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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선, 청년층 겨냥한 금융공약 경쟁…재원확보는 ‘애매모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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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3, 2022, 14:02:47

이재명-윤석열 금융정책 공약 비교
기본소득 등 보편적 복지 vs 도약보장금 등 선별적 복지
구체적 재원 조달책 없어..“재정 없는 정책은 허구” 지적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제20대 대통령 선거가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캐스팅보트로 떠오른 청년층 지원을 중심으로 거대 양당의 대선 후보들이 금융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재원 마련에 대해서는 말을 아껴 공약의 현실성에 대한 지적이 나옵니다.

 

보편적 ‘청년기본소득’ VS 선별적 ‘청년도약보장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보편적 복지를 강조하며 ‘기본 시리즈’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이 후보가 지난해 7월 밝힌 ‘청년기본소득’은 오는 2027년까지 만 19~29세의 모든 청년들에게 연 100만원을 지급하겠다는 공약입니다. 여기에 이 후보의 ‘전 국민 기본소득’ 100만원을 더하면 청년들은 각각 연 200만원의 수입을 얻게 됩니다.

 

이에 반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청년도약보장금’은 선별적 복지 관점의 지원입니다. 저소득 취약청년들에게 매월 50만원을 8개월간 지급한다는 내용이 공약의 골자입니다.

 

 

1000만원 ’기본대출’ VS 1억 모으기 ‘청년도약계좌’

 

청년층을 위한 은행상품 공약에도 두 후보의 차이는 두드러졌습니다. 이 후보가 저금리 대출상품을 공약에 넣은 반면, 윤 후보는 장기적 자산 형성을 중시하는 모양새입니다.

 

이 후보는 지난달 22일 2030세대를 대상으로 ‘청년기본대출’을 실시하겠다고 공약했습니다. 1000만원 이내의 돈을 연 3%대 금리로 언제든 빌리고 갚을 수 있는 마이너스 통장 형식의 대출입니다.

 

이 후보는 해당 공약에 대해 “청년들이 고리 대부업체와 불법 사채시장에 내몰려 신용불량자나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로 전락하는 일이 없도록 예방하고 청년의 자기계발 기회를 확보하려는 정책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윤 후보는 즉각적인 대출보다 저축에 무게를 실었습니다. 윤 후보가 지난 22일 밝힌 ‘청년도약계좌’ 공약은 근로·사업소득이 있는 19~34세 청년이 매달 70만원 한도 안에서 일정액을 저축하면 정부가 월 10만~40만 원씩을 보태 10년 만기로 1억원을 만들어주는 청년도약계좌를 도입하는 내용입니다.

 

가상자산 관리·소상공인 지원은 한목소리

 

청년 금융지원 정책으로 시각차를 드러낸 것과 달리, 두 후보는 가상자산 관리에 대해 비슷한 공약을 준비했습니다.

 

이 후보와 윤 후보 모두 ‘가상자산 공개’(ICO·Initial Coin Offering)를 추진하겠다고 공언했습니다. ICO는 특정 사업자가 새로운 코인을 만들기 위해 불특정 다수 투자자들에게 개발 자금을 모집하고 코인을 나눠주는 것으로, 우리나라는 금지돼 있습니다.

 

다만 양 후보의 가산자산 공개 방법은 일부 차이가 있습니다. 이 후보가 즉각적인 ICO 허용을 공약한 데 반해, 윤 후보는 다단계 사기 등 투자자들의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거래소 발행(IEO)’부터 허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피해를 국가가 보상하자는 의견도 일치했습니다. 이 후보는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채무조정과 신용등급 회복을 위해 ‘신용 대사면’ 조치를 단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 후보는 손실보상금 50조원을 마련해 코로나19 방역 규제 강도와 피해 규모에 따라 가계당 최대 5000만원까지 차등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재명 300조·윤석열 266조..예산 확보책은 모호

 

문제는 공약 실현에 필요한 예산입니다. 양당 선대위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 제출한 질의서 답변지에 따르면, 국정공약 이행을 위해 ▲이재명 후보 측은 300조원 이상 ▲윤석열 후보 측은 266조원의 예산이 필요합니다. 올해 세출예산 604조4000억원의 절반에 가까운 금액입니다.

 

이 후보 측은 공약 세부내용 미확정을 이유로 아직 공약별 소요 예산을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윤 후보 측은 코로나 손실보상금 등에 50조원, 청년도약계좌를 포함한 청년정책에 7조5000억원이 필요하다고 알렸습니다.

 

수백조원 예산을 마련할 재원 확충 방안은 두루뭉술합니다. 이 후보 측은 국비·지방비·민간투자 등을 통해 자금을 마련할 예정이며, 윤 후보 측은 재량지출 구조조정과 더불어 경기회복으로 늘어날 세금을 재원으로 쓴다는 방침입니다.

 

전문가들은 공약의 현실성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입니다. 세부적인 비용과 구체적 재원조달방안이 없어 공약 이행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의견입니다.

 

이광제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사무총장은 “윤석열 후보의 266조·이재명 후보의 300조는 국정공약만 따진 예산일 뿐 지방 공약 예산까지 합치면 재원이 얼마나 더 들지 모른다”며 “윤 후보의 ‘중원 신산업벨트’ 지방 공약만 해도 230조의 예산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사무총장은 각 후보의 재원 확충 방안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그는 “경제 회복으로 세수가 는다 해도 두 후보가 발표한 감세 공약 때문에 세수 증가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며 “재정 없는 정책은 허구이며 부담은 없고 혜택만 있는 정책은 없다”고 우려를 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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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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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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