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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보험, 이렇게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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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27, 2015, 12:12:06

가벼운 정신질환 실손보장에 포함..표준이율 폐지·공시이율 조정범위 확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2016년 보험제도의 키워드는 ‘보험자율화’다. 보험상품과 가격자율화 방침에 따라 표준이율과 공시이율 등이 조정되거나 아예 폐지될 예정이다. 의무보험인 자동차보험의 보상한도가기존보다 인상된다.


상품으로는 배상책임보험이 강화돼 환경오염배상책임보험이 도입되고, 외국인환자 유치의료기관의 배상책임보험도 의무화된다. 내년부터는 실손의료보험에 일부 정신질환도 보장대상에 포함된다.


2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내년 1월부터 실손의료보험 표준약관이 개정돼 증상이 비교적 명확해 치료목적 확인이 가능한 일부 정신질환(급여부분에 한함)을 보장토록 바뀐다. 뇌손상으로 인한 인격장애나 정신분열병, 스트레스성 신체형·정서장애 등이 해당된다.



내년에는 실손보험의 입원의료비 보장기간이 변경된다. 지금까지는 1년간 장기입원을 할 경우 이 후 90일은 보장에서 제외됐는데, 1월부터는 기간에 관계없이 보상한도(5000만원)를 소진할 때까지 계속 보장된다.


표준이율 제도도 폐지된다. 표준이율은 금융당국이 보험사들의 책임준비금에 적용하는 이율로 보험료를 결정하는데 가이드라인 역할을 해 왔다. 금리연동형 상품의 보험금 지급에 활용되는 공시이율 조정범범위도 ±12%에서 ±30%로 확대하고 2017년에는 폐지된다. 


보험사의 안전할증률은 기존 30%에서 50%로 오른다안전할증률은 보험사가 보험료를 책정할 때 예상되는 손실률을 감안한 보험료에 추가할 수 있는 금액의 범위다이 때문에 내년 유병자와 고령자를 위한 보험상품이 대거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내년 4월부터는 자동차보험 보상한도가 인상된다. 대인배상의 사망·후유장애 보상금이 1억원에서 1억 5000만원으로 늘어나고 부상도 3000만원으로 올린다. 대물배상은 기존 10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보상한도가 높아진다.


금융소비자보호가 강화된다. 금융감독원은 내년 4월을 목표로 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다. 평가항목은 민원, 소송건수 등 5개 계량항목과 금융사의 소비자보호 프로세스 등 5개 비계량 항목을 평가한다.


배상책임보험 가입범위도 확대된다. 내년 7월부터 환경오염배상책임보험을 도입해 수질·대기·토양오염물질·유해화학물질·지정폐기물 등의 환경오염에 대한 배상책임을 보상한다. 또 외국인 환자 유치의료기관 배상책임보험 가입을 의무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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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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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2025.08.07 09:38:5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지난해 9월 업무협약을 맺은 현대자동차[005380]와 제네럴 모터스(GM)가 공동 개발하는 5개 차량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왔습니다. 7일 현대차에 따르면, GM과 함께 오는 2028년 첫 출시를 목표로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를 모두 탑재할 수 있는 중남미 시장용 중형 픽업과 소형 픽업, 소형 승용과 소형 SUV 4종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등 총 5종의 차세대 차량을 공동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중 가장 빨리 개발한 차종은 2028년에 선보일 방침입니다. 공동 개발 과정에서 GM은 중형 트럭 플랫폼 개발을, 현대차는 소형 차종 및 전기 상용 밴 플랫폼 개발을 각각 주도합니다. 양사는 공통의 차량 플랫폼을 공유하는 동시에 각 브랜드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내외장을 개발합니다. 양사는 공동 개발 차량의 양산이 본격화되면 연간 80만 대 이상을 생산 및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호세 무뇨스(Jose Muñoz)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GM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세그먼트 영역과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더 나은 가치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북미 및 남미 시장에서의 양사 간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아름다운 디자인, 고품질, 안전 지향의 차량과 만족할 만한 기술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GM의 글로벌 구매 및 공급망 부문 최고 책임자인 실판 아민(Shilpan Amin) 수석 부사장은 "개발 계획을 발표된 차량들은 중남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그먼트와 북미 시장의 상용차 부문을 타겟으로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GM과 현대차는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다양한 선택지를 보다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공동 개발하는 첫 번째 차량들은 양사가 보유한 상호 보완적 강점과 스케일의 시너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양사는 북미 및 남미에서 소재 및 운송, 물류에 관한 공동 소싱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계획이며, 원자재, 부품, 복합 시스템 등 영역에서의 협력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제조 방식(Sustainable Manufacturing Practices) 실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탄소저감 강판 분야에서도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현대차와 GM은 지난 해 9월 체결한 업무협략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을 위한 추가 공동 차량 개발 프로그램 및 ▲내연 기관,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기차,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협업과 관련해 세부 검토를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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