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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1월~10월’ 외지인 아파트 매수비율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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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6, 2021, 17:12:03

거래량 22만 4863건..전년 동기 대비 13.72%↑
외지인 매수 비율 34.15%..3명 중 1명 꼴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전국 아파트 매매거래는 줄었으나 수도권·광역시·세종시를 제외한 지방 중소도시에서의 거래량은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지역 외 거주자인 '외지인'들이 3명 중 1명 꼴로 지방 중소도시 내 아파트를 매수하며 거래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부동산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가 한국부동산원의 ‘매입자거주지별 아파트매매 거래’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1~10월 전국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총 59만 7557건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73만 8391건)과 비교했을 때 19.07% 감소한 수치입니다.

 

이에 반해 지방 중소도시 내 아파트 총 거래량은 22만 4863건으로 나타나며 전년 19만 7732건 대비 13.72% 증가했습니다.

 

특히, 외지인들의 두드러진 매수 행렬이 거래량 증가에 주된 역할을 했습니다. 외지인의 지방 아파트 매수비율은 전년 대비 8.82% 증가한 34.15%로 집계됐습니다. 지역별 외지인 매수비율은 충남 42.86%, 강원 39.75%, 충북 39.41%, 경북 30.82%, 경남 30.47%, 전북 30.08%, 전남 25.8%, 제주 23.86% 순입니다.

 

부동산 업계는 지방 중소도시의 경우 많은 곳이 비규제 지역으로 구성돼 아파트 수요자들이 규제를 피해 발길을 돌리며 거래량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대도시 위주로 이어져 온 고강도 규제와 높은 집값 등으로 인해 인접 기타 지방에 나타난 풍선효과”라며 “피로감을 느낀 수요자들이 인접지로 눈을 돌리며 인기가 거세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방 중소도시의 경우 ‘비규제 프리미엄’이 붙은 지역이 대다수”라며 “현행과 같은 규제 기조가 이어진다면 대도시 인근 중소도시들의 인기는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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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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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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