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Insight 인사이트

현대차 ‘캐스퍼’ 출시가 중요한 세 가지 이유 

URL복사

Thursday, September 02, 2021, 14:09:18

상생형 일자리 첫 생산품
현대차 첫 온라인 판매
경차 혜택 지속 여부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 현대차가 오는 15일 양산을 시작해 연내 출시 예정인 스포츠유틸리차(SUV)인 '캐스퍼'(CASPER)의 외관 이미지를 지난 1일 공개했습니다. 캐스퍼는 현대차가 2002년 단종된 아토스 이후 19년 만에 선보이는 배기량 1000cc 미만 급 경차입니다. 

 

한 해에도 수십 종의 새로운 차량이 국내 시장에 나오지만 캐스퍼는 다른 차량과 비교했을 때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주목해야 할 이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문 정부 역점 추진 ‘상생형 일자리 기업’ 1호 제품

 

우선 캐스퍼는 현대차가 국내 제1호 상생형 일자리 기업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에 위탁생산해 판매하는 차량입니다. GGM은 노동자의 임금을 낮추는 대신 일자리를 늘린다는 문재인 정부의 노사 상생형 일자리 정책에 따라 광주시와 현대차, 광주은행, 산업은행 등 34개 회사가 자본금을 출자해 2019년 설립했습니다. 

 

올해 4월 준공한 60만㎡(약 18만 평) 규모의 GGM광주공장은 정규직 520여 명을 정규직으로 고용해 연간 자동차 10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갖췄습니다. 캐스퍼는 상생형 일자리 기업의 첫 결과물인 셈입니다. 

 

따라서 캐스퍼의 판매량은 GGM의 앞날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이 부담스러워하는 노동자들의 인건비를 낮춘 대신 정규직 일자리를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의 경쟁력을 확보하자는 것이 상생형 일자리 기업 설립 취지였습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자 중요한 산업정책이었습니다. 

 

캐스퍼의 판매가 순조로울 경우 상생형 일자리 기업의 설립은 성공적이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상생형 일자리 기업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형차량을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특성상 경차인 캐스퍼가 얼마나 시장에 돌풍을 일으킬지는 미지수이기도 합니다. 이 지점에서 캐스퍼의 차량 가격이 과연 다른 경쟁 차량보다 경쟁력을 갖췄느냐가 관건이 될 듯합니다. 

 

GGM 설립의 주축 중 하나였던 광주시의 이용섭 시장은 올해 초 언론과의 인터뷰서 캐스퍼의 가격을 고급 모델 기준 약 1500만 원으로 예상했습니다. 기본형은 1200만 원 선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현대차가 아직 캐스퍼의 가격 정보를 공개하지 않은 만큼 막판까지 가격대가 조율될 확률이 높습니다. 

 

현대차 첫 비대면 온라인 판매 차량

 

현대차 노조와 사측간의 뜨거운 감자가 바로 ‘비대면 판매’ 즉 온라인 판매 허용 여부입니다. 현대차 노조는 대리점들의 생사가 걸린 온라인 판매를 강하게 반대하고 있지만 캐스퍼는 현대차의 노사 단체협약에서 예외로 할 수 있는 '광주형 일자리 위탁사업'을 통해 생산되는 차량입니다. 

 

현대차는 지난 1일 캐스퍼 전용 웹사이트를 오픈하면서 얼리버드 예약 알림 등 여러 이벤트를 진행하며 차량 온라인 판매의 서막을 올렸습니다. 

 

현대차 노조는 “자동차 구매는 할부 금융, 다양한 옵션 등이 얽혀있어 온라인 전환 시 소비자들에게 충분한 설명이 이뤄지지 않아 그 피해가 고객에게 전가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온라인 판매를 반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테슬라는 온라인 판매를 고수하고 있고 BMW코리아는 이미 2018년 12월부터 월별로 온라인 전용 모델을 할당해 판매했습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최근 카카오 온라인 스토어에 소형 SUV 티구안을 팔았습니다. 

 

자동차 기업들이 온라인 판매를 추진하는 이유는 결국 오프라인 대리점 운용과 인건비 부담을 덜고 판매관리비를 낮춰 영업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과정에서 오프라인 대리점 소속의 차량 판매 직원들의 일자리는 줄어들 것이 뻔하다 보니 자동차 노조에서는 온라인 판매를 저지하려고 합니다. 국내 소비자들이 캐스퍼의 온라인 판매에 적응을 한다면 향후 국내 자동차 판매 과정에도 큰 변화가 올 것으로 보입니다.

 

 

줄어드는 경차 혜택, 캐스퍼가 뒤집을까?

 

배기량 1000cc 미만의 경차는 각종 세금 감면 및 할인 혜택이 큽니다. 우선 자동차 구매 시 차량 가격에 붙는 개별소비세(찻값의 5%)를 내지 않습니다. 신차를 등록 신청할 때 사야 하는 도시철도채권 매입 의무도 적용받지 않습니다. 

 

자동차 취득세율도 취득 가격의 4%(취득세 50만 원까지 공제)로 일반 승용차(7%) 보다 부담이 덜합니다. 여기에 자동차세 또한 저렴합니다. 경차는 cc당 80원, 배기량이 1000cc를 넘는 소형차 이상은 cc당 140∼200원을 내기 때문입니다. 

 

고속도로 통행 요금 및 공영 주차장 주차 요금 50% 감면을 비롯해 유류 구매 카드를 만들면 연간 기름값 20만 원을 환급받는 연료비 혜택도 추가됩니다. 

 

하지만 정부가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 차량 보급 확대를 위해 경차의 각종 혜택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바꿔나가고 있습니다. 2019년 전까지만 해도 경차는 아예 취득세가 면제되었지만 이후 4%를 부가하기로 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경차의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방침도 폐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한국교통연구원 추진했던 고속도로 통행료 개선 방향안에는 1996년부터 시행 중인 경차 할인을 단계적으로 축소하자는 내용이 담겨있었기 때문입니다. 

 

정부가 경차 혜택을 주었던 이유 중에 하나는 다른 차량들에 비해 연비가 좋아 에너지 효율 차원에서 경차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산업의 기술 발달로 경차의 연비가 하이브리드 차량은 물론이고 최근 출시하는 준중형 차량의 연비보다 좋지 않은 상황이 됐습니다. 

 

현시점에서 정부가 경차 혜택을 전면적으로 축소할 가능성은 크지 않습니다. 지난달 행정안전부가 입법 예고한 ‘2021년 지방세입 관계법률 개정안’에 따르면 올해 말 일몰이 예정됐던 경차 취득세 감면 혜택이 3년 연장되고 감면 상한선도 기존 50만 원에서 65만 원으로 확대했습니다. 다분히 캐스퍼가 출시된 시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캐스퍼의 판매량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할 경우, 국내 경차 시장은 더욱 축소되면서 경차 혜택 역시 점차 사라질 확률이 높습니다. 한때 내수시장에서 연간 20만 대 이상이 팔렸던 경차는 지난해 10만 대 미만으로 떨어져 자동차 업계에 충격을 안겼습니다. 2010년 이후 경형·소형·중형·대형차 등 모든 차급을 통틀어 한 차급의 연간 판매량이 10만 대 밑으로 떨어진 적은 한 번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현대차는 캐스퍼라는 차명에 대해 스케이트보드를 뒤집어 착지하는 기술인 ‘캐스퍼(Casper)’에서 따왔다고 밝혔습니다. 새로운 차급, 기존 자동차의 고정관념을 바꾸고 싶은 의지를 담은 작명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캐스퍼는 1.0 MPI가 탑재된 기본 모델과 1.0 T-GDI가 탑재된 액티브 모델(터보 모델)로 구성되며 각각 76마력(ps)과 100마력의 최고출력을 발휘합니다. 두 엔진 모두 4단 자동변속기와 맞물리고 공차중량은 각각 985㎏, 1030㎏이다. 전장은 3595㎜, 전폭은 1595㎜, 전고는 1575㎜, 휠베이스는 2400㎜입니다. 

 

현대차는 올해 말까지 캐스퍼를 1만 2000대가량 생산할 예정이며 내년에는 연 생산량을 7만 대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만약 캐스퍼가 생산량만큼 판매가 순조롭다면 국내 경차시장이 다시 자리를 잡고 산업정책과 자동차 판매방식에도 큰 이정표를 세울 수 있을 듯합니다. 캐스퍼가 단순히 현대차에서 내놓은 새로운 경차라고만 볼 수 없는 이유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