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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硏 “실손보험 손해율, 정확한 통계 사용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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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24, 2016, 12:04:00

정성희 연구위원, 관련 보고서 통해 건강보험공단에 ‘일침’
“보험사 손익판단 위해선 ‘실제 사업비’ 포함해서 계산 필요”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 실손의료보험의 위험보험료 기준 손해율은 122%로 산출된다.”

실손의료보험의 합산비율은 적게 잡아도 118%, 단독실손의료보험의 실제 사업비 집행률을 적용할 경우 130%대로 추정된다.”

 

24일 보험연구원 정성희 연구위원은 실손의료보험 손해율에 대한 최근의 논란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최근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가 인상된 것과 관련해, 보험료 인상의 근거로 사용한 실손의료보험 손해율이 과장됐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며 이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근 건강보험공단은 자체 분석 결과, 2014년도 실손의료보험의 총보험료 기준 손해율은 80.2%(위험보험료 기준 손해율 96.6%) 수준에 불과하며, 보험회사가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한 이유로 제시한 손해율이 과다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정성희 연구위원은 이같은 주장은 실제 경험 통계를 토대로 하지 않고 있다또한 보험상품의 손익을 판단하는 데 있어 실제 사업비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오류를 내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먼저, 정성희 연구위원은 위험보험료의 정확성 문제를 제기했다. 건강보험공단이 인용한 실손의료보험의 위험보험료는 보험개발원의 참조 통계를 근거로 가공된 수치로, 실제 위험보험료보다 과대 계상된 수준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그는 이는 경험 통계에 기반한 위험보험료가 보험개발원의 참조 위험률보다 낮은 수준을 유지하는 것에 기인한다그동안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 인상이 인위적으로 억제돼 왔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정 연구위원은 손해율 문제도 거론했다. 건강보험공단이 손익을 판단하기 위해 산출한 손해율은 지급보험금을 총보험료로 나눈수치인데, 정확한 기준인 지급보험금+실제 사업비를 총보험료로 나눈 것를 적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례로 자동차보험의 경우, 지난 2014년 총보험료 기준의 손해율은 88.5%였다. 하지만, 이를 근거로 보험회사가 이익을 봤다고 평가하지 않으며, 실제 사업비 지출금액까지 포함한 합산비율은 108.3%를 기록했다.(*합산비율이 100% 이상이면 보험회사는 손실을 본 것으로 평가된다.)

 



보험회사의 실제 통계자료에 따르면 실손의료보험은 앞서 두 기준에 따라 모두 100%를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다(손해보험사 13, 표준화 이후 실손의료보험 상품의 2014년도 실적 기준: 위험보험료 13942억원, 총보험료 16590억원, 지급보험금 16971억원).


실손의료보험의 위험보험료 기준 손해율(지급보험금/위험보험료)122%로 산출된다. , 실손의료보험의 합산비율은 부가보험료를 모두 집행했다고 가정할 경우에는 118%, 단독실손의료보험의 실제 사업비 집행률을 적용할 경우 130%대로 추정된다.


정성희 연구위원은 건보공단 방식의 기준을 적용하더라도 합산비율은 102%에 달해 실손의료보험의 적자 구조가 매우 심각한 것으로 판단된다수익성 판단을 위해서는 손해율·합산비율 등 다양한 비율을 활용할 수 있지만, 비교 대상 변수를 정확히 적용해야 불필요한 논란을 축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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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기 기자 easytir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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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22 16:27: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 ‘변화와 혁신 추진단’이 출범했습니다. 이 조직은 그룹이 당면한 과제 해결에 방향성을 제시하고 각사 대표 협의체인 ‘SPC커미티’에 개선방안을 권고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추진단은 지난 21일 서울 양재동 SPC1945 사옥에서 출범식과 함께 첫 회의를 갖고 안전을 강화한 신규공장 건립 권고안을 채택했습니다. 추진단 의장은 허진수 파리크라상 사장이 맡습니다. 사내 위원은 SPC그룹 도세호 대표이사를 비롯해 파리크라상·SPC삼립·비알코리아·SPC GFS·섹타나인·SPL 등 계열사 대표이사와 임원 등 총 10명으로 구성됩니다. 노동조합의 남녀 대표가 위원으로 참여해 현장의 목소리들이 새로운 변화의 방향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외위원으로는 장성현 대한항공 IT/마케팅부문 부사장(CMO)을 위촉했습니다. 글로벌 기업 오라클 출신의 장성현 부사장은 IT를 기반으로 기획∙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갖췄습니다. SPC는 대한항공의 경영시스템 혁신을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SPC그룹이 구조적 변화를 추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추진단 출범과 함께 안전시스템·행복한 일터·준법 등 3개의 소위원회도 구성했습니다. ‘안전시스템 소위원회’는 도세호 대표이사가 위원장을 맡고 외부 법률·산업안전 전문가와 함께 안전 중심의 시스템 구축에 나섭니다. ‘행복한 일터 소위원회’의 위원장은 송영수 파리크라상 노조위원장을 임명하고,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이 함께 참여해 근로환경 개선과 노사간 신뢰회복 방안을 모색합니다. ‘준법 소위원회’는 이승환 파리크라상 컴플라이언스실장을 위원장으로 그룹 준법경영의 체계적 이행을 추진합니다. 허진수 의장과 각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첫 회의에서 추진단은 안전경영 강화를 위해 ‘안전 스마트 공장 (IoT기술을 통해 안전을 대폭 강화한 공장)’ 건립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SPC커미티에 권고하기로 했습니다. 안전 스마트 공장은 인공지능(AI) 기술과 IoT센서·로봇 등 디지털 시스템을 대폭 도입해 현장 근로자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생산시설을 말합니다. 기존 공장들의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생산 물량 일부를 이 공장으로 이관시켜 업무량과 근로 시간을 줄이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야간근로 축소 등 생산직군 근무제 개선 추진도 논의됐습니다. SPC커미티는 추진단의 권고를 수용해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은 “그룹 경영진 등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 현장의 안전과 근로환경, 직원복지에 대한 노동자들의 생생한 의견을 추진단에 적극 개진해 실질적인 현장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변화와 혁신 추진단은 그룹의 쇄신과 변화 의지를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끌어내는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장의 목소리와 외부 전문가의 조언을 적극 반영하고, 불합리한 관행이나 시대의 흐름에 따르지 못한 업무시스템을 과감하게 고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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