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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원장 “소기업 내부회계관리제도 외부감사 의무화 재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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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1, 2021, 16:11:02

고승범 금융위원장 ‘제4회 회계의 날’ 기념사 전문
소규모 상장기업 내부회계관리제도 외부감사 의무화문제 재검토 시사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다음은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4회 회계의 날’ 기념식에서 말한 기념사(축사) 전문입니다. 고 금융위원장은 기념사를 통해소규모 상장기업에 적용될 내부관리회계제도 외부감사 의무화문제를 재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회계의 날은 지난 2017년 공포된 신(新)외부감사법 등을 기념하기 위한 날로 올해부터 법정기념일로 지정됐습니다.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부터 '단계적 일상회복' 이 시작됩니다. 코로나19의 긴 터널의 끝이 드디어 보이는 듯합니다.  그동안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어려움 속에서도 각자의 자리에서 고군분투하셨던 기업인 여러분, 그리고 회계사분들께 고생 많으셨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이런 뜻깊은 날, 법정 기념일로서는 처음으로 '회계의 날'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참석해주신 윤재옥 정무위원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과 내빈 여러분들, 그리고 온라인으로 함께 해주시는 분들께 감사와 환영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금일 수상의 영광을 안으신 모든 분들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내년에는 보다 많은 분들을 회계의 날 기념식 현장에서 함께 만나 뵐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1930년 미국 증권법 제정 이후로 자본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제도는  증권신고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증권신고서 도입 이전에는 기업들이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려면 사전에 정부의 허가를 받아야 했지만,  증권신고서제도 도입 후에는 증권신고서를 공시하는 것만으로도  자금을 신속하게 조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증권신고서는 회계기준 정립과 외부감사 없이는 성립할 수 없는 제도입니다.  기업의 경영성과를 정제된 회계기준으로 표현하고 독립성과 전문성을 갖춘 제3자에게 검증 받음으로써 허가제도가 신고제도로 대체될 수 있었습니다.     

 

흔히, 회계사를 “자본시장의 파수꾼”이라고 말하고, 회계사라는 명칭에 “Certified Public(공인)”이라는

수식어가 붙는 이유는 바로 이런 회계의 공공적 가치를 강조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2017년 외부감사법 개정으로 시작된 회계개혁은 회계의 공공적 가치와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첫걸음이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4년, 여러분들과 함께해 온 회계개혁의 노력으로 그 성과가 차츰차츰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IMD 국가경쟁력평가 결과에서 우리나라 회계분야의 경쟁력 순위가 2년 연속 큰 폭으로 상승한 바 있습니다     

 

    * [IMD 회계감사 부문] (’19) 61위 → (’20) 46위(15단계↑) →  (’21) 37위(9단계↑)     

 

이러한 성과는 여기계신 모든 분들이 함께 힘써주신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회계개혁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숨 가쁘게 달려 온 결과 다양한 성과를 거두었지만,  개혁 추진에만 매진하다보니 세심하게 챙겨보지 못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바로 시장 최일선에 있는 기업들의 목소리였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회계개혁의 명분에 동의하면서도 개혁조치의 이행과정에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우리 기업들은 회계개혁의 대상이 아니라 “회계개혁의 중요한 동반자”인 만큼, 앞으로는 기업들, 특히 중소기업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면서 회계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우선, 소규모 상장기업에게 2023년부터 적용될 예정인 내부회계관리제도 외부감사 의무화문제를 재검토하겠습니다. 미국의 경우에도 내부회계관리제도 외부감사가 소규모 상장기업에는 실익보다 비용이 크다는 이유로 제도 시행 직전에 도입을 철회한 바 있습니다.     

 

미국은 우리가 제도 도입을 벤치마킹한 사례인 만큼,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제도 개선을 위해서는 외부감사법 개정이 필요한 만큼 국회와 조속히 논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둘째, 중소기업에 적용되는 회계기준과 감사기준이 지나친 부담요인으로 작용하는지 면밀히 살펴보고 있습니다.     

 

국제 회계기준과 국제 감사기준이 국내에 도입된 지 어느덧 10년이 흘렀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 회계제도의 국제정합성이 높아졌지만, 중소기업에게는 다소 부담이 된 것도 사실입니다.     

 

국제기준과의 정합성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중소기업의 특수성을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회계기준원, 공인회계사회 등 관계기관들과 함께 검토해 보겠습니다.     

 

셋째, 감사인 지정제로 인한 기업부담도 줄여나가겠습니다. 감사인 지정제의 확대는 과도하게 낮았던 감사인의 독립성 제고를 위해 도입된 특단의 조치였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감사인의 독립성은 높아졌다고 평가되지만 기업들은 감사보수 증가, 감사인의 보수적인 태도 등에 대해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에 최근 정부는「지정감사 업무 수행 모범규준」(’21.10월)을 마련하여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 모범규준을 통해 기업들이 감사인과 대등한 지위에서감사업무에 대해 협의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지정감사인에 대한 감독 강화에서  한 발 더 나아가 감사인 지정제도에 대한 보완도 적극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내외 귀빈 여러분,      

 

프랑스 와인이 세계 최고로 인정받는 비결에는 포도를 재배하기 좋은 환경과 유서깊은 역사 외에도 AOC법*을 빼놓을 수 없다고 합니다.     

 * 아펠라시옹 도리진 콩트롤레(Appellation d’Origine Controlee) : 원산지 명칭 통제법      

 

1868년경 시작된 포도나무 뿌리 진딧물병으로 인한 와인 품질 저하와 가짜 와인 유행은 프랑스정부와 와인업계로 하여금 고품질 와인을 선별하는 엄격한 기준을 법령으로 정하게 만들었고,  1935년 도입된 이 제도가 고급 와인의 상징으로 자리잡게 되면서 프랑스 와인은 위기를 극복하고 세계 최고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4년 전 싹을 틔운 우리나라 회계개혁의 시발점도 낮은 회계투명성과 이로 인한 시장의 신뢰상실이었다는 점에서 프랑스의 AOC법 제정 배경과 유사합니다.     

 

AOC법이 프랑스 와인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발전시켰듯이 우리의 회계개혁도 우리 기업과 자본시장이

세계 최고로 인정받을 수 있는 신뢰의 초석으로 작용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1월 1일 제4회 회계의 날 금융위원장 고승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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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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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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