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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전고체 배터리 승부수 띄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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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8, 2021, 13:10:18

미국 솔리드파워 사와 기술개발 협약
전고체 배터리 공동개발 협약 체결
리튬 배터리 대비 성능 33% 상승 전망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SK이노베이션은 미국 솔리드파워(Solid Power)와 3000만 달러(약 353억원)를 투자하고, 공동으로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생산하는 협약을 맺었다고 28일 밝혔습니다.

 

솔리드파워는 전고체 배터리 개발회사로 유명합니다. SK이노베이션 외에도 포드·BMW 등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현재 배터리에 적용되는 액체 전해질을 고체로 대체한 배터리입니다. 온도와 충격에 민감한 액체 전해질을 고체로 대체하면 화재 위험이 줄어듭니다. 배터리 무게와 부피도 감소해, 리튬이온 배터리의 용량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어 주목받는 기술입니다.

 

 

양사는 우선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의 소재를 적용한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나섭니다. 이를 통해 에너지밀도 930Wh/L 이상을 구현할 계획입니다. 일반 리튬이온 배터리의 에너지밀도 약 700Wh/L보다 33%정도 뛰어난 성능입니다. 같은 크기 배터리라면, 한 번 충전으로 700km를 주행하던 전기차가 930km를 달리게 되는 셈입니다.

 

양사는 전고체 배터리를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 제조 설비에서도 생산할 수 있게 만들기로 했습니다. 추가 설비 투자를 최소화해 가격경쟁력은 물론 양산 시기도 앞당길 전망입니다.

 

솔리드파워는 이미 미국 콜로라도주 루이빌(Louisville) 본사에 시험 생산라인을 갖추고, 전고체 배터리 시제품과 고체 전해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솔리드파워가 기존에 확보한 기술에서 에너지밀도를 더욱 높이고, 상용화를 위한 기술적 장벽을 함께 해결할 방침입니다.

 

더그 캠벨(Doug Campbell) 솔리드파워 CEO는 “이번 협업은 솔리드파워의 전고체 배터리 생산 공정을 확대하고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설비와 호환이 된다는 검증의 의미가 있다”며 “SK이노베이션과의 협력은 시장 진입 전략이자 기대 수요 충족의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성준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장은 “솔리드파워와 협력으로 뛰어난 성능의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할 것”이라며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은 물론 미래 배터리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 news.

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라면에 담은 소비자 목소리…오뚜기, ‘컨슈머 프렌들리’ 강화

라면에 담은 소비자 목소리…오뚜기, ‘컨슈머 프렌들리’ 강화

2021.12.02 11:42:3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뚜기(대표 황성만)가 최근 제품 기획 단계에서부터 개선점 파악 등 소비자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컨슈머 프렌들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시장 트렌드와 소비자 니즈에 발맞추기 위한 전략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노력은 ‘라면’, 그 중에서도 용기면 제품에 뚜렷하게 드러납니다. 2일 오뚜기에 따르면 지난 9월 이후 생산된 오뚜기 컵라면에서는 전에 없던 검은 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은 바탕에 흰색으로 표기된 것은 바로 점자입니다. 오뚜기는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과 취식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라면업계 최초로 컵라면 용기에 점자 표기를 도입했습니다. 오뚜기는 올해 초 한 소비자로부터 ‘시각장애인들이 컵라면의 물 붓는 선(물선)을 인지하기 어려워 용기 내부에 직접 손가락을 넣어 확인한다’는 내용의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이후 소비자 안전을 고려한 제품 제작을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 패키지 디자인 샘플 제작 등 개선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완성된 최종 패키지 디자인은 저시력 시각장애인들이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점자의 배경은 검은색, 점자는 흰색으로 돼 있습니다. 현재 점자는 ‘진라면 매운맛 용기면’, ‘컵누들 얼큰 쌀국수’ 등에 표기돼 있으며, 향후 오뚜기 컵라면 전 제품으로 확대 적용할 방침입니다.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결과물로는 ‘스마트 그린컵’이 있습니다. 오뚜기는 지난 2014년 국내 최초로 컵라면에 일반 종이용기가 아닌 발포성 재질의 스마트 그린컵을 적용했습니다. 이는 용기 겉면에 발포성 소재를 코팅해 열처리 가공한 친환경 용기로, 현재 모든 오뚜기 제품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외면의 발포층이 열 손실을 줄여 손으로 잡았을 때 덜 뜨겁고, 내부는 따뜻하게 유지돼 라면을 맛있게 즐길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먹기 전에 물을 따라 버려야 하는 볶음면도 오뚜기가 2015년 국내 최초로 적용한 ‘간편콕 스티커’와 만나 한결 편리해졌습니다. 오뚜기는 ‘라면볶이’, ‘치즈볶이’, ‘볶음진짬뽕’ 등 모든 용기비빔형태 제품에 간편하게 물을 따라 버릴 수 있도록 고안된 간편콕 스티커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오뚜기 관계자는 “국민 식생활 개선을 위한 제품 개발에 힘써온 오뚜기에게 소비자들의 피드백은 가장 중요한 자산이자 이정표가 된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과의 활발한 소통을 통해 더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컨슈머 프렌들리의 가치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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