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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중대재해법 시행 발맞춰 ‘안전한 일터 만들기’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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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04, 2022, 09:05:54

안전보건관리센터 신설..안전보건 규정 위한 경영방침 수립
‘안전보건 점검의 날’ 운영..관계사에 주기적 안전 교육 진행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교보생명은 지난 1월 27일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에 발맞춰 관련 조직을 신설하고 관계사들과 함께 안전보건체계 구축에 나섰다고 4일 밝혔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은 노동자 사망사고 등 중대재해 발생시 사업주나 경영책임자가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의무를 위반해 인명피해를 발생한 것으로 드러나면 형사 처벌이 가능하도록 하는 내용입니다.

 

교보생명은 올해 부동산운영지원팀 내에 안전보건관리센터를 신설했습니다. 지난 2월에는 안전보건 규정을 준수하기 위한 경영방침 수립해 이사회 승인을 받았습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당시 수립된 경영방침은 총 5개로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조성 ▲안전보건에 관한 규정과 법령을 준수 ▲임직원의 자율적인 참여와 협력으로 안전보건 수준 향상 ▲안전보건에 관한 계획 수립 및 실행을 통해 지속적으로 위험 요소를 제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협력회사 안전보건 활동을 지원 등입니다.

 

교보생명은 금융보험업종으로 사무직이 대부분이지만 ESG 경영의 일환으로 선제적인 안전경영 실천에 나서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또한 교보생명은 매달 안전보건 점검의 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 점검의 날에는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교육 ▲안전보건 교육 책자 배포 ▲안전보건 포스터 배포 등을 진행합니다.

 

관계사들의 안전보건체계 구축 작업도 진행 중입니다. 교보생명은 지난해 10월 전 관계사를 대상으로 한 안전보건관리책임자 교육을 시작으로, 지난 2월 중대재해처벌법 대응을 위한 전 관계사 실무자 교육을 진행하는 등 주기적인 안전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본사 내 관계사업무지원팀을 통한 지원체계도 유기적으로 운영 중입니다.

 

교보생명은 올해를 ESG 경영의 밑그림을 그리기 위한 원년으로 정했습니다. 지난 3월에는 이사회 내 위원회 하나로 지속가능 ESG위원회를 신설하고 ESG 경영 활동이 일관성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현업 부서장이 주축이 되는 ESG실무협의회 중심 지원 체계를 마련했습니다.

 

교보생명은 내년에 ESG 경영을 내재화하고 실행력을 강화해 오는 2025년까지 ESG 경영 성과를 창출하려는 목표를 지니고 있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교보생명은 모든 이해관계자들과의 공동발전을 추구한다는 지속가능경영철학을 바탕으로 한 ESG 경영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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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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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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