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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AI로 서울시내 일회용 컵 120만 개 절감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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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5, 2021, 11:11:11

지정 다회용컵 회수에 AI 기술 활용
3개월 동안 일회용컵 120만 개 절감 목표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서울시와 재단법인 행복커넥트가 공동 추진하는 서울시 다회용컵 시범사업에 참여한다고 5일 밝혔습니다. SKT와 행복커넥트는 오는 6일부터 중구, 종로구 지역 커피전문점 20여 곳에서 다회용컵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이번 다회용컵 시범사업에는 시청역·광화문역·종각역·을지로입구역 인근 커피전문점들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스타벅스와 달콤커피 등 대형 커피전문점 외 소상공인 카페들도 참여합니다.

 

시범매장에서 음료를 구매하는 고객은 보증금 1000원을 내고 다회용컵을 선택합니다. 음료를 받아 이용한 뒤 무인 다회용컵 반납기를 통해 보증금을 환급 받는 시스템입니다.

 

 

무인 다회용컵 반납기는 시범사업 참여 커피전문점 매장·서울시청 로비·을지로 SKT타워 등에 설치됩니다. 반납기의 AI가 고객이 지정된 컵을 투입했는지 분석한 뒤 보증금을 현금이나 포인트로 돌려줍니다.

 

반납된 컵은 소독·고압세척·살균건조 작업을 거쳐 다시 매장에 공급합니다. 이용 가능 매장 검색·반납기 위치 찾기·포인트 적립은 앱 해피해빗을 통해 가능합니다.

 

SKT와 행복커넥트는 시범사업 참여 매장이 꾸준히 증가하면 사업 기간 3개월 동안 약 120만 개의 일회용컵을 다회용컵으로 대체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서울시는 시범사업 이후 효과성 검증을 통해 추후 서울시 전역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준호 SKT ESG추진담당은 “다회용컵 사용 및 회수 과정에 적용된 AI 분석 기술 등 다양한 ICT 솔루션을 지속 개선할 것”이라며 “장차 모든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는 서비스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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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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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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