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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인차로 고의사고’..보험금 17억 타낸 13명 적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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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22, 2015, 12:12:13

과실비율 높은 차량 대상 고의사고..경미한 사고로 ‘고액’ 수리비 챙겨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견인차로 고의적으로 사고를 일으켜 보험금을 편취해온 보험사기 혐의자들이 대거 적발됐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4년간 보험회사가 견인차 사고로 지급한 보험금 데이터를 분석, 견인차 고의사고(246)를 상습적으로 유발, 미수선수리비 등으로 보험금 171000만원을 편취한 보험사기 혐의자 13명을 적발했다고 22일 밝혔다.

 

보험사기 혐의자는 평균 18.9(246/13)의 고의사고를 유발해 13000만원(사고건당 6900만원)의 보험금을 편취했다. 혐의자 1인 최대 사고건수는 45, 보험금 편취금액은 34000만원으로 나타났다. 최다 미수선수리비 청구건수는 38, 최고 미수선수리비 비율(미수선수리비/대물보험금)94.1%였다.

 

보험사기 혐의자(13)들의 사고 총 246건 중 과실비율이 높은 차량대상 사고가 117(47.5%)으로 가장 많았다. 주정차 중 사고 92(37.4%), 법규위반 차량대상 사고 10(4.1%)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사고당 보험금을 늘리기 위해 과실비율이 높은 차량이나 법규위반 차량을 대상으로 상습적으로 사고를 일으켰다주정차 중 사고 발생 시에는 견인장비의 표준정비수가가 마련되지 않은 점을 악용해 경미한 접촉사고에도 고액의 견적서를 발급받아 미수선수리비를 편취했다고 설명했다.

 


보험사기 혐의자(13)들의 미수선수리비 비율은 전체 견인차사고 조사대상에 비해 현저히 높았다. 건수기준으로 보험사기 혐의자의 미수선수리비 비율은 79.3%로 전체 조사대상의 전체 비율(47.0%)을 넘어섰다. 금액기준으로는 보험사기 혐의자의 미수선수리비 비율은 73.8%로 전체 조사대상 전체 비율(43.4%)보다 높았다.

 

보험사기 혐의자(13)는 대전(6), 경기(3) 등 특정 지역에 70% 가량 집중됐다. 특히, 조사대상 기간(201211~2015531) 중 대전지역의 견인차 사고 보험금 지급건수 비중은 3.2%에 불과했다.

 

하지만, 대전지역 견인차사고 보험금 지급건수는 489, 전국 견인차사고 보험금 지급건수는 15059건으로, 혐의자자수와 미수선수리비 청구건수 비중이 각각 46.2%, 59.5%로 나타나 사고다발자에 대한 밀착관리가 필요하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금융감독원은 보험회사에 견인차 보험사기 기획조사에서 파악된 문제점을 내년 1월에 통보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보험회사가 이러한 유형의 보험사기에 대비할 수 있도록 단기·중장기 개선방안 마련을 유도할 계획이다.

 

금감원 측은 이번 기획조사에서 적발된 보험사기 혐의자 13명은 수사기관에 수사 의뢰할 것이라며 혐의입증에 필요한 혐의정보 및 입증자료를 제공하는 등 수사기관의 효율적 수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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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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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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