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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동성 확대·금리 상승기엔?…“저PER·대형株 위주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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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8, 2022, 10:01:36

신한금융투자 분석
단기 수급 요인은 정점 통과
통화 긴축 불안 가격에 선반영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변동성이 확대된 코스피 시장에서 저PER 업종과 밸류에이션 부담이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 대형주를 통한 투자전략이 유효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18일 신한금융투자는 최근 국내 증시의 변동성 확대는 대내외 요인이 맞물린 결과라고 판단했다. 대내 요인은 LG에너지솔루션 상장을 앞둔 수급의 흔들림과 시중금리 상승 움직임, 대외 요인은 Fed(미국중앙은행) 긴축 경계감과 중국 경기 하강 우려라고 설명했다.

 

다만, 단기 수급 요인은 정점을 통과하고 있다고 전망했다.

 

노동길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LG에너지솔루션 상장을 통한 패시브 매수 수요가 지수 변동성을 크게 키울 정도는 아니다”며 “매입 시점도 분리된다는 점에서 지수 방향성에 장기간 영향을 미칠 요인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신한금융투자는 통화 긴축에 대해서도 하락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가격의 선조정이 진행됐다고 분석했다. 국내 증시의 상대 PER이 지난 18년 1분기 수준으로 하락한 상황에서 미국 대비 한국 상대강도 하락 속도는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변동성의 확대, 금리 상승 국면에서 저PER 업종과 대형주 위주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노 연구원은 “국내 증시 가격 조정이 상당 부분 진행됐다는 점에서 매도 실익이 크지 않다”며 “주식을 보유 관점에서 바라보는 태도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시중금리 상승 국면에서 저PER 업종 위주 투자전략은 여전히 유효하다”며 “시가총액 상위를 차지하는 반도체 등 IT, 자동차 업종 PER이 낮다는 점을 고려해 국내 대형주의 상대수익률 개선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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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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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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