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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 한방보험, 부서간 의견차로 출시 차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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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5, 2016, 19:04:00

자녀보험에 한방특약 담보 개발완료..내부서 “리스크팀 vs 영업팀 의견 엇갈려”
업계 “삼성이 먼저 출시하길 기다리고 있는데…”..삼성 “ 일정대로 출시” 입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삼성화재 한방보험이 나오는 거야, 안 나오는 거야?’


삼성화재가 오는 6월을 목표로 자녀보험에 한방보험 특약을 더한 상품을 내놓기로 계획하고 상품 개발에 나섰지만, 출시가 불투명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회사 내에서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부서간 이견이 발생, 맞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보험사의 영업부서와 리스크 담당 부서간 상품 개발 초기에 이견이 발생하곤 한다. 그러나 이번 삼성화재 한방보험의 경우 상품 담보와 판매 전략이 확정된 상태에서 내부의 갈등설이 불거져 나와 이목이 쏠리고 있다.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한방보험은 올해 초 현대라이프와 라이나생명에서 가장 먼저 출시했고, 최근 동부화재와 KB손해보험에서도 한방보험 정액형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한방보험의 경우 일반 양방 병원에서 진단을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방 치료비를 지원하는 게 주된 담보다. 예컨대 암, 뇌출혈, 급성심근경색 등 중대질환을 발생할 경우 첩약, 약침, 물리치료 등 한의원 치료비도 정액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보장금액은 보통 첩약은 3회까지 회당 100만원 수준이며, 약침과 물리치료는 5회까지 회당 10만원 선이다. 지금까지 생보사 2곳과 손보사 2곳에서 판매 중이다. 특히 가장 먼저 출시한 현대라이프의 경우 출시 보름만에 계약건수 2000건을 넘어서는 등 소비자의 반응이 뜨거운 편이다.


이에 삼성화재도 올해 상반기를 목표로 한방보험 판매를 계획했다. 지난 3월 한방보험 요율 산정을 위한 위험률 계산을 하는 등 상품 개발에 본격적으로 섰다. 다른 보험사와 비슷한 수준의 정액형 담보로 자녀보험에 특약조건으로 판매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상품 출시가 확실치 않은 상황이다. 회사 내 리스크를 관리하는 부서에서 한방보험에 대한 위험률 등의 검증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출시를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방병원마다 진료비가 천차만별이어서 향후 손해율이 높을 것이란 우려도 더해지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삼성화재 관계자는 “현재 횟수나 진단금을 제한하는 한방보험을 개발했지만, 리스크 담당팀과 영업팀에서 상품 출시에 대한 의견이 다르다”며 “자녀보험에 적용해 리스크를 최소화했지만, 여전히 (리스크에 대한)우려가 있어 출시여부를 선뜻 결정하지 못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삼성화재가 한방특약을 더한 자녀보험을 출시할 경우 어린이보험 시장에서 판매경쟁에 불이 붙을 것으로 예상돼 왔다. 삼성화재는 지난해 ‘엄마맘에 쏙드는 자녀보험’ 출시에 이어 올해 임신부 실손입원의료비 담보를 도입한 ‘NEW자녀보험’을 연달아 내놓으면서 자녀보험 시장 확대에 나서 왔다.



손보 상위 4개사 기준으로 삼성화재(16.5%)는 KB손해보험(27.9%)과 동부화재(17%)보다 점유율에서 뒤쳐지고 있으며, 업계 1위인 현대해상 점유율(38.6%)의  절반 이하 수준이다.  이에 삼성화재는 한방보험을 탑재한 자녀보험으로 시장 공략에 나설 수 있다는 분석이었는데 무기한 미뤄지게 됐다.


삼성화재의 한방보험 출시가 불투명해지면서 일부 손보사들의 표정도 어두워지게 됐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다른 보험사들이 한방보험을 출시했을 때 상품 개발 검토에 나섰지만 아직까지 적극적인 출시는 꺼리는 분위기였다”며 “리스크 관리에 중점을 둔 삼성화재가 상품을 출시하면 보조를 맞출 계획이었는데, 계획에 수정을 가해야할 상황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삼성화재 측은 “현재 상품개발을 상당 부분 완료된 상태다”며 "자녀보험에 한방특약을 더한 상품은 기존 계획대로 출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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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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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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