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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경상수지 100억 달러…‘17개월 연속 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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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5, 2021, 09:11:55

석유제품·철강·반도체 수출 호조세
해상·항공 화물운임 급등에 운송수입 대폭 증가

 

인더뉴스 이수민 기자ㅣ한국은행이 5일 발표한 '2021년 9월 국제수지(잠정)'에 따르면 지난 9월 국내 경상수지는 100억 7000만 달러 흑자를 나타냈습니다. 이는 17개월 연속 흑자입니다. 다만 전년 동월 대비 흑자폭이 2억 7000만 달러 줄었습니다.

 

앞서 경상수지는 지난해 4월 32억 9750만 달러의 적자를 기록한 뒤 5월 22억 4120만 달러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이어 지난 9월까지 흑자 행진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경상수지란 국가 간 상품, 서비스의 수출입과 함께 자본, 노동 등 모든 경제적 거래를 합산한 통계입니다. 경상수지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상품수지 흑자 규모는 지난해 9월 121억 1000만 달러에서 지난 9월 94억 5000만 달러로 감소했습니다.

 

상품수지를 구성하는 수출은 전년 동월대비 71억 3000만 달러(14.5%) 늘어난 564억 4000만 달러를 기록해 11개월 연속 증가했습니다. 전 세계 경기가 회복되면서 반도체 등 대부분 품목에서 수출 호조가 이어진 영향입니다.

 

품목별로는 석유제품이 77.2% 뛰었습니다. 이어 ▲철강제품(32.3%) ▲화공품(29.2%) ▲정보통신기기(35.1%) ▲반도체(26.9%) 등도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수입은 97억 8000만 달러(26.3%) 늘어난 469억 8000만 달러로 10개월 연속 늘었습니다. 이는 천연가스, 원유 등 원자재 가격이 급등한 영향입니다. 원자재는 61.5%, 자본재와 소비재도 각각 10.0%, 7.3% 증가했습니다.

 

서비스수지는 지난해 9월 20억 8000만 달러 적자에서 올해 9월 2000만 달러 적자로 적자폭이 20억 6000만 달러 축소됐습니다.

 

본원소득수지는 7억 5000만 달러 흑자를 기록, 전년 동월 대비 흑자폭은 6000만 달러로 확대됐습니다.

 

자본 유출입을 나타내는 금융계정 순 자산은 9월 중 97억 8000만 달러 늘었습니다. 직접투자에서 내국인의 해외투자가 43억 5000만 달러 증가한 반면, 외국인의 국내 투자는 3억 4000만 달러 감소했습니다.

 

내국인의 해외 증권 투자가 77억 6000만 달러 늘면서 증권투자는 18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이는 해외주식투자와 채권투자 모두 증가폭이 확대된 영향입니다. 외국인의 국내 증권투자는 78억 3000만 달러를 기록해 증가 전환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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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민 기자 itnno1@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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