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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팬데믹 지나 포스트코로나…간편식 소비 줄어들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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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7, 2022, 16:11:36

16~17일, 2023식품외식산업전망대회 개최
코로나로 간편식 성장..품목별로 성장 차이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로나19는 푸드 트렌드를 바꿨습니다. 모임이 제한되면서 외식이 줄고 회사와 학교가 집으로 들어왔습니다. 늘어난 내식을 채울 수 있는 옵션으로 간편식이 부상했습니다. 현재는 팬데믹을 지나 포스트코로나를 향하고 있습니다. 간편식이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지난 16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aT센터에서 '2023 식품외식산업전망대회'가 이틀 일정으로 개최됐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주최하는 이번 행사의 슬로건은 '대전환의 시대, 식품외식산업의 도전과 미래'입니다.
 
첫날이었던 16일, 2023년 푸드 트렌드부터 전자업계가 바라본 식품산업의 미래, 식품업계 친환경 전략 등을 논의했습니다. 글로벌 식품유통업계의 원료조달 시스템을 살펴보고 빅데이터를 통해 식품산업을 전망해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문정훈 서울대 푸즈비즈랩 교수가 첫 번째 강연자로 나섰습니다.

 

코로나19가 퍼지면서 재택근무와 함께 재택수업이 보편화했습니다. 하루 식사 중 최소 한 끼를 학교에서 섭취하던 학생들이 감염병 우려로 등교하지 못하게 됐고 해당 식사를 가정 내에서 섭취하게 됐습니다. 급식이 가정 내 식사로 흡수되는 '급식의 내식화'로 주부들의 '돌밥(돌아서면 밥)' 고민이 커졌습니다.

 

 

가정에서 직접조리·음식배달·테이크아웃 등을 통해 내식 증가를 대처한 가운데 가격과 편의성, 시간 및 에너지 등을 고려했을 때 간편식이 최적의 선택지 중 하나로 떠올랐습니다. 다만 가정 내 급식을 먹는 자녀의 유무(급식가구·non급식가구)가 간편식 구매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팬데믹이 본격화한 2020년 급식가구는 전년 대비 튀김 구매금액이 2300원, 1인당 즉석밥류 구매금액은 1400원 증가했습니다. 급식으로 자주 나오던 메뉴를 간편식으로 구매하는 '내식의 급식화' 사례입니다. 세부적으로 컵밥이 전년 대비 880원, 볶음밥·필라프가 710원 각각 늘었습니다.

 

non급식가구 구매패턴은 이들과 상이했습니다. 2020년 1인당 컵밥 구매금액은 전년보다 500원가량 줄었고 볶음밥·필라프 구매금액은 전년과 차이가 없었습니다. RTE밥류(삼각김밥 등 별도 조리 과정이 필요 없는 밥류) 구매도 감소했으며, 1인당 튀김 및 기타즉석식품 구매금액은 소폭 증가에 그쳤습니다.

 

이듬해 간편식 구매 패턴의 변화가 여러 양상으로 나타났습니다. 급식가구에서 1인당 컵밥과 즉석밥, 튀김류 및 기타즉석식품(피자·떡볶이 등) 구매금액이 2020년보다 줄었습니다. 반면 non급식가구의 컵밥 구매는 증가로 돌아섰으며 잡곡즉석밥 구매금액도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지난해 즉석덮밥소스류의 경우 급식가구에서만 1인당 구매금액이 전년 대비 평균 300원 늘었습니다. 두 가구 모두 코로나19로 인한 내식 증가 효과로 2020년 증가했으나, 해를 지나며 구매 방향성이 달라졌습니다. 급식가구는 즉석덮밥소스류 구매를 늘린 반면 non급식가구는 구매금액을 줄였습니다.

 

코로나19 발발 이전부터 지난해까지 증가세가 유지되는 카테고리도 있습니다. 1인당 즉석국탕찌개입니다. 급식가구와 non급식가구 전부 구매금액이 우상향했습니다. 특히 급식가구는 급식 필수요소인 국탕찌개를 내식화하며 더 많이 구매했습니다. 즉석면류도 비슷한 패턴을 보였습니다.

 

샐러드의 인기도 눈에 띕니다. 탄수화물 소비 감소와 건강 및 채식에 대한 선호가 올라가면서 샐러드 간편식에 대한 선호가 두 집단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간편한 식사', '다이어트 식단' 등이 연관 검색어로 분류되는 만큼 코로나19 이후에도 증가세를 보일 것이란 분석입니다.

 

문정훈 교수는 "코로나19로 간편식이 급격히 성장했고 두 세그먼트(급식가구·non급식가구)에서 포스트코로나에도 성장하는 품목이 뭔지 보려고 했다"며 "즉석국탕찌개와 즉석면, 샐러드 이 3가지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소비를 늘리고 있기에 결국 2023년에도 가장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코로나19는 간편식의 시장의 크기를 분명 키웠습니다. 농식품부와 한국농식품유통공사는 국내 간편식 시장 규모가 2020년 대비 급성장, 올해 5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농촌진흥청 소비자패널 구매자료에 따르면 2020년과 달리 지난해 증가세가 다소 정체되는 듯한 모습입니다.

 

식품업계는 포스트코로나 시대 간편식 중 '냉동 밀키트' 성장 가능성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냉장 대비 포장 간소화를 통한 폐기물 감소, 조리 간편성 및 유통기한 증가 등이 장점으로 언급됩니다. 최근 외식물가 상승 역시 냉동 간편식 선호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측됩니다.

 

문 교수는 "냉동 밀키트로의 전환과 함께 패키지가 줄고 레시피가 단순해지면서 간편식과 밀키트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며 "밀키트를 프리리엄 형태 간편식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으며 경쟁력 있는 업체의 경우 포스트코로나에도 오히려 밀키트 판매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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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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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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