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당신이 소원을 말하면’ 현실을 더 만족스럽게 살기 위한 방법은?

URL복사

Sunday, August 21, 2022, 08:08:34

 

 

최옥찬 심리상담사ㅣ스마트폰이 사람들의 손에 들어오기 전, TV가 집에서 유일한 영상 매체였을 때가 있었다. 그 당시 공영방송인 KBS의 드라마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 바로 '가족'이다. 어느 집이든지 텔레비전이 있는 곳은 가족이 모두 모이는 공간이었다. 가족이 TV 앞에 모여 드라마를 보면서 즐거워했고 그 모습이 또 화목한 가족으로 그려지기도 했다.

 

스마트폰으로 각자의 공간에서 영상을 보는 MZ세대에게는 가족과 함께 TV를 시청하는 것이 낯설 것 같다. 그만큼 가족을 생각하게 하는 드라마도 낯설 것 같다. 게다가 계절상 스릴러나 공포물이 넘쳐나는 시기이다. 그 와중에 KBS 수목 드라마 <당신이 소원을 말하면>(극본 조령수, 연출 김용완)은 MZ세대에게 낯선 죽음과 가족 이야기를 한다. <당신이 소원을 말하면>을 보면 넷플리스적인 감각적인 재미를 느낄 수는 없지만 한 순간 마음의 울림과 힐링을 준다. 인간의 행복과는 거리가 먼 것 같은 호스피스 병원에서 죽어가는 사람들의 마지막 소원이 이루어지는 이야기라 그렇다.

 

“마지막으로 바다를 보고 싶어...”

 

KBS 드라마 <당신이 소원을 말하면>은 시한부 환자의 마지막 소원을 들어주는 네덜란드 앰뷸런스 소원 재단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한다. 보통 사람들이 바다를 보고 싶으면 가서 보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곧 죽음을 앞둔 사람들에게는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그렇지만 <당신이 소원을 말하면>에서는 그 소원을 들어주려고 힘을 합치는 호스피스 병원의 어벤져스와 같은 팀지니(강태식(성동일 분), 서연주(최수영 분), 염순자(양희경 분), 최덕자(길해연 분), 황차용(유순웅 분), 유서진(전채은 분))가 있어서 가능해진다.

 

<당신이 소원을 말하면>의 호스피스 병원의 간호사 서연주(최수영 분)는 간호사로서 환자의 치료보다는 오히려 마지막 소원을 들어주려고 동분서주한다. ‘소원을 말해봐’라고 노래를 부르던 소녀(‘소녀시대’의 수영)가 성숙한 어른이 되어 시한부 환자들의 마지막 소원을 들어주기 위해 애쓰는 모습이 흐뭇하다. 몸과 마음이 어른이어야지 다른 사람의 소원을 들어주고 이루어 줄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어른들이 모인 팀지니는 알라딘의 요술램프 속 지니처럼 호스피스 환자들의 마지막 소원을 들어준다.

 

시한부 환자들의 마지막 소원은 MZ세대들이 죽기 전에 꼭 하고 싶은 일들을 작성하는 버킷리스트와 사뭇 다르다. 어찌 보면 버킷리스트에는 죽기 전에 이루고 싶은 인간의 욕망이 담겨진다. 가령, 버킷리스트에 돈을 많이 벌어서 스포츠카를 사겠다고 작성하는 것과 같다. 그러한 모습을 몇 억을 가방에 넣고 다니면서 쓰는 윤겨례(지창욱 분)가 보여주고 있다. 그런데 <당신이 소원을 말하면>에서 죽음을 앞 둔 사람들의 마지막 소원은 참 소박하다. 그리고 마지막 소원은 대부분 가족과 관련된다. 실제로 죽음을 앞둔 사람들은 가족을 떠올리며 더 사랑하지 못했음을 후회한다고 한다.

 

MZ세대도 살아오면서 가족이나 친구는 아니어도 친구의 친구 또는 지인이 죽은 경험은 있을 것이다. 하다못해 SNS 상에서 관계 맺기를 하던 사람이 죽었다는 소식을 전해들은 경험이라도 있을 것이다. 나이와 상관없이 죽음은 우리 삶과 매우 가까이 있다. 죽음을 단지 늙어서 죽는 것으로만 생각하면 MZ세대의 삶과는 매우 동떨어진 이야기처럼 들릴 것이다. 그러나 현실에서 죽음은 찾기 어렵지 않다. 내 말이 의심스러우면 대학병원에 가 봐라. 아이부터 노인까지 죽음을 가까이 두고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죽음이라는 단어는 사람들이 입에조차 담기 부담되고 무서워서 피하고 싶어 한다. 그럼에도 삶이 너무 힘들고 고통스럽게 느껴지면 사람들은 ‘죽고 싶다’는 말을 한다. 그러다 보면 너무 안타깝게도 자살로 자신의 죽음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다. 윤겨례(지창욱 분)가 자살하려는 순간 팀지니의 반장인 강태식(성동일 분)이 윤겨레를 죽음으로부터 끌어낸다. 그렇게 살아난 윤겨레는 자살하려는 여자에게 화를 내어 살리기도 한다. 그리고 죽음을 앞둔 할아버지에게 말한다.

 

"할아버지, 안 무서워요? 죽는 거요. 나는 솔직히 좀 무섭더라고요. 근데요, 사는 건 더 무서워요 어떡하죠?"

 

MZ세대인 윤겨레(지창욱 분)는 죽음이 무섭지만 삶이 더 무섭다고 한다. 현실의 MZ세대들도 그럴 수 있을 것 같다. 인간의 마음을 꿰뚫어보는 듯한 인상적인 장면들이 있다. 윤겨레가 몇 억을 가방에 넣고 다니면서 가장 비싼 호텔에서 숙박하고 외제차를 사서 타고 다니는 것을 볼 수 있다.

 

윤겨레가 느끼는 순간적이고 감각적인 쾌락은 보이는데 전반적으로 외롭고 쓸쓸한 분위기다. 그러다가 스포츠카를 타고 몇 억을 들고 다니던 윤겨레는 자살하려고 한다. 자살에 실패한 윤겨레는 실제 죽어가는 사람들의 소원을 들어주면서 죽음보다 더 무섭다는 삶을 살아가려고 한다. 자신만을 향하던 시선을 타인에게 돌리면서 연민이 생기고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힘을 얻는 것이다.

 

윤겨레(지창욱 분)는 아이러니하게도 죽음 앞에서 삶을 진솔하게 마주하면서 살아갈 용기를 얻는다. 그래서 MZ세대들이 의식적으로 자신의 죽음을 생각하고 느껴보는 것이 현실의 삶을 더 만족스럽게 사는 방법일 수 있다.

 

그렇다고 진짜 죽어보라는 것은 아니니 오해하지 말자.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가을이다. 가을은 독서와 사색의 계절이다. 의사이자 호스피스 운동의 선구자인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의 책 ‘인생수업’을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죽고 싶은 마음도 계절이 변하듯이 살고 싶은 마음으로 반드시 변할 수 있다. 상담실에서 죽고 싶은 마음을 많이 경험하는 심리상담사로서 분명하게 말할 수 있다. 그러니 변화의 시간 동안 자신을 사랑하고 자연을 사랑하고 가족을 넘어 타인을 사랑하는 활동을 하면서 지내보기를 바란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2024.04.16 15:12:27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남 3구와 그 외 서울지역 아파트의 매매가 격차가 더욱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가 조사한 매매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 강남 3구와 그외 서울 지역의 3.3㎡당 아파트 매매가 격차가 3372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격차 3309만원, 2022년 3178만원과 비교했을 때 증가한 수치입니다. 강남 3구의 경우 3.3㎡ 당 6609만원, 그 외 지역은 3237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3.3㎡ 당 강남 3구 아파트 가격으로 서울 그 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나눈 배율을 살펴볼 경우 집값이 크게 올랐던 2020~2022년 대비 배율이 1.9배였으나 지난해부터 배율이 2배로 증가했습니다. 강남 3구 아파트 1채와 그 외 지역 아파트 2채가 맞먹는다는 뜻입니다. 집값이 오름세를 탄 시기에는 영끌, 패닉바잉 등으로 서울 강남·북 등 대부분 집값이 동반으로 상승해 배율이 좁혀졌으나 시장 침체기에는 수요자의 자산선택이 제한되며 대기수요 높은 지역으로 차별화 양상이 커지는 현상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는 분석했습니다. 수도권으로 범위를 넓혀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또한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매매가격 차이는 2261만원으로 나타났는데 지난해 2231만원 대비 확대된 수준입니다. 서울의 3.3㎡ 당 매매가는 4040만원, 경기·인천은 1779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집값 격차는 지난 2015년 792만원이었으나 2017년 1121만원으로 첫 천만원대 간격차이를 낸 뒤 꾸준히 벌어졌으며 집값이 폭등한 지난 2021년 2280만원의 격차까지 벌어졌습니다. 이후 금리 인상 등으로 매매시장 활성화가 저하되고 경기도의 노후 신도시 정비사업 추진 및 교통 호재로 소폭 격차가 좁혀졌다가 올해 들어 다시 격차가 벌어진 모습입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배율은 2.3배 차이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강남 3구는 규제지역으로 묶여있고 신생아특례보금자리론 이용 등에 제한이 있지만 집값 조정기 급매물 매입수요 유입과 시장 회복기 자산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치가 선반영되며 비교적 빠른 시장 회복을 보이고 있는 모습"이라며 "1.10대책과 재건축초과이익환수 개정에 이어 최근 신규 분양시장에서의 청약열기가 강남권 매입 선호를 높였다"고 분석했습니다. 함 랩장은 "수도권은 전국 인구의 절반이 거주하는 등 밀집도가 지속되며 주택 시장도 지역내 부동산 업황과 개별 호재, 수급에 따라 가격 편차가 끊임없이 변주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며 "당분간 서울을 중심으로 한 집값의 양극화와 수요 쏠림이 택지구득난과 신축 분양 선호에 힘입어 조금 더 지속될 전망"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