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인더필드] 팬데믹 지나 포스트코로나…간편식 소비 줄어들까

URL복사

Thursday, November 17, 2022, 16:11:36

16~17일, 2023식품외식산업전망대회 개최
코로나로 간편식 성장..품목별로 성장 차이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로나19는 푸드 트렌드를 바꿨습니다. 모임이 제한되면서 외식이 줄고 회사와 학교가 집으로 들어왔습니다. 늘어난 내식을 채울 수 있는 옵션으로 간편식이 부상했습니다. 현재는 팬데믹을 지나 포스트코로나를 향하고 있습니다. 간편식이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지난 16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aT센터에서 '2023 식품외식산업전망대회'가 이틀 일정으로 개최됐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주최하는 이번 행사의 슬로건은 '대전환의 시대, 식품외식산업의 도전과 미래'입니다.
 
첫날이었던 16일, 2023년 푸드 트렌드부터 전자업계가 바라본 식품산업의 미래, 식품업계 친환경 전략 등을 논의했습니다. 글로벌 식품유통업계의 원료조달 시스템을 살펴보고 빅데이터를 통해 식품산업을 전망해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문정훈 서울대 푸즈비즈랩 교수가 첫 번째 강연자로 나섰습니다.

 

코로나19가 퍼지면서 재택근무와 함께 재택수업이 보편화했습니다. 하루 식사 중 최소 한 끼를 학교에서 섭취하던 학생들이 감염병 우려로 등교하지 못하게 됐고 해당 식사를 가정 내에서 섭취하게 됐습니다. 급식이 가정 내 식사로 흡수되는 '급식의 내식화'로 주부들의 '돌밥(돌아서면 밥)' 고민이 커졌습니다.

 

 

가정에서 직접조리·음식배달·테이크아웃 등을 통해 내식 증가를 대처한 가운데 가격과 편의성, 시간 및 에너지 등을 고려했을 때 간편식이 최적의 선택지 중 하나로 떠올랐습니다. 다만 가정 내 급식을 먹는 자녀의 유무(급식가구·non급식가구)가 간편식 구매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팬데믹이 본격화한 2020년 급식가구는 전년 대비 튀김 구매금액이 2300원, 1인당 즉석밥류 구매금액은 1400원 증가했습니다. 급식으로 자주 나오던 메뉴를 간편식으로 구매하는 '내식의 급식화' 사례입니다. 세부적으로 컵밥이 전년 대비 880원, 볶음밥·필라프가 710원 각각 늘었습니다.

 

non급식가구 구매패턴은 이들과 상이했습니다. 2020년 1인당 컵밥 구매금액은 전년보다 500원가량 줄었고 볶음밥·필라프 구매금액은 전년과 차이가 없었습니다. RTE밥류(삼각김밥 등 별도 조리 과정이 필요 없는 밥류) 구매도 감소했으며, 1인당 튀김 및 기타즉석식품 구매금액은 소폭 증가에 그쳤습니다.

 

이듬해 간편식 구매 패턴의 변화가 여러 양상으로 나타났습니다. 급식가구에서 1인당 컵밥과 즉석밥, 튀김류 및 기타즉석식품(피자·떡볶이 등) 구매금액이 2020년보다 줄었습니다. 반면 non급식가구의 컵밥 구매는 증가로 돌아섰으며 잡곡즉석밥 구매금액도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지난해 즉석덮밥소스류의 경우 급식가구에서만 1인당 구매금액이 전년 대비 평균 300원 늘었습니다. 두 가구 모두 코로나19로 인한 내식 증가 효과로 2020년 증가했으나, 해를 지나며 구매 방향성이 달라졌습니다. 급식가구는 즉석덮밥소스류 구매를 늘린 반면 non급식가구는 구매금액을 줄였습니다.

 

코로나19 발발 이전부터 지난해까지 증가세가 유지되는 카테고리도 있습니다. 1인당 즉석국탕찌개입니다. 급식가구와 non급식가구 전부 구매금액이 우상향했습니다. 특히 급식가구는 급식 필수요소인 국탕찌개를 내식화하며 더 많이 구매했습니다. 즉석면류도 비슷한 패턴을 보였습니다.

 

샐러드의 인기도 눈에 띕니다. 탄수화물 소비 감소와 건강 및 채식에 대한 선호가 올라가면서 샐러드 간편식에 대한 선호가 두 집단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간편한 식사', '다이어트 식단' 등이 연관 검색어로 분류되는 만큼 코로나19 이후에도 증가세를 보일 것이란 분석입니다.

 

문정훈 교수는 "코로나19로 간편식이 급격히 성장했고 두 세그먼트(급식가구·non급식가구)에서 포스트코로나에도 성장하는 품목이 뭔지 보려고 했다"며 "즉석국탕찌개와 즉석면, 샐러드 이 3가지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소비를 늘리고 있기에 결국 2023년에도 가장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코로나19는 간편식의 시장의 크기를 분명 키웠습니다. 농식품부와 한국농식품유통공사는 국내 간편식 시장 규모가 2020년 대비 급성장, 올해 5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농촌진흥청 소비자패널 구매자료에 따르면 2020년과 달리 지난해 증가세가 다소 정체되는 듯한 모습입니다.

 

식품업계는 포스트코로나 시대 간편식 중 '냉동 밀키트' 성장 가능성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냉장 대비 포장 간소화를 통한 폐기물 감소, 조리 간편성 및 유통기한 증가 등이 장점으로 언급됩니다. 최근 외식물가 상승 역시 냉동 간편식 선호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측됩니다.

 

문 교수는 "냉동 밀키트로의 전환과 함께 패키지가 줄고 레시피가 단순해지면서 간편식과 밀키트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며 "밀키트를 프리리엄 형태 간편식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으며 경쟁력 있는 업체의 경우 포스트코로나에도 오히려 밀키트 판매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2024.11.23 07:05:00

일상 속에서 간과되기 쉽지만, 점차 심각한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취 문제는 단순히 불쾌감을 넘어 건강과 생활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1300여 개의 각종 산업단지에 12만여 개의 업체가 있으며, 이 중 7000개 이상이 악취 배출 사업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매년 꾸준히 4만 건 이상의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환경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30년간 악취 분야에 집중하며 분석부터 저감, 시공, 관리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악취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악취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악취의 발생지를 추적하고 악취를 포집 및 분석하여 악취를 발생하는 원인물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취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직접 관능평가와 정밀기기분석 및 감지센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분석 결과로 나온 수 많은 물질들 중 직접적으로 악취 발생에 가담하는 물질들만을 선별하여 악취를 재현해 같은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여 최종 원인 물질들을 찾아냅니다. 악취가 발생하면, 발생 지점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악취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추적하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악취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냄새의 특성과 관련된 물질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1. 악취물질의 포집 및 감지 악취발생지로 의심되는 여러 지점에서 적법한 방법으로 악취를 포집하거나, 센서를 통해 악취물질을 감지합니다. 2. 포집된 기체의 분석 포집된 악취 기체를 분석설비에서 정밀하게 분석하여 포함된 모든 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유발하는 주요 물질들을 확인합니다. 3. 악취 기여율 분석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각 물질의 악취 기여율을 평가하여, 실제로 악취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과 그 농도를 확정합니다. 4. 악취 표준 가스 재현 확정된 악취물질을 바탕으로 인체에 무해한 양으로 동일한 악취 가스를 제조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재현하여 검증 과정을 진행합니다. 5. 냄새 비교 및 검증 재현된 악취 가스를 채취한 샘플과 비교하여, 검증 가능한 자격을 가진 분석원이 동일한 냄새인지 확인합니다. 6. 악취 원인 확정 및 대처 방안 마련 악취를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을 확인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악취 문제를 해결합니다. ☞ 자료제공 : (주)태성환경연구소 (주)태성환경연구소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악취 발생 패턴을 분석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온 회사입니다. 관능평가, 기기분석, 센서를 통해 악취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며, 냄새 재현 기술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악취 원인 물질을 선정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기반 분석과 정밀 기술을 통해 맞춤형 악취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