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Insight 인사이트

현대차 ‘캐스퍼’ 출시가 중요한 세 가지 이유 

URL복사

Thursday, September 02, 2021, 14:09:18

상생형 일자리 첫 생산품
현대차 첫 온라인 판매
경차 혜택 지속 여부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 현대차가 오는 15일 양산을 시작해 연내 출시 예정인 스포츠유틸리차(SUV)인 '캐스퍼'(CASPER)의 외관 이미지를 지난 1일 공개했습니다. 캐스퍼는 현대차가 2002년 단종된 아토스 이후 19년 만에 선보이는 배기량 1000cc 미만 급 경차입니다. 

 

한 해에도 수십 종의 새로운 차량이 국내 시장에 나오지만 캐스퍼는 다른 차량과 비교했을 때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주목해야 할 이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문 정부 역점 추진 ‘상생형 일자리 기업’ 1호 제품

 

우선 캐스퍼는 현대차가 국내 제1호 상생형 일자리 기업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에 위탁생산해 판매하는 차량입니다. GGM은 노동자의 임금을 낮추는 대신 일자리를 늘린다는 문재인 정부의 노사 상생형 일자리 정책에 따라 광주시와 현대차, 광주은행, 산업은행 등 34개 회사가 자본금을 출자해 2019년 설립했습니다. 

 

올해 4월 준공한 60만㎡(약 18만 평) 규모의 GGM광주공장은 정규직 520여 명을 정규직으로 고용해 연간 자동차 10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갖췄습니다. 캐스퍼는 상생형 일자리 기업의 첫 결과물인 셈입니다. 

 

따라서 캐스퍼의 판매량은 GGM의 앞날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이 부담스러워하는 노동자들의 인건비를 낮춘 대신 정규직 일자리를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의 경쟁력을 확보하자는 것이 상생형 일자리 기업 설립 취지였습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자 중요한 산업정책이었습니다. 

 

캐스퍼의 판매가 순조로울 경우 상생형 일자리 기업의 설립은 성공적이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상생형 일자리 기업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형차량을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특성상 경차인 캐스퍼가 얼마나 시장에 돌풍을 일으킬지는 미지수이기도 합니다. 이 지점에서 캐스퍼의 차량 가격이 과연 다른 경쟁 차량보다 경쟁력을 갖췄느냐가 관건이 될 듯합니다. 

 

GGM 설립의 주축 중 하나였던 광주시의 이용섭 시장은 올해 초 언론과의 인터뷰서 캐스퍼의 가격을 고급 모델 기준 약 1500만 원으로 예상했습니다. 기본형은 1200만 원 선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현대차가 아직 캐스퍼의 가격 정보를 공개하지 않은 만큼 막판까지 가격대가 조율될 확률이 높습니다. 

 

현대차 첫 비대면 온라인 판매 차량

 

현대차 노조와 사측간의 뜨거운 감자가 바로 ‘비대면 판매’ 즉 온라인 판매 허용 여부입니다. 현대차 노조는 대리점들의 생사가 걸린 온라인 판매를 강하게 반대하고 있지만 캐스퍼는 현대차의 노사 단체협약에서 예외로 할 수 있는 '광주형 일자리 위탁사업'을 통해 생산되는 차량입니다. 

 

현대차는 지난 1일 캐스퍼 전용 웹사이트를 오픈하면서 얼리버드 예약 알림 등 여러 이벤트를 진행하며 차량 온라인 판매의 서막을 올렸습니다. 

 

현대차 노조는 “자동차 구매는 할부 금융, 다양한 옵션 등이 얽혀있어 온라인 전환 시 소비자들에게 충분한 설명이 이뤄지지 않아 그 피해가 고객에게 전가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온라인 판매를 반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테슬라는 온라인 판매를 고수하고 있고 BMW코리아는 이미 2018년 12월부터 월별로 온라인 전용 모델을 할당해 판매했습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최근 카카오 온라인 스토어에 소형 SUV 티구안을 팔았습니다. 

 

자동차 기업들이 온라인 판매를 추진하는 이유는 결국 오프라인 대리점 운용과 인건비 부담을 덜고 판매관리비를 낮춰 영업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과정에서 오프라인 대리점 소속의 차량 판매 직원들의 일자리는 줄어들 것이 뻔하다 보니 자동차 노조에서는 온라인 판매를 저지하려고 합니다. 국내 소비자들이 캐스퍼의 온라인 판매에 적응을 한다면 향후 국내 자동차 판매 과정에도 큰 변화가 올 것으로 보입니다.

 

 

줄어드는 경차 혜택, 캐스퍼가 뒤집을까?

 

배기량 1000cc 미만의 경차는 각종 세금 감면 및 할인 혜택이 큽니다. 우선 자동차 구매 시 차량 가격에 붙는 개별소비세(찻값의 5%)를 내지 않습니다. 신차를 등록 신청할 때 사야 하는 도시철도채권 매입 의무도 적용받지 않습니다. 

 

자동차 취득세율도 취득 가격의 4%(취득세 50만 원까지 공제)로 일반 승용차(7%) 보다 부담이 덜합니다. 여기에 자동차세 또한 저렴합니다. 경차는 cc당 80원, 배기량이 1000cc를 넘는 소형차 이상은 cc당 140∼200원을 내기 때문입니다. 

 

고속도로 통행 요금 및 공영 주차장 주차 요금 50% 감면을 비롯해 유류 구매 카드를 만들면 연간 기름값 20만 원을 환급받는 연료비 혜택도 추가됩니다. 

 

하지만 정부가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 차량 보급 확대를 위해 경차의 각종 혜택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바꿔나가고 있습니다. 2019년 전까지만 해도 경차는 아예 취득세가 면제되었지만 이후 4%를 부가하기로 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경차의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방침도 폐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한국교통연구원 추진했던 고속도로 통행료 개선 방향안에는 1996년부터 시행 중인 경차 할인을 단계적으로 축소하자는 내용이 담겨있었기 때문입니다. 

 

정부가 경차 혜택을 주었던 이유 중에 하나는 다른 차량들에 비해 연비가 좋아 에너지 효율 차원에서 경차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산업의 기술 발달로 경차의 연비가 하이브리드 차량은 물론이고 최근 출시하는 준중형 차량의 연비보다 좋지 않은 상황이 됐습니다. 

 

현시점에서 정부가 경차 혜택을 전면적으로 축소할 가능성은 크지 않습니다. 지난달 행정안전부가 입법 예고한 ‘2021년 지방세입 관계법률 개정안’에 따르면 올해 말 일몰이 예정됐던 경차 취득세 감면 혜택이 3년 연장되고 감면 상한선도 기존 50만 원에서 65만 원으로 확대했습니다. 다분히 캐스퍼가 출시된 시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캐스퍼의 판매량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할 경우, 국내 경차 시장은 더욱 축소되면서 경차 혜택 역시 점차 사라질 확률이 높습니다. 한때 내수시장에서 연간 20만 대 이상이 팔렸던 경차는 지난해 10만 대 미만으로 떨어져 자동차 업계에 충격을 안겼습니다. 2010년 이후 경형·소형·중형·대형차 등 모든 차급을 통틀어 한 차급의 연간 판매량이 10만 대 밑으로 떨어진 적은 한 번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현대차는 캐스퍼라는 차명에 대해 스케이트보드를 뒤집어 착지하는 기술인 ‘캐스퍼(Casper)’에서 따왔다고 밝혔습니다. 새로운 차급, 기존 자동차의 고정관념을 바꾸고 싶은 의지를 담은 작명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캐스퍼는 1.0 MPI가 탑재된 기본 모델과 1.0 T-GDI가 탑재된 액티브 모델(터보 모델)로 구성되며 각각 76마력(ps)과 100마력의 최고출력을 발휘합니다. 두 엔진 모두 4단 자동변속기와 맞물리고 공차중량은 각각 985㎏, 1030㎏이다. 전장은 3595㎜, 전폭은 1595㎜, 전고는 1575㎜, 휠베이스는 2400㎜입니다. 

 

현대차는 올해 말까지 캐스퍼를 1만 2000대가량 생산할 예정이며 내년에는 연 생산량을 7만 대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만약 캐스퍼가 생산량만큼 판매가 순조롭다면 국내 경차시장이 다시 자리를 잡고 산업정책과 자동차 판매방식에도 큰 이정표를 세울 수 있을 듯합니다. 캐스퍼가 단순히 현대차에서 내놓은 새로운 경차라고만 볼 수 없는 이유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