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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셋생명 온라인 변액연금보험의 ‘허와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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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18, 2015, 10:12:27

사업비 적어 연금재원·해지환급률 높아..“스스로 보험 가입 어려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미래에셋생명이 온라인보험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2013년 온라인보험을 첫 출범한 이후 보장성보험을 비롯해 저축성보험 등 종류별 상품라인업을 구축했다. 최근에는 본사에 온라인보험을 전담하는 부문을 신설하고, 업계 최초로 온라인 변액연금보험을 시장에 선보이기도 했다.


앞서 미래에셋생명은 ‘진심의 차이’라는 온라인 변액적립보험을 출시했다. 목표자금을 만드는 것이 주된 목적인 적립보험에 이어 노후준비를 위한 연금보험까지 선보인 것. 특히 은퇴 후 자금마련이 목적인 연금의 경우 온라인 변액상품으로 가입할 때 허와 실은 무엇인지 따져봤다.


미래에셋생명은 지난 15일 기존 설계사 판매채널보다 사업비가 적게 드는 온라인에서 변액연금보험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는 업계에서 변액연금보험을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첫 번째 사례다.


우선 미래에셋생명은 온라인 변액연금보험의 최대 장점으로 사업비 절감을 꼽았다. 온라인 특성상 판매수수료나 청약수수료 등 기타 부대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이다. 절감된 수수료는 나중에 받게 되는 연금재원으로 쌓여 오프라인 상품보다 수령액이 많아진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미래에셋생명에 따르면 40세 남성 기준, 월납보험료 30만원, 20년납(글로벌채권형100% 선택, 연금개시나이 65, 투자수익률 3.25%)으로 가정했을 때 연금재원은 오프라인 상품보다 약 8% 많았고 3개월 해약환급률은 97.3% 수준이다. 같은 조건으로 오프라인에서의 상품 1년 해지환급률이 56.1%에 불과하다. 


온라인 변액연금보험까지 내놓으면서 미래에셋생명은 다양한 온라인 상품군을 고루 갖추게 됐다. 보장성 상품부터 저축보험, 변액적립·연금보험까지 종류별로 상품 라인업을 구축한 것. 특히 온라인채널을 통해 2030 젊은 층을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온라인채널을 전담하는 디지털비즈니스 부문도 새롭게 신설했다. 최근 미래에셋생명은 임원급 보직 인사를 단행하면서 이 부문을 신설하고 최고정보관리책임자(CIO)였던 백성식 상무를 부문장으로 선임했다. 이 부서는 앞으로 모바일을 비롯해 전반적인 디지털 영역에서의 전략을 맡을 계획이다.


미래에셋생명 관계자는 “진심의 차이에 가입하는 고객은 목적자금을 만드는 게 이유라면 변액연금보험은 노후를 위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며 “일반연금보다 과감하게 투자하고 싶은 젊은 층의 수요가 있어 온라인에서 상품을 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온라인에서 변액보험에 가입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설계사 중에서도 자격증이 있어야 판매가 가능한 변액상품을 고객 스스로 가입하는 것에 무리가 있다는 것이다. 아무리 펀드 등을 단순하게 구성한다고 해도 내용이 어려워 가입하기가 쉽지 않다는 반응이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온라인보험 시장은 아직까지도 가입하기 간편한 보험 또는 표준화된 상품위주로 판매되고 있는 실정이다”며 “변액보험은 누가 설명해줘도 이해하기 어려워서 가입을 망설이는데, 시작하다가 중도에 포기한 가입자들도 여럿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온라인강화 사업전략에 따른 구색맞추기일 뿐이라는 지적도 있다. 미래에셋생명은 그동안 진심의 차이 등 변액상품을 잇따라 선보이면서 금리형 상품이 아닌 채권·편드 등 투자형상품 개발에 주력해 왔다. 이런 기조에 맞춰 온라인 변액연금형 상품을 내놓은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미래에셋생명은 변액보험을 온라인에서 가입하기 어렵다는 점은 공감했다. 회사 관계자는 “수 십가지의 펀드를 일일이 선택해서 투자하는 등 변액보험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는 것은 맞다”면서도 “젊은층 중에 투자에 관심이 있는 고객위주로 가입하는 추세다”고 말했다. 


미래에셋생명 내부에서는 온라인 변액보험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도 병행돼야 한다는 얘기가 오가고 있다. 현재 미래에셋생명은 변액보험과 관련된 내부교육과 외부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변액보험의 니즈확립을 높이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며 “최근 보험다모아로 인해 인지도가 조금씩 상승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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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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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차세대 파운드리 비전 제시…2027년 1.4나노 공정 양산 계획

삼성전자, 차세대 파운드리 비전 제시…2027년 1.4나노 공정 양산 계획

2024.06.13 14:53: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2나노, 4나노 등에 적용되는 차세대 최선단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공정 기술 로드맵을 제시하고 글로벌 팹리스 AI 시장 확대에 적극 나섭니다. 삼성전자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지난 12일(현지시간) '삼성 파운드리 포럼 2024'를 개최하고 AI 시대를 주도할 파운드리 기술 전략을 공개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고객의 AI 아이디어 구현을 위한 삼성전자의 최선단 파운드리 기술 소개, 메모리반도체와 어드밴스드 패키지 사업부와 협력을 통한 시너지 창출 등에 대한 사업전략이 제시됐습니다. 또한 파운드리, 메모리반도체, 어드밴스드 패키지 사업부가 '원팀'으로 원스톱 AI솔루션을 제공하는 턴키 서비스를 통한 기술, 서비스 차별화 전략도 선보였습니다. 2나노 공정에 후면전력공급 도입…2027년 1.4나노 공정 양산 삼성전자는 이번 포럼에서 BSPDN(후면전력공급 기술, Back Side Power Delivery Network) 기술을 적용한 2나노 공정(SF2Z)을 2027년까지 준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BSPDN은 전류 배선층을 웨이퍼 후면에 배치해 전력과 신호 라인의 병목 현상을 개선하는 기술입니다. SF2Z는 기존 2나노 공정 대비 PPA(공정기술 평가하는 소비전력, 성능, 면적의 영어 약자) 개선 효과뿐 아니라, 전류의 흐름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전압강하 현상을 대폭 줄일 수 있어 고성능 컴퓨팅 설계 성능을 향상 시킨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광학적 축소(optical shrink)를 통해 PPA 경쟁력이 추가 향상된 신규 4나노 공정 기술 SF4U도 공개하고 2025년에 양산할 예정입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2027년에 1.4나노 공정 양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목표한 성능과 수율을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3나노 공정에 GAA 트랜지스터 기술을 최초로 적용해 2022년부터 양산 중이며 올 하반기에 2세대 3나노 공정 양산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메모리·패키지와 원팀 협력으로 AI 솔루션 턴키 서비스 제공 삼성전자는 파운드리와 메모리, 어드밴스드 패키지 사업을 모두 보유해 고객사에 맞춤형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유리하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은 세 개 사업 분야간 협력으로 고성능·저전력·고대역폭 강점을 갖춘 통합 AI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삼성 솔루션을 이용하는 고객사는 공급망을 단순화하면서 편의성은 높여 칩 개발부터 생산에 걸리는 시간을 약 20% 단축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삼성전자는 2027년에는 AI 솔루션에 적은 전력 소비로도 고속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광학 소자 기술까지 통합해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원스톱 AI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최시영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 사장은 이날 기조연설에서 "AI 반도체에 최적화된 GAA(게이트 올 어라운드) 공정 기술과 적은 전력 소비로도 고속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광학 소자 기술 등을 통해 AI 시대에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원스톱 AI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같은 최선단 공정 기술과 함께 기존 8인치 파운드리 공정 라인에도 PPA와 가격경쟁력을 개선한 공정 기술을 제공하는 등 고객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올해 AI 제품 수주 규모는 작년 대비 80% 이상 성장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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