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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A, 디스플레이 전문은 옛말…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기업으로 ‘탈바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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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9, 2022, 14:06:00

자체개발 스마트팩토리 기술로 2차전지·반도체·유통 분야 확대
작년 전체 수주액 중 비디스플레이 부문 71% 달해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SFA가 디스플레이 장비 중심의 사업 구조를 넘어 신성장 동력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자체 개발한 고유의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2차전지, 반도체, 유통 등의 분야로 확장하면서 디스플레이 부문 의존도를 줄이고 사업 다각화를 실현하는 모습이다.

 

9일 SFA는 지난해 비디스플레이 부문 신규 수주 비중이 71%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6년만 해도 신규 수주 가운데 디스플레이 부문이 86%를 차지하며 의존도가 높았지만 지난해 2차전지 28%, 유통기타 18%, 반도체 12% 등 안정적으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는데 성공했다.

 

이는 SFA가 지난 2017년부터 중장기 성장 동력에 대해 고민해 온 결과다. 회사는 특히 2차전지, 유통, 반도체 산업에 스마트팩토리를 접목시켜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김영민 SFA 대표는 “디스플레이 단일 산업과 단일 고객사에 의존하는 것보다 자생력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사내 핵심 기술인력과 사외 인재 영입을 추진해 스마트팩토리 기술 개발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신기술 개발에 힘을 쏟았다”고 말했다.

 

그 결과 SFA는 2차전지 부문에서 AI 외관 검사기, 3D CT 검사기, 반도체 부문에서 스마트 OHT 시스템, 유통기타 부문에서는 로봇 피킹 시스템 등의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장비들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2차전지 수주액은 지난 2020년 1664억원에서 지난해 2254억원으로 증가했고 반도체 부문의 수주액은 같은 기간 485억원에서 1458억원으로 증가했다.

 

앞으로 2차전지 부문의 성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해외 수출 또한 확대해 갈 것이라고 전했다.

 

김 대표는 “AI 외관 검사기와, 3D CT 검사기를 바탕으로 한 2차전지 부문에서의 성장성을 기대하고 있다”며 “특히, 해외 수주 비중이 65~70% 정도를 차지했고 앞으로도 유럽 등으로부터의 수주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SFA는 인라인 3D CT 검사기를 통해 조립이 완료된 2차전지 내부 음극과 양극 극판 배열의 안정성을 비파괴 방식으로 양산 라인에서 검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존 샘플링 검사 방식에서 전수 검사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스태킹 장비, 전해액 주입기 등 핵심 장비 등의 사업화를 완료하고 초기 사업화에 진행중에 있다고 전했다.

 

 

최근 지지부진한 주가 흐름에도 밸류에이션 리레이팅을 기대하며 주주가치 제고 방식에 대해 고민하겠다고 언급했다.

 

SFA는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228억원을 기록했고 매출액은 14% 증가한 2089억원을 기록했다. 꾸준히 실적이 개선되고 있고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성공했음에도 주가는 2017년부터 등락을 반복하며 박스권에 머물고 있다는 평가다.

 

김 대표는 “SFA는 펀더멘탈이나 기술력은 충분한 상황에서 주가는 저평가 상태라고 생각한다”며 “여전히 디스플레이 장비 대표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상황에서 앞으로 시장에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기업으로 인식되면서 자연스럽게 밸류에이션이 상승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지분 구조 또한 매우 안정적인 상태”라며 “앞으로 주주친화정책에 대해서도 계속 고민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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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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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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