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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어게인 마이 라이프’ 어제의 삶을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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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29, 2022, 09:05:53

 

 

최옥찬 심리상담사ㅣ삶을 살다 보면 과거로 돌아가고 싶은 인생 2회 차를 꿈꿀 때가 있다. 가령, MZ세대들에게 익숙한 가상화폐의 달(루나)이 몰락하기 전으로 시간을 돌리고 싶은 것처럼 현재 자신의 삶이 불행하다고 느껴지거나 돌이킬 수 없는 과거의 삶에 대한 후회가 너무 클 때이다.

 

그래서 ‘그 때 내가 ~ 했더라면 지금 이러지 않을 텐데’라는 후회막심한 이야기들을 상담실에서 자주 듣기도 한다. 드라마나 영화를 보더라도 주인공들이 과거의 삶으로 돌아가는 스토리가 자주 나온다. 주인공들은 과거로 돌아가서 현재의 삶을 바꿀 수 있는 과거에 자신이 ‘만약 ~했더라면’의 순간들을 바꾸려고 한다. 이러한 이야기가 끊임없이 재생산되고 소비되는 것을 보면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 마술과 같은 기적의 순간이 일어나기를 바라서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현재의 삶을 불행하게 느끼고 있다는 반증일 수도 있겠다.

 

SBS 금토 드라마 ‘어게인 마이 라이프’(극본 제이·김율, 연출 한철수·김용민)에서 열혈 검사인 김희우(이준기 분)는 죽음의 순간에 저승사자로 변해있는 한실장(차주영 분)을 만난다. 한실장은 김희우에게 현재 삶의 상황을 바꿀 수 있는 인생 2회 차라는 마법과 같은 기회를 제공한다.

 

김희우는 인생 1회 차를 열심히 살면서 형성된 능력과 인성 그리고 삶의 모든 기억까지 간직한 채로 과거로 돌아간다. 게다가 김희우는 인생 1회 차를 살아낸 삶의 의미와 목표마저 더 강화되어 인생 2회 차를 살아간다. 그러다 보니 김희우는 과거의 삶으로 돌아가서 더 계획적으로 더 열심히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 물론 ‘어게인 마이 라이프’한다고 해서 누구나 김희우처럼 살지는 못한다. 그래서 인생 1회 차에서 이미 검증된 인성과 신념이 강한 김희우에게 마술과 같은 기회가 주어진 것은 아닐까 싶다.

 

드라마 ‘어게인 마이 라이프’에서 죽음의 순간에 과거의 삶으로 돌아간 김희우(이준기 분)는 ‘이전의 삶과는 달라져야 한다’면서 더욱 굳세고 강하게 결심을 한다. 김희우가 인생 2회 차를 사는 삶의 목표가 매우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김희우가 인생 1회 차에 자신의 삶을 엉망으로 살지는 않았다.

 

김희우는 부모님이 교통사고로 돌아가시고 난 후 홀로 남겨진 어려운 상황 속에서 방황도 했지만 강한 집념과 끈기로 격투기 선수와 검사라는 성취를 이루어 냈다. 게다가 검사로서 직업적 소명도 투철해 성실하고 책임감 있게 일했다. 김희우는 자신의 삶을 충실하게 살았기에 극중 악의 축인 조태섭(이경영 분)에게 죽임을 당했을 때 큰 후회는 없어 보였다.

 

상담실에서 MZ세대들을 만나다 보면 자신의 과거에 대해 후회하고 분노하는 경우가 있다. 상담실에서 과거를 떠올리고 분노하는 경우는 현재 마음의 고통스러운 이유를 과거의 대인관계를 포함한 환경 탓으로 돌리기 때문이다. 현재의 고통으로 과거를 후회하는 경우는 모든 문제의 원인을 자기 탓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래서 ‘만약에 내가 ~했더라면’ 식의 이야기를 하면서 과거로 돌아가서 현재 고통의 원인을 제거하고 싶은 마음을 강하게 드러내기도 한다. 이렇게 마법적인 생각을 반복적으로 해봐야 현실은 바뀌지 않고 마음에 분노와 슬픔만 가득 채워진다. 어제(과거)의 삶이 후회막심하고 억울하더라도 ‘어게인 마이 라이프’처럼 되돌아갈 수는 없다. 그런데 만약에 ‘어게인 마이 라이프’하면 김희우(이준기 분)처럼 살 수 있을까?

 

어떤 MZ세대는 분명히 꿈꿀 것이다. 김희우(이준기 분)처럼 현재의 경제 흐름에 대한 기억을 가지고 과거로 돌아가서 부동산 사고 주식 사서 돈을 많이 벌고 싶다고 말이다. 그런데 행복에 대한 수많은 연구나 복권으로 엄청난 돈을 얻은 사람들의 삶에 대한 기사를 보면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돈이 행복의 절대 조건이 아닌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물론 경제적으로 빈곤한 것은 고통스럽다. 그래서 ‘중용(中庸)’이라는 한자 뜻 그대로 삶에서 사람들의 말에 따라서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자신의 삶에 떳떳한 태도를 가질 수 있는 성격과 신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만 된다면 ‘이생망(이번 생은 망했어)’과 같은 희망 없는 암울한 기분으로 ‘어게인 마이 라이프’를 꿈꾸며 현재 자신의 삶을 지옥으로 만들지는 않을 것이다.

 

만약에 신이 나에게 ‘어게인 마이 라이프’를 선물이라고 준다면 어떨까 생각해 봤다. 나는 절대 사양할 것이다. 왜냐하면 삶에서 상실과 이별을 경험할 때마다 느끼는 수많은 마음의 고통과 질병과 사고로 인한 몸의 고통을 오롯이 다시 경험하고 싶지 않아서다.

 

어릴 적 크리스마스 선물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순간부터 사라진 것처럼 과거로 돌아가는 삶이 절대 선물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버렸다. 오히려 김희우(이준기 분)의 성격 강점들을 모델링해서 현재 자신의 성격 강점들을 발달시키는 것이 가장 큰 선물일 것이다. 김희우가 보여준 것처럼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약자에 대한 연민과 존중과 배려로 현재의 삶으로 살다보면 어제의 삶에 대한 후회는 점차 줄어들 것이다.

 

그래도 기분이 ‘어게인 마이 라이프’ 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밖으로 나가서 김희우처럼 달려라. 그러면 반드시 몸과 마음의 건강이라는 선물을 먼저 받을 것이다. 그리고 김희우가 연민으로 대했던 김희아(김지은 분), 김한미(김재경 분), 김규리(홍비라 분), 박상만(지찬 분), 이연석(최민 분) 들이 김희우와 함께 하는 이유를 살펴봐라. 대인관계에서 중요한 원칙은 연민을 받으려고만 하지 말고 연민을 베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김희우처럼 자신의 몸과 마음의 능력을 향상하면서 타인에 대한 연민을 베풀다 보면 나날이 성취감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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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마스크 벗는 산업] 7월 국제선 증편 가속도…항공사 경쟁도 가열

[마스크 벗는 산업] 7월 국제선 증편 가속도…항공사 경쟁도 가열

2022.07.01 14:08:25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7월,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항공사들의 국제선 운항 규모가 더욱 늘어납니다. 이달들어 정부가 국제선 전면 회복을 골자로 한 정상화 방안을 내놓으며 활로가 더욱 넓어졌기 때문입니다. 1일 국토부의 국제선 정상화 방안에 따르면, 인천공항의 시간당 항공기 도착편 수 제한 및 비행 금지시간이 26개월 만에 해제되는 등 국제선이 전면적으로 허용됩니다. 정상화 추진에 맞춰 국내 대형 항공사와 LCC(저비용항공사)는 증편에 나서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유럽 노선인 인천~밀라노 노선과 인천~비엔나 노선을 28개월 만에 재개합니다. 해당 노선은 1일부터 주 3회 운항할 예정입니다. 인천~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노선과 인천~독일 프랑크푸르트 노선은 각각 오는 10일, 25일자로 기존 주 3회에서 5회로 증편해 운항합니다. 동남아 노선은 인천~베트남 다낭 노선과 인천~인도네시아 발리 노선을 각각 오는 14일과 27일부터 재개합니다. 발리 노선은 매일 운항하며, 다낭 노선은 오는 24일까지 주 4회 일정으로 운항 뒤 25일부터 주 7회로 증편됩니다. 인천~자카르타 노선은 오는 25일부터 주 5회에서 주 7회로, 인천~하노이 노선과 인천~쿠알라룸푸르 노선은 1일부터 각각 주 5회에서 주 7회, 주 3회에서 주 5회로 증편합니다. 미주 노선의 경우 인천~보스턴 노선은 주 3회에서 주 4회로, 인천~워싱턴과 인천~벤쿠버 노선은 오는 25일부터 매일 운항합니다. 동북아 노선은 김포~하네다 노선 재개를 비롯해 인천~울란바토르 노선과 인천~홍콩 노선을 매일 운항하고, 인천~삿포로 노선도 오는 17일부터 재개해 주 2회 운항할 계획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유럽 노선인 인천~바르셀로나와 인천~이스탄불 노선을 오는 23일부터 재개하고 주 2회 일정으로 운항할 예정입니다. 동남아 노선인 인천~푸켓 노선도 오는 28일 운항을 재개해 주 2회 운항합니다. 동북아 노선의 경우 인천~후쿠오카 노선을 주 3회에서 주 5회로, 인천~나리타행은 오는 15일부터 항공기를 추가 증편해 주 10회로 규모를 확대합니다. 인천~홍콩행 노선은 주 2회서 주 3회로, 오는 23일부터는 주 4회로 운항을 확대하며, 인천~울란바토르 노선 또한 주 3회, 오는 10일부터는 주 4회로 순차 증편합니다. 인천~창춘 노선도 이달부터 재개해 주 1회 일정으로 운항합니다. 미주 노선은 인천~샌프란시스코 노선을 주 4회에서 주 7회로 횟수를 늘려 매일 운항하며 인천발 시애틀, 호놀룰루행 노선은 각각 주 4회, 주 5회로 증편합니다. 호주 노선인 인천~시드니행은 주 3회에서 주 4회로 운항횟수를 늘립니다. LCC도 정부의 국제선 회복 발표 및 성수기를 고려해 6월보다 국제선 운항횟수를 늘리고 일부 LCC는 대형 항공기를 투입해 해외 여행객 유치에 돌입합니다. 진에어는 주요 동남아 노선 증편을 통해 성수기 해외 여행객 맞이에 만전을 쏟을 방침입니다. 인천~방콕, 인천~세부, 인천~코타키나발루, 인천~다낭 노선 등 동남아 모든 노선을 주 7회로 늘리고 오는 22일부터 인천~푸켓 노선과 인천~칼리보 노선도 매일 운영합니다. 또, 22일부터는 인천~괌, 인천~클락, 인천~코타키나발루 노선에 총 393석 규모의 B777-200ER을 투입해 성수기 여행객 수요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부산발 국제선의 경우 오는 8일 부산~세부 노선을 재개할 예정이며 22일부터 부산~괌, 방콕 노선은 주 7회로, 부산~다낭, 세부, 클락 노선은 주 4회로 증편합니다. 티웨이항공은 오는 9일 인천~싱가포르 노선을 기존 주 2회에서 주 7회로 증편할 예정이며 이달 내에 인천~울란바토르 노선도 운항할 예정입니다. 두 노선에는 A330 대형기를 도입해 고객들의 여행 편의를 돕는다는 계획입니다. 아울러, 인천~나리타와 인천~오사카 노선을 오는 8일부터 매일 운항하며, 후쿠오카, 삿포로 등 주요 일본지역도 운항을 재개할 예정입니다. 동남아 노선의 경우 인천발 방콕, 다낭행 노선을 매일 운항하고 인천~칼리보 노선 또한 오는 22일 주 2회에서 주 7회로 운항규모를 늘릴 예정입니다. 이밖에 에어서울은 이달부터 인천~괌 노선을 주 4회에서 주 9회로 증편할 예정입니다. 제주항공은 이달 인천~방콕 노선을 주 7회 운영하고 오는 20일부터는 주 14회로 운항규모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에어부산은 인천~나트랑 노선을 신규 취항하고 오는 20일부터 주 4회로 증편해 운영합니다. ‘서비스 업그레이드·다양한 프로모션’ 고객 맞이 분주 국제선 운항제한 해제와 본격 여행철이 겹치며 각 항공사들은 자사의 기내 서비스 품질을 업그레이드하고 여행객들을 사로잡을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고객 맞이를 위한 채비에 분주한 상황입니다. 대한항공은 이달부터 코로나19 이전 수준의 기내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입니다. 기내식 메뉴를 다양화하고 기내용품도 다시 제공해 서비스를 완전 정상화할 예정입니다. 기내식의 경우 한식 메뉴를 계절별로 다양화했으며 간식 및 후식, 주류 및 음료 등도 강화합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초대형 항공기인 A380을 미국 LA 노선과 태국 방콕 노선에 투입해 고객들의 여행 편의를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억눌렸던 해외여행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만큼 인기 노선에 좌석난이 있었다"며 "A380 운항으로 경험 향상 및 좌석 공급 확대로 고객 예약 편의성이 개선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A380은 인천~LA 노선의 경우 7월 23일부터 10월 29일까지 주 3회, 인천~방콕 노선은 오는 10월 29일까지 매일 운항합니다. 진에어는 오는 22일 B777 항공기 투입을 기념하는 프로모션을 열고 항공권 할인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인천~괌, 클락, 코타키나발루, 칼리보 노선을 오는 22일부터 8월 29일까지 이용하는 고객들이 카카오페이로 항공권을 결제할 시 최대 3만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지난 달 국제선 운항 제한을 풀며 각 항공사들은 대부분 증편과 함께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한 행보에 분주한 모습"이라며 "항공 규제가 풀린 만큼 항공사들은 휴가철과 관계 없이 국제선 증편에 더욱 속도를 붙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항공사들의 국제선 운항규모 확대에 힘입어 동남아 등으로의 해외여행 패키지를 찾는 고객들도 늘어나며 코로나19 때 보다는 분명히 나아진 상황"이라며 "항공사들의 국제선 증편 규모가 어떻게 되는가에 따라 해외여행을 찾는 고객들도 이와 비례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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