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SK에코플랜트가 노르웨이 단일 최대 수준의 인프라 사업인 ‘55번 소트라 고속국도’ 착공에 나섭니다.
SK에코플랜트는 노르웨이 정부와 555번 소트라 고속국도 사업에 대한 금융약정 및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SK에코플랜트에 따르면, 사업은 노르웨이 제2의 도시인 베르겐과 인근 외가든을 연결하는 총 연장 10km의 왕복 4차선 도로를 신설 및 개량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2조2000억원 규모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호주 맥쿼리, 이탈리아 위빌드와 투자 컨소시엄인 소트라링크를 구성해 사업에 참여했습니다.
금융약정 체결의 경우 지난해 9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이후 6개월 만에 이뤄졌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총 민간투자비 약 8억6000만달러(약 1조원)를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방식으로 조달했습니다. 대주단으로는 한국수출입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를 비롯해 KDB산업은행, 스페인 카이샤은행, 독일개발은행, 프랑스 크레디아그리콜은행, 중국은행 등 국내외 금융기관 총 9곳이 참여했습니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민간투자금을 현지 통화로 조달해야 한다는 발주처의 방침에 따라 대규모의 현지 통화를 확보하는 것이 금융약정 및 착공을 위한 선결 과제였다"며 "한국수출입은행이 대출 및 보증을 통해 현지 통화로 금융지원에 나섰고, 한국무역보험공사와 KDB산업은행 등도 대주단으로서 적극 지원해 금융약정을 적기에 체결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금융약정과 더불어 실시협약도 체결하며 국내 최초로 PPP사업으로 북유럽에 진출하는 성과를 안게 됐습니다.
PPP사업은 기존 EPC 방식의 도급공사에서 한발 나아가 자금 조달 및 지분 참여를 통한 운영수익 확보가 가능해 사업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본입찰 전 과거 프로젝트 수행경험, 설계기술 역량 등을 평가하는 사전적격심사(PQ)를 거쳐 일반 경쟁입찰과 달리 과도한 저가수주로 인한 수익성 저해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선진국 PPP 사업은 기술력과 금융 역량을 바탕으로 자금 부담과 사업 리스크를 줄여 수익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분야"라며 "다수의 유럽 국가 프로젝트 참여를 기반으로 글로벌 디벨로퍼로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