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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센터 “서민 車보험, 그게 뭔가요?”..할인률도 제각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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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9, 2016, 18:04:06

저소득층 대상 ‘서민우대 자동차보험’ 안내 제대로 안 돼..4년간 판매실적 1만건 줄어
채널별 할인폭 다르지만 보험료 최대 17% 할인..금감원, 서민우대 활성화 방안 내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3급 장애인 아내를 둔 A씨는 최근 자동차보험 할인제도를 알아보기 위해 콜센터에 상담신청을 했다. 연 소득이 4000만원 이하인 경우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서민우대 자동차보험 할인'에 대해 알아보려고 했던 것. 그러나 A씨는 담당 상담원으로부터 "그런 할인상품은 없다"는 답을 들었다. 1600cc이하 소형차를 몰던 A씨는 보험료를 최대 17%가량 받을 수 있었지만, 제대로 안내를 받지 못해 비싼 일반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야 했다.


현재 자동차보험을 판매하고 있는 대부분의 손해보험사에는 해당 계층을 위한 별도의 할인제도를 운영 중이다. 하지만, 기초생활수급자이거나 연 가구소득 4000만원 이하 등의 저소득층을 위한 자동차보험 할인 제도가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해보험사 설계사나 콜센터 상담원들 중에서도 할인 제도를 잘 모르고 있는 실정이어서 고객들에게 제대로 알려주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금융감독원은 서민우대 자동차보험 이용 활성화를 위해 나선다는 방침이다.



1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12개 손보사에서 운영 중인 서민우대 자동차보험의 할인율은 최소 3%에서 최대 17%가량 된다. 현재 자동차보험은 설계사를 포함해 텔레마케팅(TM), 온라인보험(CM)에서 판매하고 있는데, 할인률은 채널별로 제각각 다르다.


예컨대, 서민우대 자동차보험을 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면 일반 자동차보험 보다 약 8%가량 할인받을 수 있다. 나머지 TM과 CM의 경우 각 보험사별로 할인 정책이 달라 삼성화재의 경우 온라인채널에서 가입하면 17%가량 할인이 제공되며, 현대해상은 TM채널에서 가입 때 17%정도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다.


그런데, 서민우대 자동차보험 판매건수는 매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 2012년 6만 2580건에 달하는 판매실적이 2013년 6만 5951건으로 약간 늘었다가, 2014년 6만 1872건으로 줄기 시작해 2015년 5만 4767건으로 크게 줄었다. 지난 4년간 약 1만 가량의 판매실적이 감소한 것이다.


금감원은 계약자들을 대상으로 서민우대 자동차보험 할인에 대한 손보사의 홍보 부족이 원인으로 보고 있다.  홍보가 미흡하다보니, 담당 설계사와 콜센터 상담사들도 보험료 할인제도를 알지 못해 계약자에 제대로 안내하지 못했을 것이란 지적이다.


앞서 사례로 든 A씨의 사례처럼 손보사마다 저소득층을 위한 서민우대 자동차보험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면서도 부르는 명칭은 회사마다 달라 혼돈을 빚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통 자동차보험은 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담당 설계사의 안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도 ”상품을 판매하는 설계사와 부가적인 부분을 상담하는 설계사의 안내 미흡 부분은 애초에 보험사에서 할인해준다는 내용을 적극 홍보하지 않은 탓도 있다“고 말했다.


보험사들도 잘못을 인정하는 분위기다. 할인율이 높은 상품이다보니 가입 대상자에 적극 안내하지 않은 부분도 있지만, 설계사와 콜센터 상담원들에 대한 교육에도 소극적이었다는 것. 다만, 해당 상품은 손해율이 80%를 넘기고, 이륜차의 경우 100%를 넘겨 보험사에 부담이 될 수 있었다는 해명이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자동차보험은 워낙 손해율이 높은 데다 판매할 수록 손해보는 상품이기 때문에 적극 알리는데 소홀했던 것은 인정한다”면서도 “가입조건이 워낙 까다로워 고객들이 잘 알기 힘든 부분이 있는데, 가입요건에 대해 잘 설명할 수 있도록 안내를 강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금융당국도 서민우대 자동차보험을 알리기 위해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대상과 구비서류에 대한 정보를 공시하고, 각 보험사의 홈페이지에서 팝업창 등을 통해 저소득층을 위한 보험료 할인제도를 알리는 데 힘 쓸 계획이다.


또 대면 설계사 채널을 비롯해 TM과 CM 등의 자동차보험 상품설명서에 서민우대 자동차보험 가입대상과 구비서류 설명을 추가키로 했다. 아울러 서민우대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계약자에 갱신안내를 할 경우 할인내용을 재안내하는 등의 방안과 설계사와 콜센터 상담원들을 대상으로 교육 진행도 검토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그동안 일정소득 이하의 장애인 등 어려운 저소득층이 저렴한 자동차보험상품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다”며 “이번 활성화 방안으로 정보 부족으로 인해 가입하지 못했던 사례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서민우대 자동차보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서 안내하고 있다. 메인 홈페이지 내 서민금융 1332로 방문해 '서민금융지원 서민금융상품에서 가입대상자와 서류안내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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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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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07.25 13:21:48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올해 2분기 매출 5조5654억원, 영업이익 4922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6조1619억원) 대비 9.7% 감소했고 올해 1분기(6조2650억원) 대비 11.2%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3억원) 대비 152.0%, 올해 1분기(3747억원) 대비 31.4% 증가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등의 금액은 4908억원입니다. 이를 제외한 2분기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6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이창실 부사장은 "매출은 안정적인 EV향 제품 판매와 미시간 홀랜드 신규 ESS 공장의 양산 시작으로 북미 지역 출하량이 증가하였으나, 정책 변동성 확대에 따른 고객 구매 심리 위축과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판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며 "손익의 경우 북미 생산 비중 확대에 따른 고수익 제품∙프로젝트 물량 증가와 전사 차원의 비용 효율화 및 재료비 절감 등 원가 혁신을 통해 IRA Tax Credit 등을 제외한 기준으로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열린 실적설명회에서 ‘하반기 사업 환경 및 대응 전략’을 밝혔습니다. 우선 가장 핵심적인 환경 변화 요인으로 북미 관세 강화 및 대규모 감세법안(OBBBA)을 꼽았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 국가 대상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산 배터리(EV용 73%∙ESS용 41%)에 고관세를 적용하며 대중국 견제 기조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기 일몰 우려가 있었던 AMPC(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는 32년까지, ESS 설치 프로젝트 관련 ITC(투자세액공제) 조항도 2035년 내 착공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유지됐습니다. PFE(금지외국단체) 조항도 신설됐습니다. PFE 기업은 미국 내 배터리 시설 투자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 외 생산자들도 PFE산 원재료 비중을 축소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중국 등 PFE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반면 EU는 역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에 8억5000만유로의 투자를 발표했으며, 영국 또한 약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재개, 자국산 중심의 전기차 수요 촉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관세 정책 및 정책적 변화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으나 AI∙자율 주행 서비스 확산으로 장기 EV 수요 모멘텀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에 대해 "유의미한 수주성과를 달성하며 성장 모멘텀을 지속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6월 중국의 체리기차와 체결한 46시리즈 공급계약이 대표적인 수주 사례로 꼽았습니다. 자국 배터리 선호도가 강한 중국 OEM과의 첫 원통형 수주 계약으로,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고객 포트폴리오를 한층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자평했습니다.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서 LFP 기반 ESS 롱셀 본격 양산에 돌입한 것 또한 주요한 성과로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북미 ESS 생산 역량을 강화, 고객들의 현지 생산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ESS 추가 수주를 이어 나간다는방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하반기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에도 실적 개선을 흐름을 지속하기 위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 ESS 및 신규 폼팩터∙중저가형 신규 케미스트리 양산 확대를 통해 가동률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투자 최소화와 내부 자원 재배치를 통해 고정비를 감축하고 염가 소재 확보∙각 소재별 공급망 최적화 전략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복안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강화합니다. 북미 시장 현지 생산 ESS 수요 확대에 맞춰 올해 연말까지 17GWh, 2026년 말까지 30GWh 이상의 북미 현지 Capa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중저가 전기차 수요에 맞춰 하반기 폴란드 공장에서 고전압 미드니켈(Mid-Ni), LFP 등 경쟁력 있는 제품 양산을 시작합니다. 혁신 기술 개발 또한 지속한다. EV용 LFP는 신규 공법과 건식전극 공정을 적용한 셀을, ESS용 LFP는 고밀도∙고집적 설계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신규 케미스트리 LMR은 LFP 대비 30% 이상 에너지밀도를 개선, 2028년 핵심 고객사의 차세대 EV 탑재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8년 10분 내 충전 기술을 제품에 도입하고 건식전극 또한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양산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김동명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축적된 역량과 단단한 내실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현해 나간다면 다시없을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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