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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전고체 배터리 승부수 띄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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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8, 2021, 13:10:18

미국 솔리드파워 사와 기술개발 협약
전고체 배터리 공동개발 협약 체결
리튬 배터리 대비 성능 33% 상승 전망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SK이노베이션은 미국 솔리드파워(Solid Power)와 3000만 달러(약 353억원)를 투자하고, 공동으로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생산하는 협약을 맺었다고 28일 밝혔습니다.

 

솔리드파워는 전고체 배터리 개발회사로 유명합니다. SK이노베이션 외에도 포드·BMW 등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현재 배터리에 적용되는 액체 전해질을 고체로 대체한 배터리입니다. 온도와 충격에 민감한 액체 전해질을 고체로 대체하면 화재 위험이 줄어듭니다. 배터리 무게와 부피도 감소해, 리튬이온 배터리의 용량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어 주목받는 기술입니다.

 

 

양사는 우선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의 소재를 적용한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나섭니다. 이를 통해 에너지밀도 930Wh/L 이상을 구현할 계획입니다. 일반 리튬이온 배터리의 에너지밀도 약 700Wh/L보다 33%정도 뛰어난 성능입니다. 같은 크기 배터리라면, 한 번 충전으로 700km를 주행하던 전기차가 930km를 달리게 되는 셈입니다.

 

양사는 전고체 배터리를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 제조 설비에서도 생산할 수 있게 만들기로 했습니다. 추가 설비 투자를 최소화해 가격경쟁력은 물론 양산 시기도 앞당길 전망입니다.

 

솔리드파워는 이미 미국 콜로라도주 루이빌(Louisville) 본사에 시험 생산라인을 갖추고, 전고체 배터리 시제품과 고체 전해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솔리드파워가 기존에 확보한 기술에서 에너지밀도를 더욱 높이고, 상용화를 위한 기술적 장벽을 함께 해결할 방침입니다.

 

더그 캠벨(Doug Campbell) 솔리드파워 CEO는 “이번 협업은 솔리드파워의 전고체 배터리 생산 공정을 확대하고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설비와 호환이 된다는 검증의 의미가 있다”며 “SK이노베이션과의 협력은 시장 진입 전략이자 기대 수요 충족의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성준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장은 “솔리드파워와 협력으로 뛰어난 성능의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할 것”이라며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은 물론 미래 배터리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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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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