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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산연 “아파트값 하락세 내년도 지속…서울보다 수도권 더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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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2, 2022, 14:12:32

주산연, 2023년 주택시장 관련 기자간담회 개최
매매가·임대시장, 올해와 비슷한 추이로 갈 듯
4분기 금리 안정될 경우 하락 멈추고 보합세 전환
인허가 물량 30% 감소..거래량은 소폭 상승할 듯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금리인상의 가속화로 내년 아파트 가격을 포함한 주택가격의 하향세가 지속되다 내년 말쯤 진정세로 접어들 것이라는 주택연구업계의 전망이 나왔습니다. 전세거래 어려움으로 수요가 급증하며 가격이 크게 상승한 월세가격 또한 내년 말께 보합세로 접어들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주택산업연구원(이하 주산연)은 12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제3소회의실에서 '2023년 주택시장 전망과 정책방향'에 관한 기자간담회를 갖고 내년 주택매매 및 전월세 가격, 공급 및 매매추이에 대한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이날 간담회에서 주산연은 추후 경제변수와 기존 수급지수 등을 고려해 내년 주택가격 변동률에 대한 예측치를 내놓았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아파트·빌라·다세대 등을 합친 내년 전국 주택가격은 3.5% 떨어질 전망입니다. 

 

권역별로 세분화할 경우 서울은 2.5%, 서울·경기·인천을 합친 수도권은 3.0%, 지방권은 4.0%가 떨어질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수도권의 경우 올해 하락 추정수치로 제시한 3.6%의 하락률보다 내림폭이 소폭 줄었으나 지방은 크게 확대됐습니다.

 

주택가격의 핵심군이라 할 수 있는 아파트 매매가의 경우 전체 주택가격보다 하락폭이 클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전국 아파트 매매가는 5.0% 내려갈 것으로 예측했으며, 권역별로 구분할 경우 서울은 4.0%, 수도권은 4.5%, 지방은 5.5%가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주산연은 주택가격 변동률 예측치와 함께, 아파트 실거래가가 가격변화에 대한 시장추이를 명확하게 나타낸다는 이유를 들며 실거래가 기준으로도 매매가를 예측한 추정치를 제시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내년 전국 아파트 실거래가는 8.5%가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으며, 수도권은 13.0%가, 서울은 9.0%가 하향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월세 시장도 올해와 추이가 비슷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특히, 전세대출 어려움 등으로 월세수요가 몰리며 증가하고 있는 월세가격은 내년에도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월세가격의 경우 올해 추정 상승률인 1.4%와 비슷한 변동 수준인 1.3% 오를 것으로 내다봤으며, 상대적으로 수요가 줄고 있는 전세가격은 4.0% 줄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발표에 나선 서종대 주산연 대표는 "기준금리 인상이 반복되고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경기가 안좋아지는 등 어려운 요인이 지속되며 내년에도 집값 하향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내년 기준금리가 최고점으로 올라갈 때 까지 집값 하락 속도는 지금과 같은 빠른 속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기준금리가 정점에 이르면 그때부터는 조금씩 숨고르기를 하다가 기준금리가 떨어지기 시작하면 집값도 보합세로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습니다.

 

그러면서 "임대시장의 경우 가격이 30년간 전세와 월세가 같이 갔으나 입주물량이 늘고 전세대출이 어려워지며 월세 집중 현상이 나타나며 월세가 오르는 현상이 두드러졌다"며 "임대시장 역시 금리가 하향조정이 돼야 진정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매매거래량의 경우 내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회복세가 시작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주산연 측은 "올해 매매거래량이 54만가구 수준으로 역대 최소치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며 "내년 하반기부터 거래가 회복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내년 매매거래량은 약 75만가구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주택 인허가 물량은 착공과 분양물량이 20% 수준으로 감소한 점과, 과거 외환위기 및 금융위기 이후 3년간 물량이 30%가량 감소한 점을 감안했을 때 금년보다 30%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주산연은 올해 인허가 물량이 55만가구인 점을 감안했을 때 감소치를 적용할 경우 38만가구 가량이 내년 인허가 물량으로 나올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주산연 측은 "인허가 물량이 급감할 경우 공급부족이 누적돼 경기회복기에 집값이 급등하는 부작용이 반복될 수 있다"며 "주택공급물량이 급감하지 않도록 공공부문서 민관공동방식 등으로 주택건설을 확대하고, 민간이 확보해 놓은 토지에 수요가 많은 임대주택을 건설토록 보완하는 등의 대체공급방안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주산연은 최근 주택가격 하락과 PF 중단 등으로 위기에 처한 주택업계의 위기를 예방하기 위한 사항으로 ▲적극적 PF 금융지원방안 등 공공 차원의 지원 노력 ▲건설업체 보유토지 대체사용을 통한 임대주택 건설 ▲보유관련 세제 완화를 통한 미분양 문제 해소 등을 해결책으로 제시했습니다.

 

올해 주택시장에 대해서는 "정부가 규제지역을 축소하고 대출규제를 완화하는 등 급격히 상승한 주택가격을 연착륙시킬 수 있는 방안을 내놓으며 노력하고 있지만, 전쟁 여파 등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물가가 상승하는데다 금리 인상 등 경기침체 요인이 지속되며 주택가격 하락이 심화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날 간담회 발표에는 서종대 주산연 대표를 비롯해 김지은 연구위원, 권영선 연구위원, 서현승 연구원이 참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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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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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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