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쿠팡(대표 강한승)은 직원안전 및 건강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해 초부터 현재까지 약 2300억원을 투자하고 600명 이상의 전담 인력을 고용했다고 17일 발표했습니다.
쿠팡은 지난 4월 말 배송기사·물류센터 직원들의 건강 개선을 위해 업계 최초의 유급 건강 증진 프로그램인 ‘쿠팡케어’를 도입했습니다. 의료·헬스케어 전문가들이 참여한 쿠팡케어는 혈압·혈당 등의 건강 지표에 이상이 있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4주 동안 업무를 멈추고 건강관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대상 직원은 업무에서 배제되지만 월급은 평소와 동일하게 받습니다. 쿠팡에 따르면 쿠팡케어 1기에 참여한 직원 중 약 60%가 4주 동안 혈압∙혈당∙허리둘레 등 주요 건강지표의 유의미한 개선을 경험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고혈압 증상자 중 37%는 정상 혈압을 회복했습니다.
혹서기 맞이 다양한 무더위 지원책도 내놨습니다. 쿠팡은 전국에 위치한 물류센터에 고정식 에어컨, 이동식 에어컨, 대형 선풍기 등 수천 대의 냉방기기를 추가 설치했습니다. 물류센터의 실내 온도도 수시로 체크하고 있습니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과 대응에 관련해서도 엄격한 수준의 방역 조치들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물류센터에서 1명이라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즉시 해당 센터를 폐쇄하고, 지역 보건당국과 협의를 거친 후에 운영을 재개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라이언 브라운 쿠팡 환경보건안전 총괄 부사장은 “특히 물류현장 최접점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은 회사의 중추”라며 “쿠팡은 최고의 고객 경험뿐 아니라 직원의 안전과 근무여건, 복리후생 등에 있어서도 글로벌 기준에 걸맞는 최고의 일터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