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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산연 “아파트값 하락세 내년도 지속…서울보다 수도권 더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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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2, 2022, 14:12:32

주산연, 2023년 주택시장 관련 기자간담회 개최
매매가·임대시장, 올해와 비슷한 추이로 갈 듯
4분기 금리 안정될 경우 하락 멈추고 보합세 전환
인허가 물량 30% 감소..거래량은 소폭 상승할 듯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금리인상의 가속화로 내년 아파트 가격을 포함한 주택가격의 하향세가 지속되다 내년 말쯤 진정세로 접어들 것이라는 주택연구업계의 전망이 나왔습니다. 전세거래 어려움으로 수요가 급증하며 가격이 크게 상승한 월세가격 또한 내년 말께 보합세로 접어들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주택산업연구원(이하 주산연)은 12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제3소회의실에서 '2023년 주택시장 전망과 정책방향'에 관한 기자간담회를 갖고 내년 주택매매 및 전월세 가격, 공급 및 매매추이에 대한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이날 간담회에서 주산연은 추후 경제변수와 기존 수급지수 등을 고려해 내년 주택가격 변동률에 대한 예측치를 내놓았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아파트·빌라·다세대 등을 합친 내년 전국 주택가격은 3.5% 떨어질 전망입니다. 

 

권역별로 세분화할 경우 서울은 2.5%, 서울·경기·인천을 합친 수도권은 3.0%, 지방권은 4.0%가 떨어질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수도권의 경우 올해 하락 추정수치로 제시한 3.6%의 하락률보다 내림폭이 소폭 줄었으나 지방은 크게 확대됐습니다.

 

주택가격의 핵심군이라 할 수 있는 아파트 매매가의 경우 전체 주택가격보다 하락폭이 클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전국 아파트 매매가는 5.0% 내려갈 것으로 예측했으며, 권역별로 구분할 경우 서울은 4.0%, 수도권은 4.5%, 지방은 5.5%가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주산연은 주택가격 변동률 예측치와 함께, 아파트 실거래가가 가격변화에 대한 시장추이를 명확하게 나타낸다는 이유를 들며 실거래가 기준으로도 매매가를 예측한 추정치를 제시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내년 전국 아파트 실거래가는 8.5%가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으며, 수도권은 13.0%가, 서울은 9.0%가 하향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월세 시장도 올해와 추이가 비슷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특히, 전세대출 어려움 등으로 월세수요가 몰리며 증가하고 있는 월세가격은 내년에도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월세가격의 경우 올해 추정 상승률인 1.4%와 비슷한 변동 수준인 1.3% 오를 것으로 내다봤으며, 상대적으로 수요가 줄고 있는 전세가격은 4.0% 줄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발표에 나선 서종대 주산연 대표는 "기준금리 인상이 반복되고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경기가 안좋아지는 등 어려운 요인이 지속되며 내년에도 집값 하향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내년 기준금리가 최고점으로 올라갈 때 까지 집값 하락 속도는 지금과 같은 빠른 속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기준금리가 정점에 이르면 그때부터는 조금씩 숨고르기를 하다가 기준금리가 떨어지기 시작하면 집값도 보합세로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습니다.

 

그러면서 "임대시장의 경우 가격이 30년간 전세와 월세가 같이 갔으나 입주물량이 늘고 전세대출이 어려워지며 월세 집중 현상이 나타나며 월세가 오르는 현상이 두드러졌다"며 "임대시장 역시 금리가 하향조정이 돼야 진정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매매거래량의 경우 내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회복세가 시작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주산연 측은 "올해 매매거래량이 54만가구 수준으로 역대 최소치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며 "내년 하반기부터 거래가 회복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내년 매매거래량은 약 75만가구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주택 인허가 물량은 착공과 분양물량이 20% 수준으로 감소한 점과, 과거 외환위기 및 금융위기 이후 3년간 물량이 30%가량 감소한 점을 감안했을 때 금년보다 30%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주산연은 올해 인허가 물량이 55만가구인 점을 감안했을 때 감소치를 적용할 경우 38만가구 가량이 내년 인허가 물량으로 나올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주산연 측은 "인허가 물량이 급감할 경우 공급부족이 누적돼 경기회복기에 집값이 급등하는 부작용이 반복될 수 있다"며 "주택공급물량이 급감하지 않도록 공공부문서 민관공동방식 등으로 주택건설을 확대하고, 민간이 확보해 놓은 토지에 수요가 많은 임대주택을 건설토록 보완하는 등의 대체공급방안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주산연은 최근 주택가격 하락과 PF 중단 등으로 위기에 처한 주택업계의 위기를 예방하기 위한 사항으로 ▲적극적 PF 금융지원방안 등 공공 차원의 지원 노력 ▲건설업체 보유토지 대체사용을 통한 임대주택 건설 ▲보유관련 세제 완화를 통한 미분양 문제 해소 등을 해결책으로 제시했습니다.

 

올해 주택시장에 대해서는 "정부가 규제지역을 축소하고 대출규제를 완화하는 등 급격히 상승한 주택가격을 연착륙시킬 수 있는 방안을 내놓으며 노력하고 있지만, 전쟁 여파 등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물가가 상승하는데다 금리 인상 등 경기침체 요인이 지속되며 주택가격 하락이 심화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날 간담회 발표에는 서종대 주산연 대표를 비롯해 김지은 연구위원, 권영선 연구위원, 서현승 연구원이 참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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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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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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