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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고객 반응 분석 ‘A/B테스트 자동화 플랫폼’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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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1, 2022, 11:01:11

서비스/UX 기존·개선안 비교하는 ‘A/B테스트’
임직원 누구나 활용하도록 자동화

 

인더뉴스 이수민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는 임직원이 누구나 서비스 기획 시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쉽게파악할 수 있는 ‘A/B테스트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A/B테스트란 기존안(A)과 개선안(B)을 UX에 반영하고 고객의 반응을 데이터로 수집해 어떤 버전이 더 나은지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그동안 적합한 타겟 대상고객을 선정하고 행동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결과를 확인하는데 많은 시간과 인력이 필요했습니다. 단일 서비스에 다수의 A/B테스트를 동시에 진행하기도 어려웠습니다.

 

LG유플러스는 이번에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X)의 일환으로 A/B테스트를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A/B테스트 플랫폼’을 개발했습니다. 해당 플랫폼은 지난 10월부터 U+tv, U+모바일tv, U+아이들나라 서비스 개선업무에 투입됐습니다.

 

A/B테스트 플랫폼에서는 LG유플러스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 정보와 사용이력 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타겟 조건을 자동설정, 실사용 행동 로그를 기반으로 고객의 반응을 집계해 통계 검정결과를 자동분석 할 수 있습니다.

 

기존 A/B테스트에서는 타겟 대상 고객을 선정하는데 최대 3주가 걸렸지만 A/B테스트 플랫폼에서는 단 2분으로 단축됩니다. 또 최대 4주가 걸렸던 결과 분석 시간도 1시간 내에 마칠 수 있어 업무효율성을 상승시켰습니다.

 

테스트에 적합한 타겟 고객 조건을 마우스 조작만으로 쉽게 추출할 수 있어 임직원 누구나 빅데이터 A/B테스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누구나 A/B테스트를 생성해 결과를 공유할 수 있고 타겟 고객 중복 설정을 방지할 수 있는 최적화된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실험군별 UI/UX를 개발하지 않고도 테스트할 수 있는 ‘멀티편성기술’도 구현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서비스나 UX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내년에는 모든 의사결정에 A/B테스트를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하는 문화가 앞으로 사내에 뿌리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박주언 LG유플러스 CTO 홈서비스개발 Lab 연구위원은 “당사 서비스를 고도화할 때 A/B테스트를 기능마다 수시로 진행하고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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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민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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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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