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은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 ‘모베드(MobED)를 공개한다고 16일 밝혔습니다. 납작한 직육면체 모양의 모베드는 독립적인 기능성 바퀴 네 개가 바디를 수평으로 유지해주고 휠베이스와 조향각의 조절이 자유로운 게 특징입니다.
이는 모베드에 탑재된 편심 메커니즘 기반의 ‘엑센트릭 휠’에 의해 가능한데, 각 바퀴마다 탑재된 세 개의 모터가 개별 바퀴의 동력과 조향, 바디의 자세 제어 기능을 수행합니다. 개별 동력 및 조향 제어 시스템은 360도 제자리 선회와 전 방향 이동을 통해 좁은 환경에서 효과적인 이동을 돕습니다.
자세 제어 시스템은 지면 환경에 따라 각 바퀴의 높이를 조절해 흔들림을 최소화합니다. 또 모베드는 고속 주행 등 필요에 따라 전륜과 후륜의 간격을 65㎝까지 넓혀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며, 저속 주행이 필요한 복잡한 환경에서는 간격을 45㎝까지 줄여 좁은 길을 쉽게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모베드는 너비 60㎝·길이 67㎝·높이 33㎝의 크기에 무게 50㎏·배터리 용량 2㎾h·최대 속도 30㎞/h로, 1회 충전 시 약 4시간 주행할 수 있습니다. 지면의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12인치 타이어가 적용됐습니다.
모베드는 탑재하는 장치에 따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바퀴와 바디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모베드의 특성상 흔들림을 최소화해야 하는 배송 및 안내 서비스, 촬영장비 등에 쓰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방지턱 등 도로의 요철과 좁은 공간을 비교적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게 설계됐기 때문에 안내·서빙 로봇의 활용 범위를 실외까지 넓힐 수 있습니다. 플랫폼의 크기를 사람이 탑승 가능한 수준까지 확장하면 노인과 장애인의 이동성 개선 및 레저용 차량 등 1인용 모빌리티로도 활용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현동진 현대차그룹 로보틱스랩 상무는 “실내에서만 이용됐던 기존 안내 및 서빙 로봇의 한계를 극복하고 도심 실외에서의 활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이동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모베드를 개발하게 됐다”며 “고객들이 모베드의 활용성을 어떻게 확장시켜 나갈지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2’에 참여해 ‘로보틱스’를 주제로 미래 비전과 신개념 로봇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전시관에서 모베드의 안내용 어플리케이션 버전 등 모베드 실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