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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산업의 변곡점 될 것”...카카오웹툰, 내달 1일 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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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7, 2021, 15:07:42

미디어 대상 웹사이트 ‘카카오웹툰 프리미어’ 선봬
대만·태국 시작으로 글로벌 K웹툰 플랫폼 정착 목표

 

인더뉴스 노혜정 인턴기자ㅣ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김성수, 이진수·이하 카카오엔터)가 미디어 대상 ‘카카오웹툰 프리미어’ 웹사이트를 오픈해 카카오웹툰의 UX(사용자 경험), UI(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비전을 27일 공개했습니다.

 

다음달 1일 국내에 오픈하는 카카오웹툰은 카카오엔터의 기술개발 역량과 콘텐츠 자산을 한 데 모은 ‘글로벌 스탠다드 플랫폼’으로 약 2년에 걸쳐 개발됐습니다. 이미 지난달 대만·태국에 론칭해 현지 앱마켓 만화분야 1위에 오르는 등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는 세계적 콘텐츠로 떠오른 웹툰을 카카오웹툰만의 방식인 ‘사용자 경험’에 힘입어 전달했기 때문인데요. 국내에서도 카카오웹툰을 향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카카오엔터는 국내 출범을 앞두고 카카오웹툰을 관통하는 세 가지 핵심 키워드를 제시했습니다. 바로 ▲IPX(IP eXperience) ▲프리미엄 IP(Intellectual Property rights, 지적재산권) ▲글로벌입니다.

 

카카오엔터가 카카오웹툰 론칭과 함께 IP시장에 새롭게 던진 키워드는 IPX입니다. 글로벌 프로덕트 전략의 핵심이기도 한 IPX는 기존 IP를 전달·향유하는 인식 자체를 바꿔야 한다는 뜻을 담은 카카오엔터의 비전입니다. 카카오웹툰이 IPX를 통해 웹툰 산업의 새로운 UI·UX 기준을 세울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웹툰은 작은 직사각형 섬네일(그림)로 작품을 나열하던 지난 관성적 디스플레이 방식을 과감히 탈피했는데요. 회사 측은 “새로운 IPX는 웹툰의 본질인 ‘그림’ 자체에 집중해 게임·음악·영화·드라마로 변주되는 오리지널 IP의 가치를 직관적으로 전하도록 독창적인 디자인을 구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카카오웹툰은 ‘프로젝트 인피니트(INFINITE)’라는 이름으로 시작됐습니다. 콘텐츠와 IPX가 무한히 확장하는 형태인데요. 웹툰의 본질인 그림을 극대화하는 과정에서 카카오웹툰 속 캐릭터들은 살아 움직이는 형태로 구현됐습니다. 메인 홈 스페셜 탭에 담긴 슈퍼 IP 애니메이션과 작품별 10초 안팎의 티저 영상도 기존 플랫폼과는 다른 독보적 IP 경험을 전하는 요소입니다.

 

이처럼 IPX의 극대화는 카카오웹툰 전반을 관통하는 인피니트 구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웹툰은 상하좌우 어느 방향으로 움직여도 끝없이 IP가 디스플레이됩니다.

 

AI(인공지능) 추천기능도 인피니트 구조의 근간을 이룹니다. 카카오웹툰은 ▲연관 작품 추천 ▲그림체 기반 추천 ▲키워드 기반 추천 등 ‘개인 맞춤형 작품 추천’을 통해 독자에게 지속적인 IP 경험을 제공합니다.

 

한편 카카오엔터가 수년간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발굴한 국내 프리미엄 IP들이 카카오웹툰을 통해 대거 서비스될 예정입니다. 그간 다음 웹툰과 카카오페이지에서 선보여온 유수의 오리지널 웹툰 IP들을 총 망라해 서비스할 예정인데요. 향후 오리지널 신작들 역시 카카오웹툰에서 선보일 계획입니다.

 

또한 메인화면과 더불어 ‘웹툰원작’과 ‘소설원작’, ‘랭킹 탭’ 등으로 구성해 기존 다음 웹툰 작품들과 카카오페이지의 노블코믹스(novel comics) 작품이 함께 담길 예정입니다.

 

 

카카오웹툰은 플랫폼 설계 초기부터 글로벌 시장을 겨냥해 만들어졌습니다. 글로벌 확장이 용이한 방식으로 설계를 시작했으며 어느 국가든 네트워크 환경에 큰 제약을 받지 않고 즐길 수 있도록 앱을 최적화했습니다.

 

카카오엔터는 대만·태국에서의 성공적 론칭이 카카오웹툰의 가능성을 입증한 신호탄으로 보고 있습니다. 태국에선 론칭 4일 만에 누적 일 거래액 3억7000만원을 돌파하는 등 흥행을 이어갔는데요. 카카오엔터는 대만·태국, 국내를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 곳곳에 카카오웹툰을 론칭하고 ‘글로벌 K웹툰 플랫폼’으로 정착시킨다는 계획입니다.

 

카카오웹툰은 “국내 IP는 물론 일본의 픽코마, 북미의 타파스 등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현지 개발된 오리지널 웹툰들을 카카오웹툰을 통해 서비스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2014년, 카카오엔터는 웹툰과 웹소설이 무료 콘텐츠라는 틀을 깨고 ‘기다리면 무료(기다무)’라는 세계 최초 비즈니스 모델을 시장에 도입해 산업으로 일궈냈는데요. 이에 그치지 않고 수년간 1조5000억원을 국내외 IP에 투자해 국내 창작 생태계의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이진수 카카오엔터 대표는 “과거 기다무가 웹툰 산업의 판도를 바꿨듯 이번 카카오웹툰을 또 한 번의 산업적 변곡점으로 생각하며 준비해 왔다”며 “대한민국의 창작자들과 오리지널 IP 산업 생태계가 큰 비전을 가질 수 있도록 글로벌 IP 시장에 대한 도전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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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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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07.25 13:21:48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올해 2분기 매출 5조5654억원, 영업이익 4922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6조1619억원) 대비 9.7% 감소했고 올해 1분기(6조2650억원) 대비 11.2%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3억원) 대비 152.0%, 올해 1분기(3747억원) 대비 31.4% 증가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등의 금액은 4908억원입니다. 이를 제외한 2분기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6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이창실 부사장은 "매출은 안정적인 EV향 제품 판매와 미시간 홀랜드 신규 ESS 공장의 양산 시작으로 북미 지역 출하량이 증가하였으나, 정책 변동성 확대에 따른 고객 구매 심리 위축과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판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며 "손익의 경우 북미 생산 비중 확대에 따른 고수익 제품∙프로젝트 물량 증가와 전사 차원의 비용 효율화 및 재료비 절감 등 원가 혁신을 통해 IRA Tax Credit 등을 제외한 기준으로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열린 실적설명회에서 ‘하반기 사업 환경 및 대응 전략’을 밝혔습니다. 우선 가장 핵심적인 환경 변화 요인으로 북미 관세 강화 및 대규모 감세법안(OBBBA)을 꼽았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 국가 대상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산 배터리(EV용 73%∙ESS용 41%)에 고관세를 적용하며 대중국 견제 기조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기 일몰 우려가 있었던 AMPC(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는 32년까지, ESS 설치 프로젝트 관련 ITC(투자세액공제) 조항도 2035년 내 착공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유지됐습니다. PFE(금지외국단체) 조항도 신설됐습니다. PFE 기업은 미국 내 배터리 시설 투자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 외 생산자들도 PFE산 원재료 비중을 축소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중국 등 PFE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반면 EU는 역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에 8억5000만유로의 투자를 발표했으며, 영국 또한 약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재개, 자국산 중심의 전기차 수요 촉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관세 정책 및 정책적 변화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으나 AI∙자율 주행 서비스 확산으로 장기 EV 수요 모멘텀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에 대해 "유의미한 수주성과를 달성하며 성장 모멘텀을 지속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6월 중국의 체리기차와 체결한 46시리즈 공급계약이 대표적인 수주 사례로 꼽았습니다. 자국 배터리 선호도가 강한 중국 OEM과의 첫 원통형 수주 계약으로,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고객 포트폴리오를 한층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자평했습니다.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서 LFP 기반 ESS 롱셀 본격 양산에 돌입한 것 또한 주요한 성과로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북미 ESS 생산 역량을 강화, 고객들의 현지 생산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ESS 추가 수주를 이어 나간다는방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하반기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에도 실적 개선을 흐름을 지속하기 위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 ESS 및 신규 폼팩터∙중저가형 신규 케미스트리 양산 확대를 통해 가동률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투자 최소화와 내부 자원 재배치를 통해 고정비를 감축하고 염가 소재 확보∙각 소재별 공급망 최적화 전략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복안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강화합니다. 북미 시장 현지 생산 ESS 수요 확대에 맞춰 올해 연말까지 17GWh, 2026년 말까지 30GWh 이상의 북미 현지 Capa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중저가 전기차 수요에 맞춰 하반기 폴란드 공장에서 고전압 미드니켈(Mid-Ni), LFP 등 경쟁력 있는 제품 양산을 시작합니다. 혁신 기술 개발 또한 지속한다. EV용 LFP는 신규 공법과 건식전극 공정을 적용한 셀을, ESS용 LFP는 고밀도∙고집적 설계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신규 케미스트리 LMR은 LFP 대비 30% 이상 에너지밀도를 개선, 2028년 핵심 고객사의 차세대 EV 탑재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8년 10분 내 충전 기술을 제품에 도입하고 건식전극 또한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양산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김동명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축적된 역량과 단단한 내실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현해 나간다면 다시없을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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