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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취업규정위반 금피아’ 보험사 감사선임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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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3, 2016, 19:03:16

헌대해상, 25일 주총서 '성인석 전 금감원 국장 사내이사 선임 예정
2014년 공직자윤리위서 해임된 인물..“금피아 바람 다시 부나” 우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취업논란으로 공직자윤리위원회의 해임권고를 받았던 인물이 현대해상의 사내이사로 선임될 예정이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번에 신규 선임 될 성인석 전 MG손해보험 부사장. 그는 지난 2014년 취업 제한 규정 위반 등의 이유로 불명예스럽게 회사를 퇴임한 전력이 있는 사람이다.


이런 가운데, 한동안 주춤했던 ‘금피아‘(금융감독원+마피아의 합성어)의 낙하산 행렬이 다시 보험 업계의 고위급 인사자리로 이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현대해상은 오는 25일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성인석 전 MG손해보험 부사장을 신규 사내이사로 선임할 것으로 보인다. 주총에서 사내이사로 선임이 최종 결정되면, 임기는 3년이며 현대해상 감사위원으로 역임하게 된다.


성인석 전 부사장은 금융감독원 출신으로 2009년 손해보험서비스 국장과 2011년 손해보험 검사국장을 거쳤다. 금감원 국장에서 물러난 지난 2012년 7월 MG손해보험의 전신인 그린손해보험의 기업개선 대표 관리인을 맡았다.


문제는 지난 2013년 그린손보가 MG손보로 자산부채이전(P&A)방식으로 인수돼 이 회사의 부사장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시작됐다. 성 전 부사장이 MG손보로 이동하면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공직자윤리위원회 심사를 받지 않았던 것.


현행 공직자윤리법 17조에 따르면 금감원 직원은 퇴직 전 5년 동안 맡았던 업무와 관련이 있는 회사에 2년간 취업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성 전 부사장은 결국 공직자윤리위원회로부터 취업 제한 규정 위반을 이유로 해임과 과태료 처분을 받았다.


이후 성 전 부사장은 공직자윤리위원회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하며 강력대응에 나섰지만, 1심에서 패소하고 부사장 임기 3개월을 앞두고 중도 퇴임했다. 업계에 다시 ‘금피아’ 인사 바람이 불기 시작하자 꼼수로 재취업을 했다가 불명예스럽게 물러난 인물이 한 자리 차지하게 된 것이다. 


이런 가운데, 금감원이 퇴직 임원의 재취업을 위해 금융·보험 업계에 힘을 쓰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성 전 부사장의 경우 금감원 고위직이 직접 청탁을 했다는 소문이 돌고 있는데 이러한 의혹을 뒷받침하는 정황도 있다. 

  

현대해상은 이번 성 전 부사장의 사내이사 신규 선임으로 기존 3명(정몽윤 회장·이철영 사장·박찬종 부사장)에서 4명으로 사내이사 인원이 늘었다. 현대해상은 지난해 6월 나명현 상근 감사위원이 사임한 후 지금까지 공석이었던 자리가 채워진 것.


한 보험업계 고위 관계자는 “금감원 현직 임원이 퇴임한 금감원 출신 선배 자리를 만들어 주려고 종종 업계에 언급하기도 한다”며 “이번 케이스도 금감원에서 현대해상 감사위원으로 재취업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 얘기했던 것으로 전해 들었다”고 말했다.


지난해 2014년 금융권은 6개 금융협회에 부회장직을 폐지해 금융권 인사 논란을 뿌리뽑겠다고 초강수를 뒀지만, 금피아 논란은 여전히 남아 있다. 일례로, 부회장직을 없앤지 1년 만에 올해 전무직을 신설했지만, 협회에서는 아직까지도 자리를 비워두고 있다.


복수의 보험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공석이었던 협회 부회장 자리 대신 최근 전무직이 새롭게 만들어진 것으로 안다”며 “협회 내부 인물을 선임할 것이란 추측이 나오지만, 금감원 출신이 내려오는 것도 배제할 수 없어 선뜻 선임을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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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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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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