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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푸드 어워즈 2022…팬데믹 이후 식품 트렌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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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08, 2022, 10:06:49

힐링·이노베이션·에코패키지 등 총 5부문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트라(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2022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서울푸드)’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우수 상품을 발굴하는 ‘서울푸드 어워즈 2022’를 선정해 발표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서울푸드는 국내 최대 및 아시아 4대 식품 전시회로 올해 4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이번에 8회째를 맞이한 서울푸드 어워즈는 ▲힐링(웰빙 푸드·건강식품·오가닉 식품) ▲이노베이션(제조 방법·패키지 등 혁신적인 식품) ▲기호식품 ▲수입식품 ▲에코패키지 등 총 5개 분야로 나눠 각 분야의 우수 제품을 선정해 시상했습니다. 

 

힐링 분야에는 국내 농수산식품을 사용한 서민프레시 농업회사법인의 ‘자연을 담은 모듬부각’을 비롯해 서울칩(철판김치볶음밥), 농업회사법인 나은(제주향톡톡), 강산소곡주(강산주조 한산소곡수 생주 16%) 등이 선정됐습니다.

 

이노베이션 분야에는 워터에이징 공법을 손질된 장어에 적용한 웰피쉬(장어포)가 뽑혔습니다. 농업회사법인 비엠푸드(1분 단감소스 멸치볶음)과 아우노(아우노 천연 흑당시럽), 태경농산(베지가든 숯불향 떡갈비·속이꽉찬 한입완자) 등도 선정됐습니다.

 

기호식품 분야에는 베러댄베러(멜로팝 건조마시멜로우 시리얼), 성경순만두(콘치즈만두), 선해수산(황홀태), 농업회사법인 가야양조장(프리미엄 막걸리 가야·님그리다)이, 수입식품 분야는 베스트로(카나리 스퀴즈 버터), 성유엔터프라이즈(토스키 카라멜 소스) 등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올해에는 ESG 전시회의 저변확대와 트렌드에 맞춘 에코패키지 분야를 추가해 친환경 식품 포장재인 무림피앤피의 ‘펄프몰드’를 선정했습니다. 선정된 각 기업들에게는 시상과 함께 전시장 내 어워즈 특별존에서 제품 홍보 기회와 코트라 인증서 및 인증로고를 제공했습니다.

 

서울푸드 어워즈 관계자는 “이번 어워즈에는 팬데믹 이후의 식품 산업 트렌드를 선도할 기업들의 기발한 아이디어가 담긴 제품들이 다수 선정됐다”며 “어워즈 선정 제품들에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지난 7일 개막한 서울푸드 2022는 오는 10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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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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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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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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