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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AI로 서울시내 일회용 컵 120만 개 절감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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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5, 2021, 11:11:11

지정 다회용컵 회수에 AI 기술 활용
3개월 동안 일회용컵 120만 개 절감 목표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서울시와 재단법인 행복커넥트가 공동 추진하는 서울시 다회용컵 시범사업에 참여한다고 5일 밝혔습니다. SKT와 행복커넥트는 오는 6일부터 중구, 종로구 지역 커피전문점 20여 곳에서 다회용컵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이번 다회용컵 시범사업에는 시청역·광화문역·종각역·을지로입구역 인근 커피전문점들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스타벅스와 달콤커피 등 대형 커피전문점 외 소상공인 카페들도 참여합니다.

 

시범매장에서 음료를 구매하는 고객은 보증금 1000원을 내고 다회용컵을 선택합니다. 음료를 받아 이용한 뒤 무인 다회용컵 반납기를 통해 보증금을 환급 받는 시스템입니다.

 

 

무인 다회용컵 반납기는 시범사업 참여 커피전문점 매장·서울시청 로비·을지로 SKT타워 등에 설치됩니다. 반납기의 AI가 고객이 지정된 컵을 투입했는지 분석한 뒤 보증금을 현금이나 포인트로 돌려줍니다.

 

반납된 컵은 소독·고압세척·살균건조 작업을 거쳐 다시 매장에 공급합니다. 이용 가능 매장 검색·반납기 위치 찾기·포인트 적립은 앱 해피해빗을 통해 가능합니다.

 

SKT와 행복커넥트는 시범사업 참여 매장이 꾸준히 증가하면 사업 기간 3개월 동안 약 120만 개의 일회용컵을 다회용컵으로 대체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서울시는 시범사업 이후 효과성 검증을 통해 추후 서울시 전역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준호 SKT ESG추진담당은 “다회용컵 사용 및 회수 과정에 적용된 AI 분석 기술 등 다양한 ICT 솔루션을 지속 개선할 것”이라며 “장차 모든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는 서비스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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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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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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