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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캐스퍼’ 출시가 중요한 세 가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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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02, 2021, 14:09:18

상생형 일자리 첫 생산품
현대차 첫 온라인 판매
경차 혜택 지속 여부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 현대차가 오는 15일 양산을 시작해 연내 출시 예정인 스포츠유틸리차(SUV)인 '캐스퍼'(CASPER)의 외관 이미지를 지난 1일 공개했습니다. 캐스퍼는 현대차가 2002년 단종된 아토스 이후 19년 만에 선보이는 배기량 1000cc 미만 급 경차입니다. 

 

한 해에도 수십 종의 새로운 차량이 국내 시장에 나오지만 캐스퍼는 다른 차량과 비교했을 때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주목해야 할 이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문 정부 역점 추진 ‘상생형 일자리 기업’ 1호 제품

 

우선 캐스퍼는 현대차가 국내 제1호 상생형 일자리 기업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에 위탁생산해 판매하는 차량입니다. GGM은 노동자의 임금을 낮추는 대신 일자리를 늘린다는 문재인 정부의 노사 상생형 일자리 정책에 따라 광주시와 현대차, 광주은행, 산업은행 등 34개 회사가 자본금을 출자해 2019년 설립했습니다. 

 

올해 4월 준공한 60만㎡(약 18만 평) 규모의 GGM광주공장은 정규직 520여 명을 정규직으로 고용해 연간 자동차 10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갖췄습니다. 캐스퍼는 상생형 일자리 기업의 첫 결과물인 셈입니다. 

 

따라서 캐스퍼의 판매량은 GGM의 앞날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이 부담스러워하는 노동자들의 인건비를 낮춘 대신 정규직 일자리를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의 경쟁력을 확보하자는 것이 상생형 일자리 기업 설립 취지였습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자 중요한 산업정책이었습니다. 

 

캐스퍼의 판매가 순조로울 경우 상생형 일자리 기업의 설립은 성공적이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상생형 일자리 기업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형차량을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특성상 경차인 캐스퍼가 얼마나 시장에 돌풍을 일으킬지는 미지수이기도 합니다. 이 지점에서 캐스퍼의 차량 가격이 과연 다른 경쟁 차량보다 경쟁력을 갖췄느냐가 관건이 될 듯합니다. 

 

GGM 설립의 주축 중 하나였던 광주시의 이용섭 시장은 올해 초 언론과의 인터뷰서 캐스퍼의 가격을 고급 모델 기준 약 1500만 원으로 예상했습니다. 기본형은 1200만 원 선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현대차가 아직 캐스퍼의 가격 정보를 공개하지 않은 만큼 막판까지 가격대가 조율될 확률이 높습니다. 

 

현대차 첫 비대면 온라인 판매 차량

 

현대차 노조와 사측간의 뜨거운 감자가 바로 ‘비대면 판매’ 즉 온라인 판매 허용 여부입니다. 현대차 노조는 대리점들의 생사가 걸린 온라인 판매를 강하게 반대하고 있지만 캐스퍼는 현대차의 노사 단체협약에서 예외로 할 수 있는 '광주형 일자리 위탁사업'을 통해 생산되는 차량입니다. 

 

현대차는 지난 1일 캐스퍼 전용 웹사이트를 오픈하면서 얼리버드 예약 알림 등 여러 이벤트를 진행하며 차량 온라인 판매의 서막을 올렸습니다. 

 

현대차 노조는 “자동차 구매는 할부 금융, 다양한 옵션 등이 얽혀있어 온라인 전환 시 소비자들에게 충분한 설명이 이뤄지지 않아 그 피해가 고객에게 전가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온라인 판매를 반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테슬라는 온라인 판매를 고수하고 있고 BMW코리아는 이미 2018년 12월부터 월별로 온라인 전용 모델을 할당해 판매했습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최근 카카오 온라인 스토어에 소형 SUV 티구안을 팔았습니다. 

 

자동차 기업들이 온라인 판매를 추진하는 이유는 결국 오프라인 대리점 운용과 인건비 부담을 덜고 판매관리비를 낮춰 영업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과정에서 오프라인 대리점 소속의 차량 판매 직원들의 일자리는 줄어들 것이 뻔하다 보니 자동차 노조에서는 온라인 판매를 저지하려고 합니다. 국내 소비자들이 캐스퍼의 온라인 판매에 적응을 한다면 향후 국내 자동차 판매 과정에도 큰 변화가 올 것으로 보입니다.

 

 

줄어드는 경차 혜택, 캐스퍼가 뒤집을까?

 

배기량 1000cc 미만의 경차는 각종 세금 감면 및 할인 혜택이 큽니다. 우선 자동차 구매 시 차량 가격에 붙는 개별소비세(찻값의 5%)를 내지 않습니다. 신차를 등록 신청할 때 사야 하는 도시철도채권 매입 의무도 적용받지 않습니다. 

 

자동차 취득세율도 취득 가격의 4%(취득세 50만 원까지 공제)로 일반 승용차(7%) 보다 부담이 덜합니다. 여기에 자동차세 또한 저렴합니다. 경차는 cc당 80원, 배기량이 1000cc를 넘는 소형차 이상은 cc당 140∼200원을 내기 때문입니다. 

 

고속도로 통행 요금 및 공영 주차장 주차 요금 50% 감면을 비롯해 유류 구매 카드를 만들면 연간 기름값 20만 원을 환급받는 연료비 혜택도 추가됩니다. 

 

하지만 정부가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 차량 보급 확대를 위해 경차의 각종 혜택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바꿔나가고 있습니다. 2019년 전까지만 해도 경차는 아예 취득세가 면제되었지만 이후 4%를 부가하기로 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경차의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방침도 폐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한국교통연구원 추진했던 고속도로 통행료 개선 방향안에는 1996년부터 시행 중인 경차 할인을 단계적으로 축소하자는 내용이 담겨있었기 때문입니다. 

 

정부가 경차 혜택을 주었던 이유 중에 하나는 다른 차량들에 비해 연비가 좋아 에너지 효율 차원에서 경차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산업의 기술 발달로 경차의 연비가 하이브리드 차량은 물론이고 최근 출시하는 준중형 차량의 연비보다 좋지 않은 상황이 됐습니다. 

 

현시점에서 정부가 경차 혜택을 전면적으로 축소할 가능성은 크지 않습니다. 지난달 행정안전부가 입법 예고한 ‘2021년 지방세입 관계법률 개정안’에 따르면 올해 말 일몰이 예정됐던 경차 취득세 감면 혜택이 3년 연장되고 감면 상한선도 기존 50만 원에서 65만 원으로 확대했습니다. 다분히 캐스퍼가 출시된 시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캐스퍼의 판매량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할 경우, 국내 경차 시장은 더욱 축소되면서 경차 혜택 역시 점차 사라질 확률이 높습니다. 한때 내수시장에서 연간 20만 대 이상이 팔렸던 경차는 지난해 10만 대 미만으로 떨어져 자동차 업계에 충격을 안겼습니다. 2010년 이후 경형·소형·중형·대형차 등 모든 차급을 통틀어 한 차급의 연간 판매량이 10만 대 밑으로 떨어진 적은 한 번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현대차는 캐스퍼라는 차명에 대해 스케이트보드를 뒤집어 착지하는 기술인 ‘캐스퍼(Casper)’에서 따왔다고 밝혔습니다. 새로운 차급, 기존 자동차의 고정관념을 바꾸고 싶은 의지를 담은 작명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캐스퍼는 1.0 MPI가 탑재된 기본 모델과 1.0 T-GDI가 탑재된 액티브 모델(터보 모델)로 구성되며 각각 76마력(ps)과 100마력의 최고출력을 발휘합니다. 두 엔진 모두 4단 자동변속기와 맞물리고 공차중량은 각각 985㎏, 1030㎏이다. 전장은 3595㎜, 전폭은 1595㎜, 전고는 1575㎜, 휠베이스는 2400㎜입니다. 

 

현대차는 올해 말까지 캐스퍼를 1만 2000대가량 생산할 예정이며 내년에는 연 생산량을 7만 대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만약 캐스퍼가 생산량만큼 판매가 순조롭다면 국내 경차시장이 다시 자리를 잡고 산업정책과 자동차 판매방식에도 큰 이정표를 세울 수 있을 듯합니다. 캐스퍼가 단순히 현대차에서 내놓은 새로운 경차라고만 볼 수 없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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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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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2025.09.15 13:55: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15일부터 16일까지 양일간 '삼성 AI 포럼 2025'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삼성 AI 포럼'은 매년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AI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기술 교류의 장입니다. 이번 포럼에는 ▲딥러닝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요슈아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등 글로벌 AI 전문가들이 기조 강연에 나섭니다. 전영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삼성전자는 다양한 업무영역에 AI 기술을 적용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라며 "올해 삼성 AI 포럼은 산업계와 학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을 모시고 AI가 사회와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논의하고 함께 지혜를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 DS부문이 주관하는 1일차 포럼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삼성전자 The UniverSE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날 포럼에는 사전 초청자 200여명이 참석해 '반도체 산업의 버티컬 AI 전략과 비전'을 주제로 논의했습니다. 기조 강연에 나선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는 기존 AI 모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간 통제 회피', '악의적 사용' 등 잠재적 위험 요소를 설명하고 안전장치 역할을 할 새로운 모델 '과학자 AI'를 소개했습니다. 그는 "과학자 AI 모델은 인간을 모방하거나 기쁘게 하려는 의도 없이 검증된 사실과 데이터를 근거로 정직한 답변을 제공한다"라며 "안전성과 과학적 발견의 가속화 측면에서 과학자 AI 기술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반도체 설계 자동화 회사인 지멘스 EDA의 아밋 굽타 부사장은 'AI 기반 전자 설계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그는 "반도체 전자 설계 자동화 도구에 AI를 통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특히 AI의 잠재력을 완전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체 워크플로우에서 작동하는 엔드투엔드(End-to-End) 시스템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송용호 삼성전자 DS부문 AI센터장 부사장과 강석형 포항공대(POSTECH) 교수, 문일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가 진행한 기술 세션에서는 반도체 설계 및 제조 분야의 최신 AI 응용 연구 성과와 미래 전망이 논의됐습니다. 송 부사장은 "AI는 칩 설계나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수적인 도구가 됐으며 제조 분야에서도 제조 복잡성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데 AI가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날 진행된 '삼성 AI 연구자상' 시상에는 ▲니콜라스 파프르노 캐나다 토론토대 교수 ▲로즈 유 UC 샌디에이고 교수 ▲르렐 핀토 뉴욕대 교수 등 3명이 선정됐으며 수상자들의 현장 강연도 진행됐습니다. 16일에 진행하는 2일차 포럼은 삼성전자 DX부문이 주관하며 '생성형 AI를 넘어, 에이전틱 AI로'를 주제로 온라인 운영됩니다. 전경훈 삼성전자 DX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삼성리서치장 사장은 "생성형 AI는 이미 일상과 산업 전반에서 필수 도구로 자리 잡았다"라며 "삼성전자는 본격화되는 에이전틱 AI 시대에 맞춰 사용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AI 기술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둘째 날 기조 강연에는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AI의 자율적 계획 수립과 의사결정 분야 전문가 수바라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 ▲확산 방식 언어모델(DLM) 기술을 공개한 스타트업 인셉션의 공동창립자 겸 스탠퍼드대 교수 스테파노 에르몬 등이 나섭니다. UC 버클리 곤잘레스 교수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에이전트 능력 고도화 연구 사례를 발표합니다. 또 사용자와 에이전트 간 상호작용 사이에 발생하는 공백 시간을 활용해 에이전트가 추론·학습·계획을 수행하는 '슬립타임 컴퓨트' 패러다임도 소개합니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는 기존 거대언어모델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대규모 추론 모델(LRM)' 연구 결과를 공유합니다. 그는 언어 모델에서 해결돼야 할 주요 과제로 ▲정확성 보장 ▲상황 적응형 계산 ▲중간 추론 해석 제공 등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에르몬 스탠퍼드대 교수는 이미지·영상·오디오 생성에 활용되던 확산 모델을 언어에 적용한 '확산 언어 모델(DLM)'을 발표합니다. 이 기술은 순차적 텍스트 생성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인 언어 모델의 패러다임을 제시할 전망입니다. 기술 세션에서는 삼성리서치 연구원들이 ▲카메라 색온도 자동 조절 AI 기술 ▲지식 증류를 활용한 효율적인 거대언어모델 학습 기법과 적용 사례 ▲스마트폰, TV 등 전자제품에 거대언어모델을 탑재하기 위한 온디바이스 기술 ▲실제 목소리로 더빙 음성을 자동 생성하는 AI 기술 등 최신 연구개발 성과를 공유합니다. 또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으로 다양한 보고서를 분석하고 자동 생성하는 '딥 다이브' 기술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거대언어모델이 이해할 수 있는 구조로 자동 변환시켜 주는 '문서 AI' 기술 ▲제품에 탑재되는 생성형 AI 모델들의 개발 주기를 단축하는 '온디바이스 AI 스튜디오' 등 사내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과 적용 사례도 공개됩니다. 2일차 '삼성 AI 포럼 2025'는 삼성전자 개발자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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