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한화손보,차보험 月매출 메리츠 ‘첫 추월’..배경은?

URL복사

Wednesday, December 23, 2015, 17:12:35

8월부터 격차 좁아져 11월 매출순위 바뀌어..한화 “12월도 앞설 것” 예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메리츠화재와 한화손해보험이 자동차보험 월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다. 손해보험업계 5위사인 메리츠화재가 6위인 한화손보에 처음으로 추월을 허용한 것. 자동차보험 중위권 보험사들이지만, 순위 변동에는 의미가 담겨 있어 업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2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11월 기준 메리츠화재와 한화손보가 자동차보험에서 거둬들인 보험료(거수보험료 기준)는 각각 598억원과 608억원으로 한화손보가 메리츠화재를 근소한 차이로 앞섰다. 한화손보로선 자보 매출에서 메리츠를 넘긴 첫 사례다.


그동안 메리츠화재는 손보사 중 5위권사로 자동차보험 점유율(5%내외)에서도 5위권을 유지해 왔다. 한화손보와는 월 평균 10억원 이상 매출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지난 8월부터 한화손보와 격차가 좁아지면서 지난 11월 실적에서 추월 당했다.



실제로 올 하반기 한화손보의 자동차보험 월 매출 증가폭은 메리츠보다 컸다. 지난 8월 매출은 549억원을 기록했고, 9월에는 589억원에 이어 10월 653억원으로 늘었다. 같은 기간 메리츠화재는 8월에 565억원에서 9월 595억원을 기록, 10월에는 659억원의 실적을 올렸다.


메리츠화재가 10월까지 매출에서는 한화보다 근소하게 앞섰지만, 11월에는 한화가 메리츠화재보다 10억원 가량 매출을 더 올리면서 월별 실적 순위가 뒤바뀌었다. 한화손보는 12월 매출에서도 메리츠를 앞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화손보 관계자는 “올해 초까지만 해도 메리츠화재가 한화보다 월 10억원 이상 매출 차이를 보여왔다”며 “3분기를 기점으로 격차가 조금씩 좁혀지기 시작하더니 11월에는 매출이 메리츠보다 처음으로 높게 나왔고 12월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회사차원에서 새로운 영업전략을 썼거나 하는 변화는 없는 것으로 안다”면서도 “기존처럼 영업전략을 구사했는데, 10월 매출에서 격차가 얼마 안나 내부적으로 11월에 추월할 수도 있겠다는 예상이 나왔다”고 덧붙였다.


양사의 순위 변동은 메리츠화재의 경영 전략의 변화가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을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메리츠화재는 지난 9월 자동차보험 담당 임원과 부서장 등을 전원 교체하고, 중형사 중에선 가장 먼저 자동차보험료를 올리는 등 변화를 예고했다.


특히, 손해율관리에 적극 나서면서 수익성 강화에 좀 더 중점을 뒀다는 의견이 많다. 예컨대, 갱신 고객 중 사고가 잦아 손해율이 높은 고객의 보험료를 많이 올리거나 공동인수하는 방식으로 손해율 관리에 나설 수 있다는 것.


이렇게 되면 언더라이팅 과정에서 이른바 ‘불량 물건’이 우회적으로 빠지게 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일각에서는 메리츠화재의 우량고객이 빠졌나갔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도 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경쟁사와 매출순위가 변동됐을 정도면 손해율이 높은 고객뿐만 아니라 양호한 고객까지 같이 빠져 나갔을 가능성이 크다”며 “자보는 다른 상품을 팔기 위한 미끼상품인데, 다른 영업에도 서서히 영향이 있지 않겠냐”고 말했다.


메리츠화재는 자보의 매출 순위변동은 큰 이슈가 아니라는 반응이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자보 점유율이 전체에서 5% 내외로 월 매출 보험료 변동에 대해선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면서 “이번 변동도 메리츠 줄은 매출이 반사이익으로 한화로 유입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재 자보 언더라이팅 정책은 그 전과 바뀐 것이 없다”며 “자보 전략은 기존대로 수익성 위주로 가면서 내년 출시 될 CM(Cyber Marketing)상품을 위주로 차츰 변동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삼성전자, 차세대 파운드리 비전 제시…2027년 1.4나노 공정 양산 계획

삼성전자, 차세대 파운드리 비전 제시…2027년 1.4나노 공정 양산 계획

2024.06.13 14:53: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2나노, 4나노 등에 적용되는 차세대 최선단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공정 기술 로드맵을 제시하고 글로벌 팹리스 AI 시장 확대에 적극 나섭니다. 삼성전자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지난 12일(현지시간) '삼성 파운드리 포럼 2024'를 개최하고 AI 시대를 주도할 파운드리 기술 전략을 공개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고객의 AI 아이디어 구현을 위한 삼성전자의 최선단 파운드리 기술 소개, 메모리반도체와 어드밴스드 패키지 사업부와 협력을 통한 시너지 창출 등에 대한 사업전략이 제시됐습니다. 또한 파운드리, 메모리반도체, 어드밴스드 패키지 사업부가 '원팀'으로 원스톱 AI솔루션을 제공하는 턴키 서비스를 통한 기술, 서비스 차별화 전략도 선보였습니다. 2나노 공정에 후면전력공급 도입…2027년 1.4나노 공정 양산 삼성전자는 이번 포럼에서 BSPDN(후면전력공급 기술, Back Side Power Delivery Network) 기술을 적용한 2나노 공정(SF2Z)을 2027년까지 준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BSPDN은 전류 배선층을 웨이퍼 후면에 배치해 전력과 신호 라인의 병목 현상을 개선하는 기술입니다. SF2Z는 기존 2나노 공정 대비 PPA(공정기술 평가하는 소비전력, 성능, 면적의 영어 약자) 개선 효과뿐 아니라, 전류의 흐름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전압강하 현상을 대폭 줄일 수 있어 고성능 컴퓨팅 설계 성능을 향상 시킨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광학적 축소(optical shrink)를 통해 PPA 경쟁력이 추가 향상된 신규 4나노 공정 기술 SF4U도 공개하고 2025년에 양산할 예정입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2027년에 1.4나노 공정 양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목표한 성능과 수율을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3나노 공정에 GAA 트랜지스터 기술을 최초로 적용해 2022년부터 양산 중이며 올 하반기에 2세대 3나노 공정 양산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메모리·패키지와 원팀 협력으로 AI 솔루션 턴키 서비스 제공 삼성전자는 파운드리와 메모리, 어드밴스드 패키지 사업을 모두 보유해 고객사에 맞춤형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유리하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은 세 개 사업 분야간 협력으로 고성능·저전력·고대역폭 강점을 갖춘 통합 AI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삼성 솔루션을 이용하는 고객사는 공급망을 단순화하면서 편의성은 높여 칩 개발부터 생산에 걸리는 시간을 약 20% 단축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삼성전자는 2027년에는 AI 솔루션에 적은 전력 소비로도 고속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광학 소자 기술까지 통합해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원스톱 AI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최시영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 사장은 이날 기조연설에서 "AI 반도체에 최적화된 GAA(게이트 올 어라운드) 공정 기술과 적은 전력 소비로도 고속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광학 소자 기술 등을 통해 AI 시대에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원스톱 AI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같은 최선단 공정 기술과 함께 기존 8인치 파운드리 공정 라인에도 PPA와 가격경쟁력을 개선한 공정 기술을 제공하는 등 고객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올해 AI 제품 수주 규모는 작년 대비 80% 이상 성장했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