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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손보,차보험 月매출 메리츠 ‘첫 추월’..배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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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23, 2015, 17:12:35

8월부터 격차 좁아져 11월 매출순위 바뀌어..한화 “12월도 앞설 것” 예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메리츠화재와 한화손해보험이 자동차보험 월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다. 손해보험업계 5위사인 메리츠화재가 6위인 한화손보에 처음으로 추월을 허용한 것. 자동차보험 중위권 보험사들이지만, 순위 변동에는 의미가 담겨 있어 업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2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11월 기준 메리츠화재와 한화손보가 자동차보험에서 거둬들인 보험료(거수보험료 기준)는 각각 598억원과 608억원으로 한화손보가 메리츠화재를 근소한 차이로 앞섰다. 한화손보로선 자보 매출에서 메리츠를 넘긴 첫 사례다.


그동안 메리츠화재는 손보사 중 5위권사로 자동차보험 점유율(5%내외)에서도 5위권을 유지해 왔다. 한화손보와는 월 평균 10억원 이상 매출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지난 8월부터 한화손보와 격차가 좁아지면서 지난 11월 실적에서 추월 당했다.



실제로 올 하반기 한화손보의 자동차보험 월 매출 증가폭은 메리츠보다 컸다. 지난 8월 매출은 549억원을 기록했고, 9월에는 589억원에 이어 10월 653억원으로 늘었다. 같은 기간 메리츠화재는 8월에 565억원에서 9월 595억원을 기록, 10월에는 659억원의 실적을 올렸다.


메리츠화재가 10월까지 매출에서는 한화보다 근소하게 앞섰지만, 11월에는 한화가 메리츠화재보다 10억원 가량 매출을 더 올리면서 월별 실적 순위가 뒤바뀌었다. 한화손보는 12월 매출에서도 메리츠를 앞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화손보 관계자는 “올해 초까지만 해도 메리츠화재가 한화보다 월 10억원 이상 매출 차이를 보여왔다”며 “3분기를 기점으로 격차가 조금씩 좁혀지기 시작하더니 11월에는 매출이 메리츠보다 처음으로 높게 나왔고 12월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회사차원에서 새로운 영업전략을 썼거나 하는 변화는 없는 것으로 안다”면서도 “기존처럼 영업전략을 구사했는데, 10월 매출에서 격차가 얼마 안나 내부적으로 11월에 추월할 수도 있겠다는 예상이 나왔다”고 덧붙였다.


양사의 순위 변동은 메리츠화재의 경영 전략의 변화가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을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메리츠화재는 지난 9월 자동차보험 담당 임원과 부서장 등을 전원 교체하고, 중형사 중에선 가장 먼저 자동차보험료를 올리는 등 변화를 예고했다.


특히, 손해율관리에 적극 나서면서 수익성 강화에 좀 더 중점을 뒀다는 의견이 많다. 예컨대, 갱신 고객 중 사고가 잦아 손해율이 높은 고객의 보험료를 많이 올리거나 공동인수하는 방식으로 손해율 관리에 나설 수 있다는 것.


이렇게 되면 언더라이팅 과정에서 이른바 ‘불량 물건’이 우회적으로 빠지게 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일각에서는 메리츠화재의 우량고객이 빠졌나갔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도 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경쟁사와 매출순위가 변동됐을 정도면 손해율이 높은 고객뿐만 아니라 양호한 고객까지 같이 빠져 나갔을 가능성이 크다”며 “자보는 다른 상품을 팔기 위한 미끼상품인데, 다른 영업에도 서서히 영향이 있지 않겠냐”고 말했다.


메리츠화재는 자보의 매출 순위변동은 큰 이슈가 아니라는 반응이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자보 점유율이 전체에서 5% 내외로 월 매출 보험료 변동에 대해선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면서 “이번 변동도 메리츠 줄은 매출이 반사이익으로 한화로 유입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재 자보 언더라이팅 정책은 그 전과 바뀐 것이 없다”며 “자보 전략은 기존대로 수익성 위주로 가면서 내년 출시 될 CM(Cyber Marketing)상품을 위주로 차츰 변동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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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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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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