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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아이오닉 5·EV6 등 '굿디자인 어워드' 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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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1, 2022, 10:01:55

현대차 2종, 기아 2종, 제네시스 2종 등 총 6개 차종 운송 디자인 부문 수상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000270]는 아이오닉 5와 스타리아, EV6, 카니발, 제네시스 GV70 및 X콘셉트 등 6개 차종이 미국의 디자인 상인 '2021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운송 디자인(Transportation Design)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습니다.

 

현대차[005380]의 첫 전용 전기차인 아이오닉 5는 지난해 9월 '2021 IDEA 디자인상' 최고상에 이어 두 번째 국제 디자인상을 탔습니다. 고유의 '파라메트릭 픽셀'(Parametric Pixel)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완벽히 적용된 전기차라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스타리아는 실내 디자인의 공간성과 개방감을 외장까지 확장한 개념인 '인사이드 아웃'이 최초로 적용된 모델로 사용자 중심의 감성적 공간을 구현했다는 점이 호평을 받았습니다.

 

EV6는 기아의 새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 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가 반영된 첫 전용 전기차입니다. 서로 대조되는 조형, 구성, 색상 등을 조합함으로써 이전에 존재하지 않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창조한다는 ‘오퍼진 유나이티드’ 철학을 구현했습니다.

 

 

카니발은 전형적인 미니밴에서 벗어나 ‘웅장한 볼륨감(Grand Volume)’을 외장 디자인 콘셉트를 반영해 이전의 모델과는 차별화 된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현대차의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는 2015년 EQ900을 시작으로 7년 연속으로 굿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해 굿디자인 어워드의 단골 수상차가 되었습니다.

 

GV70의 경우 윙 엠블럼을 쿼드램프와 크레스트 그릴로 형상화한 전면부와 '지-매트릭스'(G-Matrix) 패턴을 라디에이터 그릴과 인테이크 그릴(앞 범퍼 흡기구)에 적용하면서 제네시스의 정체성을 표현하고 스포티한 감성을 반영한 것 등이 특징입니다.

 

 

 

콘셉트카인 X콘셉트는 지난해 10월 '2021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에 이어 이번 수상까지 성공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디자인 경쟁력을 공인받았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의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 'E-pit',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아쿠아 디자인, 전기차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종이'(Jong-e), HTWO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 N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브랜드 컬렉션, 커넥티드 카 서비스 블루링크 등과 제네시스의 EV 홈 차저, 무선 충전 시스템 등도 이번 굿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했습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브랜드별 디자인 정체성 아래 감각적이고 철학적 디자인으로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혁신적 모빌리티 디자인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71회를 맞은 '굿디자인 어워드'는 미국 시카고 아테네움 건축 디자인 박물관과 유럽 건축·예술·디자인·도시 연구센터가 협력해 선정하는 상입니다. 매해 전자, 운송, 가구, 컴퓨터 등 포천 500대 기업의 다양한 제품을 대상으로 부문별 수상작을 발표합니다. '2021 굿디자인 어워드'는 전세계 50개국에서 출품된 1100여 점이 분야별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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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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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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