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보험다모아-英 애그리게이터, 비교해 보니(下)

URL복사

Thursday, December 03, 2015, 09:12:12

단조로운 상품비교 vs 건강보험 견적 34개 중 5개는 '우선 추천'

온라인 보험슈퍼마켓(보험다모아)이 드디어 닻을 올렸다. 이곳은 온라인에서 각 보험사의 상품가격을 한꺼번에 비교할 수 있는 일종의 보험료 공시채널이다. 상품별로 예시된 기준(40세 남성, 사무직)을 통해 각 회사별 보험료 수준을 가늠할 수 있다.


‘보험다모아’는 영국과 미국, 호주 등의 보험 판매채널인 애그리게이터(aggregator)를 표방했다. 특히 영국 사이트인 ‘Confused.com’은 지난 2002년 업계 최초로 출범한 금융(보험)상품 비교 사이트다. 소비자에게 인기있는 상품 판매채널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두 곳을 비교해 봤다.[편집자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영국의 애그리게이터 Confused.com은 상품을 검색하면 맞춤형 상품을 추천해주는 온라인 판매채널이다. 추천상품이 마음에 들면 바로 가입할 수 있고, 추가로 상담이 필요하면 전문가와 상의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자동차보험을 포함해 하우스(재물)보험, 생활보험, 여행자보험, 애완동물보험, 건강보장보험 등의 상품을 비교·가입할 수 있다. 하우스보험을 취급하는 보험회사는 77개로 여행자(39개), 애완동물(18개), 건강보장(13개), 생활(11개) 순이다.



이에 반해 보험다모아는 매우 제한적이다. 비교 가능한 보장성보험은 ▲질병보험 ▲암보험 ▲상해보험 ▲운전자보험 ▲어린이보험 ▲종신보험 ▲정기보험 ▲화재·재물보험 ▲골프보험 총 9종에 불과하다.


두 곳에서 보장성보험 상품을 검색한 결과는 현저한 차이를 보인다. 우선 Confused.com에서는 가입에 앞서 보장견적을 미리 받아볼 수 있다. 상품마다 기재해야 하는 내용이 약간씩 다르지만, 이름과 나이, 보장개시 날짜, 월 보험료 등을 입력하면 그 범위안에 해당하는 상품의 견적서를 제시해준다.


33세 여성, 월 보험료 10만원 기준으로 보장성보험 견적을 받아보니, 총 34개 상품이 추천됐다. 이중 5개 상품이 우선 추천상품으로 제시됐다. 5개 상품의 보장플랜에는 치료받을 수 있는 연계병원, 최대 보장금액, 보험료 할인 이벤트 등이 한 눈에 비교할 수 있었다.


화면 아래에는 입원환자와 외래(통원)환자로 나뉘어 5개 상품에서 제시한 보장내역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추천된 5개 상품은 보험료(10만원 내외)에 따라 보장되는 검사항목, 치료항목, 처방약, 응급차 이용 등의 보장 내용이 달랐다. 



예를 들어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험료가 제시된 상품플랜의 경우 스페셜리스트(전문의)와 상담비용이 보장되지 않아 특약으로 따로 가입해야 했다. 특히, 방사선·항암(Radio·Chemotheraphy), 물리치료(Physiotheraphy)와 간병(Home Nursing)에 대한 보장유무와 보장금액이 상이했다.


상품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화면 맨 아래에 있는 상품약관을 클릭하면 된다. 또 비교된 상품 견적내용을 보고 가입을 원하면 바로 할 수 있고, 궁금한 점이나 전문상담을 받고 싶다면 무료로 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실제로 Confused.com에서 보장성 상품 견적을 받은지 하루가 지나자 전문 상담가로부터 메일이 왔다. 추천된 상품을 기준으로 합리적인 보험료로 필요한 담보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추가 상담은 전화 혹은 이메일을 통해 할 수 있다.


이에 비해 ‘보험다모아’는 상품비교가 매우 단조롭게 구성돼 있다. 모든 상품이 40세 남성 기준(상해 1급 사무직)으로 표준화된 조건의 보험료가 제시된다. 질병보험을 검색하니 같은 기준으로 라이나생명과 흥국생명, 미래에셋생명 상품이 저렴한 보험료 순으로 나열됐다.


연령 또는 성별을 달리해 비교가 불가능해 ‘내게 맞는 상품’을 찾을 수 있기보다는 질병보험에 대한 각 보험사의 가격을 한 꺼번에 볼 수 있는 것에 그쳤다. 제시된 보험료도 특약을 제외한 주계약만 해당된 것으로 특약을 더하면 낮은 가격의 보험사 순위가 바뀔 수도 있다.


이에 금융당국은 내년 상반기에 일부 보장성보험의 표준화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또, 상품공시위원회를 통해 가장 많이 가입한 상품을 기준으로 표준화한다는 방침이다. 암 보험과 어린이 보험이 첫 번째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보험상품의 표준화 작업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의견도 나온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어린이 보험의 경우 보장담보와 금액이 회사별로 차이가 있어 동일하게 맞추기 어렵다”며 “결국 소비자는 보험료와 보장내용을 따로 파악해야 하는데, 이렇게 되면 보험료 비교의 의미가 없어진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