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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은의 보험키워드]‘가입설계서’…뽑을 때마다 리듬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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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31, 2022, 09:07:46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유년시절, 엄마의 흰머리카락을 뽑는 일로 용돈 벌이를 한 적이 있다. 개당 100원씩 주시던 엄마의 흰머리카락 뽑기는 생각보다 만만한 일은 아니었다. 어린 마음에도 온 신경을 집중하고 손끝에 힘을 모아야만 겨우 흰머리카락 하나를 뽑을 수 있었다. 

 

돌이켜보니 엄마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흰머리카락을 뽑고 싶어 하는 이유는 사실 하나다, 나이 들어 보이기 싫어서. 세월의 흐름에 따른 노화는 물론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더’ 들어 보이는 리스크를 피하고 싶은 것도 사실이다. 흰머리카락을 ‘뽑는’ 행위는 그 마음이 반영된 가족 간의 거래라 할 수 있다. 

 

무언가를 ‘뽑는’ 일이 리스크를 대비하는 유효한 수단이 되는 영역에 바로 보험이 있다.

 

보험은 소비자와 보험사간의 거래로, 보험설계사는 보험 상품의 체결과 고객관리를 맡고 있다. 보험설계사에게 상담을 받아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뽑아올게’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설계사는 실제로 종이에 인쇄된 무언가를 준비해, 그 문서를 통해 가입 상담을 이어간다.

 

이때 뽑는 것이 바로 ‘가입설계서’다. 다른 말로는 ‘상품설명서’라고도 하는데, 가입설계서는 말 그대로, 보험계약에 있어 정식 청약이 이루어지기 전 가입을 필요로 하거나 제안하려는 보험 상품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문서다, 보험용어와 유의사항, 보장내용, 보험료 및 가입금액, 보장기간 등이 명시되어 있다. 

 

가입설계서는 보험약관과 무엇이 어떻게 다른 걸까? 간단하게 말하자면, 가입설계서는 보험약관의 핵심적인 내용을 발췌해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 쓴 요약본이라 할 수 있다. 보험 상품의 약관은 그 내용이 방대하고 용어가 어려워 일반 가입자 뿐 아니라 현업 설계사들도 완벽하게 이해하기 쉽지 않다. 보험은 무형의 금융 상품이기에 상품 자체도 복잡하지만, 약관을 완성하기까지 상당한 시간과 인적 자원을 필요로 한다. 약관은 보험사와 소비자의 수익성과 권리 및 법적 정당성 등을 모두 고려해 작성하다 보니 전문용어가 많이 등장해 내용을 한 번에 파악하기 매우 어렵다. 

 

이렇듯 현장에서 실제 상담하는 보험설계사나 가입을 고려하는 소비자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라도 복잡한 약관보다는 가입설계서가 더 유용한 서류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금은 몇 가지 개인정보와 본인 확인 절차만 이루어지면 가입설계서를 PC등 IT 기기를 통해 작성해 이를 바로 인쇄물이나 파일로 소비자에게 보낼 수 있지만, 과거에는 보험사 각 지점 사무실마다 설계담당 직원이 따로 상주해 있었고, 직원에게 매번 가입설계서를 뽑아달라고 요청해야만 했다. 그러다 보니 ‘뽑다’라는 말이 일종의 업계용어로 정착되었고, ‘적당한 걸로 하나 뽑아줘 봐’가 지금까지도 보험 상담에서 가장 자주 주고받는 대사가 된 셈이다. 

 

앞서 가입설계서가 약관의 축약본이라는 언급을 하긴 했지만, 가입설계서 안에는 보험 상품에 관한 설명 외에도 소비자가 알고 있어야 할 중요한 내용도 함께 담겨 있다. 잘 만든 가입설계서는 그 하나만으로 훌륭한 제안서가 된다. 해서 가입설계서는 보험사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가입설계서를 통해 소비자가 파악할 수 있는 것들에는 뭐가 있을까? 

 

먼저 가입설계서 표지에는 보험 상품의 이름과 그 상품의 설계를 담당한 설계사 정보가 나와 있다. 또한 해당 설계사의 자질과 신뢰도를 체크할 수 있는 인증 마크 확인도 가능하다. 예를 들자면, 근속기간, 완전판매율, 보험계약 유지율, 연간실적 등 협회장이 정한 기준을 충족한 설계사에게 생명보험협회가 부여하는 ‘우수인증 설계사’라는 제도가 있다. 우수인증 설계사로 선정된 설계사는 가입설계서 발행 시 자동으로 인증마크가 찍히게 된다. 그러므로 표지에 이 인증마크가 보인다면 양질의 보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믿을 수 있는 설계사라 판단해도 무방하다. 

 

가입설계서의 페이지를 넘겨보면, 주요 보험 용어를 정리한 것과 금융소비자가 알아야 할 안내사항, 해당 상품의 특징과 가입자의 정보에 따라 산출된 보험료와 보험기간, 가입금액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보장내용을 주계약과 특약 항목별로 상세히 설명해 두었다. 그 외에도, 해지환급금과 보험료가 변동되는 갱신형 상품의 경우 갱신보험료도 예시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보험료 청구 방법 및 지급절차, 보험 상담 및 분쟁조정 절차에 관한 안내사항도 실려 있으며, 무엇보다 보험 청약에 있어 가입설명서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은 보험설계사의 3대 기본 지키기 중 하나다. 

 

처음 설계사로 보험업에 발을 들였을 때 ‘뽑아올게’라는 말이 그리 좋게 들리진 않았다. 용어가 전문적이지 않아 보였던 탓이다. 하지만 지금은 생각이 조금 다르다. 보험은 기본적으로 ‘사람’에 방점을 두고 만들어진 제도다. 누구나 살면서 위기를 맞는다. 어떤 위기라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다. 또한, 시간을 되돌리지 않는 한 이미 닥친 위기를 없는 것으로 할 수도 없다. 그러나 ‘대비’는 가능하다.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수단은 ‘돈’이다. 누군가는 저축을 통해 그 돈을 마련할 수도 있고, 보험을 마련하기도 하며, 위기를 넘기기 위해 대출을 고려할 수도 있다. 그 여러 가지 방법 중 가입과 동시에 약속한 금액을 지불하는 건 보험이 유일하다. 그러므로 보험설계사는 전문적인 지식을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지식을 소비자가 알기 쉽게 안내할 수 있어야 한다. 

 

‘뽑다’라는 말이 가장 직관적으로 고객이 이해할 수 있는 용어라면, 이 말은 합당한 보험 용어가 맞다. 가입설계서를 뽑을 때 들리는 프린터의 인쇄 소리는 유독 경쾌하다. 단순히 청약에 대한 기대 때문만은 아니다. 그 안에 들어있는 내용을 의뢰인에게 어떻게 하면 잘 전달할 수 있을지 즐거운 고민을 안겨주는 리듬처럼 들리기도 해서다.  

 

가입설계서는 결국 보험의뢰인과 설계사를 이어주는 다리다. 그 다리를 의뢰인이 안심하고 건널 수 있도록 하는 건 설계사의 몫이다. 오늘도 의뢰인의 가입설계서를 뽑는다. 뽑은 가입설계서를 첫 장부터 정독해 중요한 구절을 다시 한번 확인한다. 어릴 적 엄마의 흰머리카락을 뽑을 때 그리 집중했던 것처럼.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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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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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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