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겹악재에 고개숙인 휴온스그룹株…1400억대 미상환 CB도 부담

URL복사

Tuesday, April 05, 2022, 07:04:00

실적 부진에 코로나 백신 사업중단 악재 겹쳐
580억 투자한 자회사 휴온스블러썸 정상화 지연
‘물적분할 후 자회사 상장’ 변수도 주가에 부담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로나19 백신 사업 기대감에 지난해 큰 폭으로 올랐던 휴온스 그룹사들의 주가가 잇따르는 악재에 발목이 잡혀 고개를 떨구고 있다. 휴온스 그룹은 최근 대표이사를 교체하고 오너인 윤성태 부회장이 회장으로 취임하는 등 변화를 모색하고 있지만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들이 산적해 있다.

 

◇ 1년새 반토막난 주가..수익성 악화에 백신사업 중단 ‘겹악재’

 

4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휴온스 그룹 지주사인 휴온스글로벌의 주가는 연초 대비 16.5% 하락한 3만2150원을 기록하고 있다. 1년 전인 지난해 4월 고점에 비해서는 60% 급락한 상태다. 휴온스와 휴메딕스의 주가도 같은 기간 반토막이 났다.

 

무엇보다 본업의 수익성이 크게 악화하면서 기업가치가 급격히 하락했다. 휴온스글로벌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733억원을 기록해 전년 892억원에 비해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910억원에서 320억원으로 3분의 1토막이 났고, 지배주주순이익 역시 427억원에서 41억원으로 급감했다.

 

핵심 자회사인 휴온스의 실적도 부진했다. 영업이익은 541억원에서 452억원으로 줄었고 당기순이익은 565억원에서 305억원으로 감소했다. 상장 계열사 가운데 휴메딕스만이 수익성 회복세를 보였다. 거래 정지 상태인 휴온스블러썸은 적자를 이어갔다.

 

실적 부진 속에 대형 악재도 터졌다. 지난해 주가 급등의 원동력이 됐던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CMO) 사업이 돌연 중단된 것. 휴온스글로벌은 지난달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 위탁생산 사업이 중단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휴온스글로벌 중심의 컨소시엄은 사실상 해체 수순을 밟게 됐다.

 

회사 측은 “불안정한 국제 정세를 고려해 계약 효력 유지가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약 100억원의 비용을 투입해 만든 시설은 다른 품목으로 대체해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윤 회장은 그동안 “월 1억도스 분량의 러시아 코로나 백신 생산 시설을 구축할 것”이라며 강한 자신감을 보여왔다.

 

이달부터 대규모 주식전환이 가능해지는 등 1480억원 규모의 미상환 전환사채(CB)도 주가에 부담 요소다. 우선 휴메딕스가 지난해 4월 발행한 450억원 규모의 CB가 오는 6일부터 전환 가능해진다. 하지만 현재 주가가 전환가(2만6800원)를 밑돌고 있어 회사 측이 보유한 매도청구권(콜옵션)을 행사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전환가능 주식수는 현재 총 주식수 대비 약 17%에 달하고, 주가가 추가 하락할 경우 전환가가 하향 조정되면서 잠재 주식수가 더욱 늘어날 수 있다.

 

또 휴온스가 발행한 500억원 규모의 CB는 지난해 11월부터 전환이 가능해졌고, 휴온스글로벌이 발행한 같은 규모의 CB는 오는 11월부터 전환이 가능해진다. 두 CB 모두 현재 주가가 전환가를 밑돌고 있어 주가 반등이 나올 경우 매물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 ‘쪼개기 상장’ 악몽에 위축된 투심

 

자회사 관련 여러 문제들도 풀어야 할 숙제다. 우선 지난해 580억원을 투자한 휴온스블러썸(휴엠앤씨)은 여전히 상장폐지 기로에 놓인 가운데 오는 9월까지 개선기간을 부여받은 상태다. 2020년 8월 첫 개선기간은 1년을 부여받았지만 이번에는 8개월로 기간이 단축됐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지난해 물적분할한 휴온스바이오파마의 기업공개(IPO)에도 주목하고 있다. 그간 LG화학, 카카오, SK이노베이션 등의 사례에서 봐왔듯 물적분할 후 자회사 상장으로 인해 중복상장 이슈가 발생하면서 모회사의 기업가치가 추락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휴온스글로벌은 바이오사업부문을 독립법인으로 분할해 지난해 4월 휴온스바이오파마를 신설했고 상장 준비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속적인 주가 하락에 휴온스 그룹은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을 체결하는 등 주주 달래기에 나섰다. 지난달 휴온스글로벌과 휴메딕스는 각각 50억원, 3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발표했다. 다만 매입 규모가 미미한 탓에 아직까지 큰 효과는 나타나지 않은 모습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 백신 기대감에 큰 폭으로 올랐던 주가가 모멘텀을 상실하면서 제자리를 찾아가는 것으로 보인다”며 “여기에 본업의 수익성 악화가 더해지면서 투자심리가 더욱 위축된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배너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