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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은의 보험키워드]‘가입설계서’…뽑을 때마다 리듬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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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31, 2022, 09:07:46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유년시절, 엄마의 흰머리카락을 뽑는 일로 용돈 벌이를 한 적이 있다. 개당 100원씩 주시던 엄마의 흰머리카락 뽑기는 생각보다 만만한 일은 아니었다. 어린 마음에도 온 신경을 집중하고 손끝에 힘을 모아야만 겨우 흰머리카락 하나를 뽑을 수 있었다. 

 

돌이켜보니 엄마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흰머리카락을 뽑고 싶어 하는 이유는 사실 하나다, 나이 들어 보이기 싫어서. 세월의 흐름에 따른 노화는 물론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더’ 들어 보이는 리스크를 피하고 싶은 것도 사실이다. 흰머리카락을 ‘뽑는’ 행위는 그 마음이 반영된 가족 간의 거래라 할 수 있다. 

 

무언가를 ‘뽑는’ 일이 리스크를 대비하는 유효한 수단이 되는 영역에 바로 보험이 있다.

 

보험은 소비자와 보험사간의 거래로, 보험설계사는 보험 상품의 체결과 고객관리를 맡고 있다. 보험설계사에게 상담을 받아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뽑아올게’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설계사는 실제로 종이에 인쇄된 무언가를 준비해, 그 문서를 통해 가입 상담을 이어간다.

 

이때 뽑는 것이 바로 ‘가입설계서’다. 다른 말로는 ‘상품설명서’라고도 하는데, 가입설계서는 말 그대로, 보험계약에 있어 정식 청약이 이루어지기 전 가입을 필요로 하거나 제안하려는 보험 상품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문서다, 보험용어와 유의사항, 보장내용, 보험료 및 가입금액, 보장기간 등이 명시되어 있다. 

 

가입설계서는 보험약관과 무엇이 어떻게 다른 걸까? 간단하게 말하자면, 가입설계서는 보험약관의 핵심적인 내용을 발췌해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 쓴 요약본이라 할 수 있다. 보험 상품의 약관은 그 내용이 방대하고 용어가 어려워 일반 가입자 뿐 아니라 현업 설계사들도 완벽하게 이해하기 쉽지 않다. 보험은 무형의 금융 상품이기에 상품 자체도 복잡하지만, 약관을 완성하기까지 상당한 시간과 인적 자원을 필요로 한다. 약관은 보험사와 소비자의 수익성과 권리 및 법적 정당성 등을 모두 고려해 작성하다 보니 전문용어가 많이 등장해 내용을 한 번에 파악하기 매우 어렵다. 

 

이렇듯 현장에서 실제 상담하는 보험설계사나 가입을 고려하는 소비자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라도 복잡한 약관보다는 가입설계서가 더 유용한 서류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금은 몇 가지 개인정보와 본인 확인 절차만 이루어지면 가입설계서를 PC등 IT 기기를 통해 작성해 이를 바로 인쇄물이나 파일로 소비자에게 보낼 수 있지만, 과거에는 보험사 각 지점 사무실마다 설계담당 직원이 따로 상주해 있었고, 직원에게 매번 가입설계서를 뽑아달라고 요청해야만 했다. 그러다 보니 ‘뽑다’라는 말이 일종의 업계용어로 정착되었고, ‘적당한 걸로 하나 뽑아줘 봐’가 지금까지도 보험 상담에서 가장 자주 주고받는 대사가 된 셈이다. 

 

앞서 가입설계서가 약관의 축약본이라는 언급을 하긴 했지만, 가입설계서 안에는 보험 상품에 관한 설명 외에도 소비자가 알고 있어야 할 중요한 내용도 함께 담겨 있다. 잘 만든 가입설계서는 그 하나만으로 훌륭한 제안서가 된다. 해서 가입설계서는 보험사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가입설계서를 통해 소비자가 파악할 수 있는 것들에는 뭐가 있을까? 

 

먼저 가입설계서 표지에는 보험 상품의 이름과 그 상품의 설계를 담당한 설계사 정보가 나와 있다. 또한 해당 설계사의 자질과 신뢰도를 체크할 수 있는 인증 마크 확인도 가능하다. 예를 들자면, 근속기간, 완전판매율, 보험계약 유지율, 연간실적 등 협회장이 정한 기준을 충족한 설계사에게 생명보험협회가 부여하는 ‘우수인증 설계사’라는 제도가 있다. 우수인증 설계사로 선정된 설계사는 가입설계서 발행 시 자동으로 인증마크가 찍히게 된다. 그러므로 표지에 이 인증마크가 보인다면 양질의 보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믿을 수 있는 설계사라 판단해도 무방하다. 

 

가입설계서의 페이지를 넘겨보면, 주요 보험 용어를 정리한 것과 금융소비자가 알아야 할 안내사항, 해당 상품의 특징과 가입자의 정보에 따라 산출된 보험료와 보험기간, 가입금액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보장내용을 주계약과 특약 항목별로 상세히 설명해 두었다. 그 외에도, 해지환급금과 보험료가 변동되는 갱신형 상품의 경우 갱신보험료도 예시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보험료 청구 방법 및 지급절차, 보험 상담 및 분쟁조정 절차에 관한 안내사항도 실려 있으며, 무엇보다 보험 청약에 있어 가입설명서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은 보험설계사의 3대 기본 지키기 중 하나다. 

 

처음 설계사로 보험업에 발을 들였을 때 ‘뽑아올게’라는 말이 그리 좋게 들리진 않았다. 용어가 전문적이지 않아 보였던 탓이다. 하지만 지금은 생각이 조금 다르다. 보험은 기본적으로 ‘사람’에 방점을 두고 만들어진 제도다. 누구나 살면서 위기를 맞는다. 어떤 위기라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다. 또한, 시간을 되돌리지 않는 한 이미 닥친 위기를 없는 것으로 할 수도 없다. 그러나 ‘대비’는 가능하다.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수단은 ‘돈’이다. 누군가는 저축을 통해 그 돈을 마련할 수도 있고, 보험을 마련하기도 하며, 위기를 넘기기 위해 대출을 고려할 수도 있다. 그 여러 가지 방법 중 가입과 동시에 약속한 금액을 지불하는 건 보험이 유일하다. 그러므로 보험설계사는 전문적인 지식을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지식을 소비자가 알기 쉽게 안내할 수 있어야 한다. 

 

‘뽑다’라는 말이 가장 직관적으로 고객이 이해할 수 있는 용어라면, 이 말은 합당한 보험 용어가 맞다. 가입설계서를 뽑을 때 들리는 프린터의 인쇄 소리는 유독 경쾌하다. 단순히 청약에 대한 기대 때문만은 아니다. 그 안에 들어있는 내용을 의뢰인에게 어떻게 하면 잘 전달할 수 있을지 즐거운 고민을 안겨주는 리듬처럼 들리기도 해서다.  

 

가입설계서는 결국 보험의뢰인과 설계사를 이어주는 다리다. 그 다리를 의뢰인이 안심하고 건널 수 있도록 하는 건 설계사의 몫이다. 오늘도 의뢰인의 가입설계서를 뽑는다. 뽑은 가입설계서를 첫 장부터 정독해 중요한 구절을 다시 한번 확인한다. 어릴 적 엄마의 흰머리카락을 뽑을 때 그리 집중했던 것처럼.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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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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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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