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이 조직 구조를 개편하며 K-푸드 영토확장을 가속화합니다.
CJ제일제당은 본사를 글로벌 헤드쿼터(HQ)와 한국(Region)식품사업으로 분리한다고 4일 밝혔습니다.
글로벌 HQ에는 마케팅·R&D(연구개발)·생산 등의 주요 기능을 편제해 국내를 비롯한 해외 전 지역의 사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마케팅의 경우 글로벌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고 메가 트렌드를 분석·전파하며, 생산의 경우 자체 제조기술 역량과 노하우를 해외 생산기지에 이식합니다.
또 글로벌 HQ 산하에 식품성장추진실을 신설해 6대 글로벌 전략제품(GSP, 만두·치킨·김·김치·K-소스·가공밥)을 대형화하고 미래 혁신 성장을 견인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조직 내에 흩어져 있던 GSP 조직을 모았습니다.
식품성장추진실 산하 전략기획 1·2 담당은 미주·아태·유럽 등 권역별 성장 전략기획뿐 아니라 식물성 식품 사업·스타트업 투자 등 미래 신성장동력 발굴 및 실행을 담당하게 됩니다.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는 “올해는 그룹 4대 성장엔진 강화에 전사 역량을 집중해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의 더 큰 도약을 이뤄낼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내 및 해외 사업의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는 미래 지향적이며 혁신적인 조직을 구축했다”고 말했습니다.
기존에 본사가 해외법인 지원과 국내 사업을 모두 총괄했다면, 앞으로는 식품한국총괄이 국내 사업의 의사결정 속도를 높입니다. 한국총괄 산하에는 식품영업본부·디지털사업본부·B2B 사업본부·한국생산본부·한국R&D센터 등이 배치됩니다. 한국총괄의 수장은 김상익 전 식품사업운영본부장이 맡습니다.
해외 권역별 추진 전략도 구체화됐습니다. 특히 유럽에 아시안 푸드와 K-컬처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는 등 기회요인이 많은 상황을 감안해 올해 상반기 영국법인 설립을 통해 유럽시장 집중 공략에 나섭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영국은 유럽 최대 레디밀 시장이자 K-푸드 가공품을 많이 수입하는 나라입니다.
CJ제일제당은 영국에서의 성과가 곧 유럽 전역에 낙수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미 유럽에서는 지난해 진출국을 늘리고 메인스트림 유통 경로에 입점을 확대해 만두 매출이 전년 대비 70% 성장하는 등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한식에 대한 경험이 상대적으로 낮은 동유럽 국가에서는 대형마트 내에 샵인샵 형태인 ‘비비고 투 고’ 매장을 운영합니다. 이미 지난달에는 루마니아 까르푸 매장에 1호점을 오픈해 만두·치킨 등 GSP 제품을 활용한 메뉴 20종을 선보였습니다.
이 밖에도 미국에서는 비비고 브랜드의 시장 지배력을 넓힙니다. 중국은 만두와 치킨, 상온 HMR(가정간편식) 제품을 중심으로 MZ세대(밀레니엄+Z세대·1980년~2000년대생)들의 활발한 구매가 이뤄지고 있는 온라인 채널 성장에 집중합니다.
일본은 ‘미초’와 ‘비비고’ 브랜드 대형화를 목표로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고, 베트남은 김치와 가공밥, K-소스에 집중하면서 현지 생산기지를 통해 동남아·호주 등 국가로 수출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선제적으로 조직 구조를 글로벌 기업 수준에 걸맞게 진화시켜왔다”며 “이번 조직개편을 계기로 해외 사업의 추진력을 더욱 높이고 글로벌 종합식품회사의 비전 달성을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