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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BC비율 낮으면 나쁜 보험사?..설계사들의 공포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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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8, 2016, 19:04:28

보험사 지급여력비율 설계사 영업 마케팅으로 활용..“회사 신뢰도 증명하는데 도움”
일부 설계사 ‘안정적 회사’,‘불안한 회사’로 잘못 설명..금감원 “소비자들 오해할 수 있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오는 2020년 IFRS4 2단계가 시행되면 지급여력이 부족한 많은 보험사들의 미래가 불투명해집니다. 100세까지 보장받기 위해선 앞으로 50~60년을 더 보장받아야 하는데, 지급여력비율이 낮으면 제대로 보상이 될까요? 오랫동안 안정된 보장이 가능한 큰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돼, 고객들에게 해당 회사의 상품을 추천합니다.” (A손해보험사 설계사)


금융감독원이 보험 소비자에게 보험회사별 재무건전성 정보를 알려주기 위해 발표하는 보험금지급여력비율(RBC)이 영업현장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그런데, 일부 설계사를 중심으로 RBC비율이 높을수록 무조건 좋은 회사로 인식하는 등 잘못된 방식의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RBC비율은 보험회사의 재무건전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로 100%를 넘기면 보험금 지급여력이 충분하다고 간주한다. 금감원 지난 12일 발표한 2015년 보험사 지급여력비율 현황을 살펴보면, 생보사의 평균 RBC비율은 278.3%, 손보사는 244.4%를 기록해 100%를 크게 웃돌았다.


보험사 RBC은 설계사들이 영업현장에서 회사를 설명할 때 활용하는 대표적인 수치다. 자신이 몸담고 있는 보험사의 RBC비율에 대해 설명하며, 회사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데 증명하는 자료로 주로 활용되고 있다.


한 외국계 생보사 설계사는 “고객과 첫 만남에서 회사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기 위해 보험금지급여력비율을 설명하며, 재정이 탄탄하다는 내용을 이야기 한다”며 “아무래도 고객들이 보험금 지급에 대한 부분에 대해 제일 많이 궁금해하기 때문에 부가설명하는 식으로 RBC비율을 활용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설계사를 중심으로 RBC비율에 대해 제대로 설명하지 않은 경우가 나타나고 있다. 이들 설계사는 RBC비율을 회사 전체 경영상황을 가늠하며,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보험금 지급이 ‘안정된 회사’인 반면 낮을수록 ‘불안한 회사’로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우리나라 대표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의 보험 관련 카페에서 보험사 RBC비율을 비교하는 글이 심심찮게 올라오고 있다. 일례로, 한 연금보험 전문까페의 경우 자녀를 위한 저축보험을 추천해달라는 질문에 RBC비율 150%이상 기준이 보험사 선택조건 1순위라고 답하기도 했다.


최근엔 새 국제회계기준(IFRS4 2단계)도 설계사들 사이에서도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IFRS4 2단계 도입으로 인해 그동안 원가로 평가됐던 회계기준이 시가평가로 바뀌는데, 금감원의 감독회계 기준도 함께 달라지면서 보험사들이 책임준비금으로 쌓아야 할 금액이 수 조원에 달한다.


보험사는 오는 2020년 IFRS 4 2단계 도입에 맞춰 RBC비율도 맞춰야 해 전 보험사에서 리스크 관리에 나선 상황이다. 이 과정에서 일부 설계사는 보험업계 상황을 언급하며, RBC비율이 낮은 보험사는 향후 보험금 지급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 대형손보사 설계사는 “지금 지급여력이 부족한 많은 생·손보사들은 IFRS4 2단계가 시행되면 미래가 불투명해질 수 있다”며 “회사 경영이 위태로워지면 제대로 보상받을 수 없기 때문에 무엇보다 안정된 보장이 가능한 탄탄한 회사를 선택해 상품에 가입하도록 추천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소비자가 RBC비율이 100%를 넘어 보험금 지급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도, 150% 미만인 회사는 나중에 보험금을 돌려받기 힘든 회사로 오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경우 우리나라 보험사 평균 RBC비율이 200%를 웃돌고, 개별 보험사의 경우도 모두 100%를 상회해 실제 사실과 다르다.


또 단순히 보험금지급여력만 강조하다보면, 소비자 입장에서 '좋은 회사'와 '안 좋은 회사'인 흑백논리로 이해할 수 있게 되고, 결국 본인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데도 제한을 받게 된다.


금융당국도 RBC비율에 대한 설계사의 잘못된 설명이 소비자의 오해를 야기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일부 설계사들이 보험사 RBC비율을 줄세우기식으로 나열해 점수를 매기는 등 영업에 활용하고 있는 점은 익히 알고 있다”며 “이 때문에 RBC비율 공시에 대해 감독원이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또 설계사가 IFRS4 2단계 도입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특히 IFRS4 2단계로 인해 경영상 위기가 생길 경우 보험계약자가 보호받을 수 있는 여러 제도에 대해서도 제대로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보험사 RBC비율이 중요한 지표긴 하지만 제대로 설명돼야 한다”며 “특히 IFRS4 2단계가 일부 RBC비율이 낮은 보험사에게만 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은 일종의 공포마케팅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 관련 기사


∎ 작년 보험사 RBC비율↓..“보험금지급능력은 충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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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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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소프트웨어’ 강조한 LG전자 TV…“서비스, OS에서 중국 앞선다”

[인더필드] ‘소프트웨어’ 강조한 LG전자 TV…“서비스, OS에서 중국 앞선다”

2025.03.11 14:30: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중국의 TV 업체가 패널과 모듈 생산에 기반한 '하드웨어' 파워를 경쟁력으로 삼는 가운데 LG전자[066570]는 서비스, 운영체제와 같은 '소프트웨어'에서의 격차를 강조했습니다. LG전자는 11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진행된 '2025 LG 올레드·QNED TV 신제품 브리핑'에서 LG전자의 프리미엄 TV 시장 사업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날 LG전자는 신제품의 AI 기능과 이를 활용한 화질 개선을 중점적으로 짚었습니다. 2025년형 LG 올레드·QNED TV는 AI 챗봇, AI 맞춤 화면/사운드 모드, AI 컨시어지, AI 보이스 ID, AI 서치 등 다양한 AI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허승현 LG전자 AI서비스개발팀장은 신제품의 AI 기능을 시연하며 "AI 챗봇의 경우 상황인지 AI를 탑재해 사용자가 문제를 말하지 않아도 AI가 상황을 추정해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법을 제안한다"라며 "단순 콘텐츠 검색 뿐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 엔진을 탑재해 여행 일정을 짜는 등 생성형 AI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TV는 '패밀리 디바이스'라 개인화하기 어려운 가전이지만 AI 보이스 ID를 통해 따로 로그인 없이 음성 인식만으로 사용자를 파악해 동일한 명령어에도 사용자의 음성에 따라 맞춤형 결과를 보여준다"고 부연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OLED 시장에서 출하량 318만대, 점유율 52.4%를 기록, 12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의 조사 결과, 중국 TV 브랜드의 글로벌 점유율이 31.3%를 기록해 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의 합계 점유율 28.4%를 넘어서며 중국 TV 업계의 맹추격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TV 시장에도 TCL 등 중국 TV 업체들의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백선필 LG전자 TV상품기획담당은 "중국은 패널, 모듈 등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하지만 SOC(Systme on a Chip)와 오퍼레이션 시스템(OS)에서는 독자적인 게 없기에 아직 격차가 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추가적으로 중국 TV에는 4K 튜너가 들어가있지 않기에 4K TV라고 부르기는 어렵지 않은가"라며 "채널 등 서비스에서도 한글화가 완전하지 않기에 국내 시장에서는 우리가 경쟁력이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올레드 TV와 QNED(LCD) TV로 '듀얼 트랙' 전략을 구사한다는 사업 방향성에 대해 백선필 담당은 "글로벌 지역별로 올레드와 LCD의 판매 물량은 비슷하며 둘 다 견조한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며 "2023년에 비해 올레드의 물량이 늘었으며 올해도 판매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그는 "원래 판매하고 있던 유통 채널을 줄이거나 제한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오히려 근래 들어 온라인에서 고가 제품을 구매하는 트렌드가 생기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2~30% 이상의 TV도 온라인으로 판매되고 있다"며 온라인 판매 강화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습니다. LG전자가 시장에서 가진 우위에 대한 질문에 백선필 담당은 "LG전자의 AI TV는 자연어 기반의 대화가 가능한 국어가 23개, 단순히 글을 읽는 TTS는 150개 국어가 가능하다"며 "이는 LG전자가 거의 유일한 수준"이라며 언어 지원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냈습니다. 최근 국제적으로 두드러지고 있는 미국의 관세 부과 현안에 관한 입장도 밝혔습니다. 백선필 담당은 "관세는 비단 LG전자 뿐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차원의 문제"라며 "미국 내에 TV 공장을 갖고 있는 업체는 없다시피 하며 대부분 멕시코나 동남아, 중국 쪽에 공장을 갖고 있다"라고 현 상황에 대해 짚었습니다. 그는 "결국은 관세가 덜 부과되는 국가에서 생산하는 방법 뿐으로 LG의 여러 생산 거점들 중 어느 곳에서 생산하는 것이 관세를 제일 절감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LG전자는 "1000달러, 1500달러 이상의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매출 1등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며 "좋은 제품을 만들어 프리미엄 시장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자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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