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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거주자 ‘1년 내 주택 매입의사’ 가장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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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07, 2022, 11:06:18

직방, 주택 매입계획 설문조사 결과 발표
1832명 중 64.6%, 1년 내 주택 매입할 것 응답
1년 내 매도 희망자는 41.8%..인천 등 수도권 증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1년안에 집을 사겠다는 사람이 열 명 중 여섯 명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7일 부동산 플랫폼 직방이 조사한 올해 하반기 및 내년 상반기 기간 내 주택 매입 계획 관련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1832명 중 64.6%가 주택을 매입할 계획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작년 말 진행했던 설문조사와 비교하면 0.5% 증가한 수치입니다.

 

거주지역별 응답자 비율은 경기가 66.5%로 가장 높았으며 지방(65.6%), 인천(64.2%), 서울(62.2%), 5대광역시(62.0%)가 뒤를 이었습니다. 지난해 말 조사와 비교할 경우 서울과 인천의 응답비율이 각각 5.0%, 2.1% 늘은 반면, 지방과 5대광역시는 감소했습니다. 연령별로는 60대 이상 67.9%, 50대 67.4%, 30대 64.0%, 40대 62.6%, 20대 이하 52.9%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하반기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주택 매입을 계획하는 이유로는 ▲전월세에서 자가로 내집마련이 43.1%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어 ▲거주 지역 이동(19.2%) ▲면적 확대, 축소 이동(16.5%) ▲본인 외 가족 거주(6.7%) ▲시세 차익 등 투자 목적(6.3%) 순으로 응답했습니다.

 

 

주택 매입 계획이 없다고 응답한 649명의 경우 ▲주택 가격이 너무 비싸서(29.6%)가 가장 많았습니다. ▲향후 가격이 하락할 것 같아서(27.0%) ▲거주, 보유 주택있고 추가 매입 의사 없어서(17.9%) 등도 꼽혔습니다. 이 외에▲새 정부 부동산 정책 변화를 지켜보려고(8.6%) ▲대출 규제와 금리 인상 부담이 커져서(7.9%) 등의 답변이 나왔습니다. 

 

2022년 하반기 및 내년 상반기까지 주택 매도 계획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 중, 41.8%가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연령별로는 60대 이상(57.8%), 50대(46.0%), 40대(42.5%), 30대(29.2%), 20대 이하(24.3%)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말에 조사한 결과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20대 이하(6.5%↑), 30대(2.1%↑)에서 매도하겠다는 응답비율이 올라갔습니다.

 

거주지역별로 2022년 하반기 및 내년 상반기에 주택 매도 계획이 있다고 답한 응답은 인천(49.0%), 5대광역시(44.9%), 경기(44.1%), 지방(40.1%), 서울(35.8%) 순으로 높았습니다. 인천(7.8%↑)과 광역시(6.2%↑)는 매도 의사가 늘었고 서울(1.7%↑)과 경기(1.9%↑)도 매도 응답 비율이 소폭 증가했습니다.

 

주택 매도 계획 관련 이유로는 ▲거주 지역 이동하기 위해가 29.9% 가장 많았으며 ▲면적 확대, 축소 이동하기 위해(26.2%) ▲차익실현, 투자처 변경으로 인한 갈아타기(19.1%)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한시적 유예로 인한 절세 목적 처분(13.6%)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주택 매도 계획이 없는 이유는 ▲실거주(1가구 1주택)나 주택 보유하고 있지 않아서가 56.8%로 가장 많았으며 ▲적절한 매도 타이밍을 지켜보려고(15.6%) ▲새 정부 부동산 정책 변화를 지켜보려고(11.7%) ▲투자 목적 계속 보유(9.8%) ▲종부세, 재산세 등 세금 완화 기대(5.0%)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최근 금리가 계속 인상되면서 대출 규제에 대한 이자 부담이 커져 주택 매도나 매물 정리를 하려는 움직임이 있을 전망"이라며 "단, 새 정부의 부동산 정책 방향에 따라서 매수, 매도자들의 향방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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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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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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