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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치솟던 집값 ‘거래절벽’ 만나 떨어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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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03, 2021, 16:12:33

국토교통부, 10월 주택 통계 발표
매매거래량 7만 5290건..전월 대비 7.8%↓
수도권서 매매량 급락..9월보다 14% 하락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 주택의 ‘거래절벽’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정부의 가계대출 규제 등 부동산 대책과 ‘집값 급등’ 등이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3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10월 주택 통계에 따르면, 지난 10월 주택 매매거래량은 총 7만 5290건으로 집계됐습니다. 전월 대비 7.8%, 전년 동월 대비 18.8% 하락한 수치입니다.

 

이번 매매폭의 감소로 주택 매매거래량은 지난 3월 이후 지속 감소세를 나타내게 됐습니다. 3월 10만 2000여 건에서 4월 9만 3000여 건, 6월부터 8월까지 8만 9000여 건, 9월 8만 2000여 건에 이어 10월 7만 5290건으로 하강곡선을 그었습니다.

 

거래절벽은 수도권에서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월 수도권 매매거래량은 3만 1982건으로 집계되며 전월 대비 14.1%, 전년 동월 대비 23.6%가 내려갔습니다. 지방의 경우 전월과 지난해 같은 달 대비 각각 2.5%, 14.9%가 하락한 4만 3308건으로 집계됐습니다.

 

총 매매거래량 가운데 아파트는 4만 8796건으로 전월과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1.6%, 26.3%가 하락했습니다. 아파트 외 주택은 2만 6494건이 집계되며 전월보다 0.2% 증가했으며 전년 동월과 비교했을 때는 0.4% 감소했습니다.

 

임대차 신고제 자료 및 확정일자 신고 자료를 합산해 조사한 10월 전·월세 거래량은 총 18만 9965건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월 및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각각 5.8%, 9.9% 증가한 수치입니다.

 

10월 총 전·월세 거래량 중 전세 거래량은 10만 5120건으로 나타나며 전월보다 8.1% 늘었으며, 지난해 10월 대비 1.4% 증가했습니다. 월세 거래량 비중은 43.1%로 전년 동월 대비 2.8%가 상승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집값이 급격하게 상승한 점과 함께 정부의 가계대출 규제 정책 등 부동산 대책까지 맞물리며 매매폭이 점점 감소하고 이에 따라 전·월세에도 영향을 가져 오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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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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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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