고를 낸 뒤 보험회사에 대물보험사고를 접수했다. 이후 보험회사는 강 씨의 피해차량에 대물보험금으로 지급된 금액만 통보했다. 나중에 상대방 차량의 수리내역 등을 요구해 받아보니, 실제 수리비용 보다 훨씬 많은 250만원의 보험금이 지급된 것을 알고 분통을 터뜨렸다.


오는 12월부터 자동차 사고가 났을 때 대물배상에 대한 자동차보험금 지급내역을 문자로 통보받을 수 있게 된다. 자보 가입자에 (상대방)차량 수리비를 비롯해 교환가액, 대차료, 휴차료 등이 반드시 알려야 하는 필수 통지사항으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은 ‘국민체감 20大 금융관행 개혁’의 일환으로 자동차보험의 대물배상 보험금을 지급할 때 세부 지급내역을 보험가입자에 상세히 통보해 주도록 개선한다고 26일 밝혔다.


지금까지는 보험회사가 대물배상 보험금 지급내역을 보험가입자에 통보할 때 준수해야 하는 기준이 없었다. 통상 보험회사는 보험금 지급 세부내역을 생략하고 전체 금액만 통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이 때문에 보험금이 공정하게 산정됐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웠다.


이 문제는 보험가입자의 알 권리를 침해한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보험금 지급내역을 상세하게 알리지 않기 때문에 (보험)가입자는 보험금이 공정하게 산정됐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측면에서다.


또, 보험가입자의 경제적 손실을 초래한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일부 보험사의 경우 피해자에 실제 수리비용보다 과한 보험금을 지급(미수선수리비)하는 등 공정하지 못한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보험금 지급규모는 향후 보험료 할증의 중요 요소인 만큼 보험가입자에게 중요한 정보다. 특히 물적사고(대물배상·자기차량손해사고)의 경우, 지급된 보험금이 보험을 가입할 때 소비자가 선택한 할증기준금액(50만~200만원)을 초과하면 보험료가 할증되는 구조다.


금감원은 자동차보험 대물배상의 세부내역을 필수통지사항과 선택통지사항으로 나눠 가입자게 알리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기존의 경우 보험사는 가입자에 대물배상 금액을 단순하게 통보했지만, 대물배상 금액 내역을 8가지 항목으로 나눠 알려야 한다.


대물배상 보험금 지급내역서의 세부사항으로 수리비를 포함해 교환가액, 대차료(렌트비), 휴차료, 영업손실, 시세하락, 비용, 공제액이 포함된다. 이외에 보험가입자가 원하면 부품, 판금교정 등 수리비 세부항목에 대한 보험금 지급액도 알려야 한다.


안내방식도 간편해 진다. 필수통지사항에 대해서는 휴대폰 문자서비스를 통해 신속하게 안내받을 수 있고, 선택통지사항은 서면, 전자우편, FAX 등을 통해 받을 수 있다.


진태국 금감원 보험감독국 국장은 “오는 12월부터 보험가입자가 자동차보험금 지급내역을 보다 상세하게 알수 있게 됐다”면서 “이로써 보험사의 부당한 보험금 지급을 방지할 수 있고, 추후 보험료 할증으로 이어지는 경제적 손실을 예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앞으로도 보험사가 대물배상 이외의 담보 가령, 대인배상, 자기신체사고 등에 대해서도 보험금을 보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산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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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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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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