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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Meta)로 사명 바꾼 페이스북의 속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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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9, 2021, 09:10:12

마크 저커버그 CEO 온라인 행사 통해 사명 변경 공식화
'메타버스' 시대 향한 포석으로 설명
내부 고발에 따른 이미지 쇄신책 이라는 분석도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인 페이스북이 사명을 ‘메타’(Meta)로 변경하고 이미지 쇄신에 나섰습니다.

 

페이스북의 CEO인 마크 저커버그는 28일(미국 현지시간) 온라인 행사를 열어 회사 이름을 메타로 바꾼다고 밝히면서 무한대를 뜻하는 수학 기호(∞) 모양의 새로운 회사 로고를 공개했습니다.

 

저커버그는 “페이스북의 정체성에 관해 많이 생각해왔다”면서“우리가 오랜 시간에 걸쳐 메타버스 회사로 자리잡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기존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의 이름과 앱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이를 아우르는 회사명이 메타로 바뀌는 것입니다.

 

저커버그는 메타버스에 대해 ”공상과학소설(SF)처럼 들린다“며 다소 비현실적인 개념임을 인정했지만 결국 ”스마트폰이 가져온 모바일 인터넷의 계승자이며 미래에는 모바일 기기 자체가 더 이상 초점의 대상이 아닐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저커버그는 실제로 여러 곳의 디지털 공간을 오가며 멀리 떨어진 친구, 가족과 얘기하는 자신의 디지털 아바타를 시연해 보였습니다. 저커버그는 “사람들이 하나의 세상 또는 하나의 플랫폼에 고정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저커버그는 최근 온라인과 AR·VR을 뒤섞어 사람들이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는 메타버스(Metaverse)를 구축하겠다고 천명해왔습니다. 메타버스가 차세대 주요 소셜 플랫폼이 될 것이며 몇몇 정보기술(IT) 기업들이 향후 10여년에 걸쳐 이를 만들겠다는 계획도 밝혔습니다.

 

이런 일환으로 VR기기 회사인 오큘러스를 인수했으며 AR·VR 사업을 관장하는 ‘페이스북 리얼리티 랩스’의 실적은 분리해 발표하겠다고 공지했습니다.

 

미국 언론에서는 페이스북의 사명 변경을 놓고 페이스북에 대한 비판 여론을 희석시키려는 시도로도 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올해 페이스북에서 최고 제품 매니저로 일한 프랜시스 하우건의 내부 폭로로 증오 발언 및 허위 정보, 가짜 뉴스가 유통되는 것을 방임했다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이후 페이스북은 언론과 여론의 비판에 직면했고 미 연방거래위원회도 페이스북 조사에 나섰습니다. 결국 저커버그는 미래의 비전을 이유로 메타로 사명을 바꿔 페이스북의 이미지를 '세탁'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것이 미국 언론의 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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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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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웨이, ‘대한민국 혁신대상’ 23년 연속 신기술혁신상 수상

코웨이, ‘대한민국 혁신대상’ 23년 연속 신기술혁신상 수상

2025.06.25 16:02:11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웨이(대표 서장원)는 한국표준협회(KSA)가 주관하는 ‘2025 대한민국 혁신대상’에서 ‘신기술혁신상’을 수상하며 23년 연속 수상의 기록을 이어갔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대한민국 혁신대상은 기술, 제품, 서비스 부문에서 차별화된 혁신 성과를 낸 기업과 제품에 수여됩니다. 코웨이는 2002년 첫 수상 이후 현재까지 총 33개 제품이 이 상을 받았습니다. 올해는 ‘아이콘 프로 정수기’와 ‘비렉스 트리플체어’가 수상 제품에 선정됐습니다. 아이콘 프로 정수기는 터치형 LCD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며 온도·용량·제조법 정보를 자동 안내하는 레시피 모드를 통해 다양한 음료를 손쉽게 만들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고도화된 기능 제어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기술적 완성도를 인정받았습니다. 비렉스 트리플체어는 몰입, 휴식, 회복의 세 가지 기능을 하나에 담은 다기능 체어로 사무용 의자·리클라이너·안마의자 등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회전식 바퀴 적용 모델 ‘무빙형’은 이동성과 편의성을 강화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코웨이 관계자는 "23년 연속 신기술혁신상 수상은 코웨이의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혁신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코웨이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일상에 새로운 가치를 더하는 혁신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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