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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 좀 고쳐주세요”..보험업계 건의사항 116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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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21, 2015, 14:12:35

임종룡 위원장, ‘현장점검 성과보고회’ 개최..금융당국 ‘46%’ 수용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금융위원회가 지난 3월에 출범한 ‘금융개혁 현장점검반’을 점검하고, 성과를 평가하는 성과보고회를 열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은행연합회 세미나실에서 현장점검을 직접 받은 금융회사 실무자와 금융이용자 등과 함께 ‘현장점검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금융위는 지난 4월부터 431개의 금융회사와 156개 중소기업, 117명의 금융소비자를 방문했다.


임종룡 위원장은 “민간경험을 바탕으로 정답은 현장에 있다는 점을 뼈저리게 느꼈다”면서 “탁상공론의 행정관행을 없애기 위해 현장점검반을 설치했고, 현장은 ‘점검’이라는 이미지 대신 ‘소통’으로 바뀌도록 노력해 건의사항 중 45%를 실제 개혁으로 이뤄냈다”고 말했다.


이날 성과보고회에는 하영구 은행연합회장을 비롯해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 장남식 손해보험협회장, 이수창 생명보험회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금융위는 이번 성과보고회를 통해 지난 9개월간 성과를 종합·정리(Wrap-Up)하고, 향후 나아갈 비전을 제시(Level-Up)하는 기회로 삼았다. 또 각 금융사에서 내놓은 건의 중 정책으로 이어진 우수 건의사례와 건의자에 포상(Cheer-Up)을 하기도 했다.


지금까지 접수 받은 건의사항은 총 3575건으로 집계됐다. 그동안 금융위는 커뮤니케이션 확대를 위해 금융위원장과 금감원장에 직보(블루시트)하는 방식을 신설하고, 건의과제의 법적인 보장을 위한 비조치의견서 제도 활성화 등에 노력해 왔다.



보험이 1160건(32.45%)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 중 748건이 회신됐다. 보험상품의 보험료와 약관에 대한 건의와 분쟁민원처리방법 등의 금융소비자보호에 관련 건의가 주로 접수됐다. 손해율 악화가 심한 자동차와 실손의료보험의 보험금 지급기준과 보험요율 체계 개선에 대해서도 꾸준히 제기됐다


상반된 의견을 건의한 부분도 있었다. 보험회사는 대리점 책임강화와 먹튀설계사에 대한 제재 등을 건의했고, 법인보험 대리점은 불공정 판매위탁계약서를 개선해달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보험권 건의사항 수용율은 46.4% 가량됐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보험청약 때 중복내용을 통합하고 자필서명과 덧쓰기 횟수 조정 ▲신상품 개발 때 신고대상 축소 및 신고요건 명확화 ▲무(저)해약환급금 상품개발 확대 ▲자동차 대차료(렌트비) 기준 명확화 등이다.


특히 보험청약 때 중복서류가 많아 청약서류 간소화(김성진 한화생명 과장)와 자동차보험의 대차료(렌트비) 기준(장백현 동부화재 차장) 등을 건의한 보험사의 실무자는 우수건의자로 꼽히기도 했다. 이들은 각각 생보협회장과 손보협회장 표창을 받는다.


금융위 관계자는 “건의사항 대부분은 개별회사의 영업환경과 직결된 내용들로 소비자보호와 이해관계자간 형평성 측면에서 신중하게 접근했다”며 “이 중 자동차 실손의료 부문 점검과 청약서류 간소화, 보험대리점 판매책임 강화 등은 개선된 핵심이슈로 꼽힌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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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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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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