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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적분할의 덫] ④“주주권 보호장치 마련해야”…정관계 제도 개선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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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8, 2022, 07:01:00

신주 배정·자사주 소각 등 주주환원책 대안 제시
기업 지배구조에 대한 근본적 문제 제기도
투자자 관심 고조에 정치권도 반응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이 잇달아 물적분할에 이은 자회사 상장을 시도하자 시장의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모회사 가치 하락으로 이어져 소액주주들이 피해를 보는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해외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한국 증시만의 독특한 현상입니다. 미국 증시가 신고가 행진을 하는 동안에도 우리 증시가 상승 탄력을 받지 못하는 주요한 원인으로도 꼽힙니다. 사업체는 한 곳인데 두 곳의 상장사에서 가치가 매겨지는 이른바 '더블카운팅'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물적분할과 자회사 상장, 무엇이 문제인지 또 어떠한 개선책이 있는지 자세히 짚어 봤습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국내 증시에서 이른바 ‘쪼개기 상장’이 유행처럼 번지고 이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커지자 제도적 보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투자자를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고 정치권과 관계 기관에서도 제도 개선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신주 배정·자사주 소각…주주환원 방안 고민 필요

 

전문가들은 우선 투자자 권익 보호를 위한 방안으로 자회사 상장 시 모회사 주주들에게 신주를 배정하는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 독일 다임러의 경우 트럭 사업부문의 자회사를 상장할 때, 기존 주주들에 신주 65%를 분배했고 기존 주주들은 분할 안건에 99%가 찬성했다.

 

김우찬 경제개혁연구소 소장은 “물적분할 후 상장할 때 기존 주주들의 신주 인수권이 없는 것이 핵심적인 문제”라며 “자회사 상장 시에 모회사 주주들에게 신주를 배정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주 배정 방식은 결과적으로 인적 분할 방식과 유사한 형태를 띠며 기존 주주들의 주식 가치 희석 우려를 줄여준다. 대림산업은 지난해 분할 과정에서 인적분할 방식을 취하며 DL과 DL이앤씨로 각각 변경상장, 재상장됐다. 따라서 기존 투자자들이 보유하고 있던 대림산업 주식을 각각 45%, 55%로 분할해 거래정지기간 이후 입고했다. 이후 DL 주가가 하락했지만 DL이앤씨의 주가가 유지되면서 기존 주주들의 주식 가치의 희석을 방어할 수 있었다.

 

자사주 소각이 주주환원 정책의 일환이 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안상희 대신지배구조연구소 책임투자센터장은 “자사주 소각이 기업들이 주주들에게 환원할 수 좋은 방법”이라며 “배당금을 늘리는 등 현금 유출을 야기하는 방식보다 밸류에이션 개선 효과도 있다”고 설명했다.

 

기업 지배구조에 대한 근본적 해결책 필요

 

근본적으로는 기업지배구조에 대한 문제로 귀결된다. 학계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해야만 일반 주주들의 주주권이 확립된다고 입을 모은다. 이를 위해 주주의 비례적 이익 보호 의무를 강화해야 한다는 대안이 나온다.

 

이관휘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는 “기업에 자금이 필요하면 모회사가 직접 자금을 조달하면 되지만 이 경우에 지배력 희석 우려가 있다”며 “핵심은 기업지배구조의 이슈”라고 말했다. 이어 “물적분할 후 자회사 상장이 애초에 주주들에게 피해가 갈 것을 알았다면 이사회에도 책임이 있는 것”이라며 “일반 주주의 지위를 올릴 수 있는 주주권 확립이 시급한 문제”라고 말했다.

 

이상훈 경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물적분할 후 자회사 상장을 하면 일반 주주들은 접근권, 관리권, 처분권이 몰취당하지만 지배 주주들은 지배력 희석을 방지할 수 있다”며 “주주가치를 훼손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주주 보호 의무(SIS) 선언 등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관계기관, 제도 개선 필요성 한목소리

 

 

터져나오는 불만의 목소리를 의식한 듯 정치권에서도 모회사, 자회사 동시상장 규제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달 2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직속 공정시장위원회(이하 공시위)는 주식시장 개혁방안을 발표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도 지난달 27일 자본시장 공정회복을 통한 선진화 공약을 발표하며 동시상장 규제에 대한 내용을 포함시켰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공시위는 개인투자자가 이른바 ‘쪼개기 상장’으로 손실을 보는 일을 막겠다며 구체적으로 물적분할 후 모자회사 동시 상장을 방지하고 규제해 소액 주주의 권리를 강화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기업의 미래를 보고 투자한 주주들을 보호하겠다”며 최근 기업들의 물적분할 후 상장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꼬집었다.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신사업 물적 분할 시 모회사 주주에게 신주인수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관계기관도 제도 개선을 검토하는 모습이다.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최근 “회사가 청문회나 간담회를 통해 소액주주들과 소통하고 의견을 수렴했는지, 기존 주주에 대한 보호책을 마련했는지 등을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관련 심사 조항으로 추가하는 것만으로 기존 주주 이익에 반해 물적 분할 후 재상장을 추진하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금융투자협회 규정을 바꿔 모회사 주주에게 신주인수권을 주거나 모회사 주주에게 자회사 주식을 우선 배정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다”고 덧붙엿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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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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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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