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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다모아-英 애그리게이터, 비교해 보니(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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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2, 2015, 15:12:05

단순 가격비교 사이트 vs 127개 車 보험사 입점한 주요 판매채널

온라인 보험슈퍼마켓(보험다모아)이 드디어 닻을 올렸다. 이곳은 온라인에서 각 보험사의 상품가격을 한꺼번에 비교할 수 있는 일종의 보험료 공시채널이다. 상품별로 예시된 기준(40세 남성, 사무직)을 통해 각 회사별 보험료 수준을 가늠할 수 있다.


‘보험다모아’는 영국과 미국, 호주 등의 보험 판매채널인 애그리게이터(aggregator)를 표방했다. 특히 영국 사이트인 ‘Confused.com’은 지난 2002년 업계 최초로 출범한 금융(보험)상품 비교 사이트다. 소비자에게 인기있는 상품 판매채널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두 곳을 비교해 봤다.[편집자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다모아의 모티브 역할을 한 영국의 Confused.com은 자동차보험, 생명, 가족, 건강, 하우스(재물), 가스·전기 상품 등에 대한 보험상품의 가격과 담보를 비교하고 직접 가입할 수 있는 사이트다.


Confused.com은 지난 2002년 자동차보험 상품 가격을 비교해 주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후 2005년부터 하우스(재물)보험과 보장성보험 등으로 범위를 확대해 검색부터 가입까지 가능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판매채널로 성장했다.


반면 ‘보험다모아’는 상품별로 표준화된 보험료를 보여주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40세 남성(상해1급 사무직)의 통일된 기준으로 표준화된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다. 보험 가입을 원하면 해당 보험사의 사이트나 콜센터로 따로 연결해야 한다. 소비자와 판매자와의 중간에서 가격 정보제공자인 셈이다.



두 사이트 모두 자동차보험의 판매격전지라는 공통점이 있다. 자동차보험 가격비교 서비스로 출발한 Confused.com은 현재 등록된 보험회사 수가 127개에 달한다. 등록된 보험회사의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보험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주요 담보 내역과 서비스 강점 등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보험에 가입하기 앞서 자동차 등록번호와 배기량, 사고 유무, 담보 범위 등을 설정하면 보험사별 보험료를 비교해준다. 이 때 127개 회사가 자체 언더라이팅(인수)기준에 따라 잠재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을 하고 있다. 


현재 ‘보험다모아’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서비스도 자동차보험 가격 비교다. 지금은 삼성화재가 CM(Cyber Marketing)채널 상품을 단독으로 올린 탓에 가격이 가장 저렴하다. 하지만, 내년 1월부터는 다른 손해보험사의 CM 상품도 탑재될 예정이어서 경쟁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다만, 자동차보험료의 중요한 기준이 되는 개인별 할인·할증 부분이 반영되지 않아 실질적인 보험료 비교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금융당국은 내년 초 개인별 자동차보험 가격을 비교할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이어서 당분간 보험료비교 서비스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영국의 애그리게이터는 자동차보험 가격비교 서비스를 시작으로 보험사로부터 수수료를 받는 일종의 판매채널로 커왔다”며 “이에 반해 보험다모아는 각 회사의 보험료를 공시하는 채널로 소비자의 선택을 돕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자동차보험의 경우 표준화된 상품이기 때문에 가격 민감도가 큰데, 개인별 자동차보험 가격을 비교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할인·할증을 반영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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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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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2025.07.22 16:27: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 ‘변화와 혁신 추진단’이 출범했습니다. 이 조직은 그룹이 당면한 과제 해결에 방향성을 제시하고 각사 대표 협의체인 ‘SPC커미티’에 개선방안을 권고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추진단은 지난 21일 서울 양재동 SPC1945 사옥에서 출범식과 함께 첫 회의를 갖고 안전을 강화한 신규공장 건립 권고안을 채택했습니다. 추진단 의장은 허진수 파리크라상 사장이 맡습니다. 사내 위원은 SPC그룹 도세호 대표이사를 비롯해 파리크라상·SPC삼립·비알코리아·SPC GFS·섹타나인·SPL 등 계열사 대표이사와 임원 등 총 10명으로 구성됩니다. 노동조합의 남녀 대표가 위원으로 참여해 현장의 목소리들이 새로운 변화의 방향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외위원으로는 장성현 대한항공 IT/마케팅부문 부사장(CMO)을 위촉했습니다. 글로벌 기업 오라클 출신의 장성현 부사장은 IT를 기반으로 기획∙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갖췄습니다. SPC는 대한항공의 경영시스템 혁신을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SPC그룹이 구조적 변화를 추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추진단 출범과 함께 안전시스템·행복한 일터·준법 등 3개의 소위원회도 구성했습니다. ‘안전시스템 소위원회’는 도세호 대표이사가 위원장을 맡고 외부 법률·산업안전 전문가와 함께 안전 중심의 시스템 구축에 나섭니다. ‘행복한 일터 소위원회’의 위원장은 송영수 파리크라상 노조위원장을 임명하고,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이 함께 참여해 근로환경 개선과 노사간 신뢰회복 방안을 모색합니다. ‘준법 소위원회’는 이승환 파리크라상 컴플라이언스실장을 위원장으로 그룹 준법경영의 체계적 이행을 추진합니다. 허진수 의장과 각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첫 회의에서 추진단은 안전경영 강화를 위해 ‘안전 스마트 공장 (IoT기술을 통해 안전을 대폭 강화한 공장)’ 건립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SPC커미티에 권고하기로 했습니다. 안전 스마트 공장은 인공지능(AI) 기술과 IoT센서·로봇 등 디지털 시스템을 대폭 도입해 현장 근로자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생산시설을 말합니다. 기존 공장들의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생산 물량 일부를 이 공장으로 이관시켜 업무량과 근로 시간을 줄이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야간근로 축소 등 생산직군 근무제 개선 추진도 논의됐습니다. SPC커미티는 추진단의 권고를 수용해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은 “그룹 경영진 등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 현장의 안전과 근로환경, 직원복지에 대한 노동자들의 생생한 의견을 추진단에 적극 개진해 실질적인 현장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변화와 혁신 추진단은 그룹의 쇄신과 변화 의지를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끌어내는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장의 목소리와 외부 전문가의 조언을 적극 반영하고, 불합리한 관행이나 시대의 흐름에 따르지 못한 업무시스템을 과감하게 고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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