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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위크] 마시면 몸짱? 단백질 음료 ‘똑똑하게’ 고르는 법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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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3, 2023, 09:01:32

단백질 음료 5종, BCAA 등 필수아미노산 함유
유당 제거·산양유·식물성 단백 등 각사 '승부수'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운동의 목적 중 하나는 근육 증강입니다. 근성장과 근회복에 필요한 게 단백질이고 단백질을 구성하는 게 아미노산입니다. 그중에서도 체내 합성이 안돼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는 게 필수아미노산9종(EAA)이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게 BCAA라는 필수아미노산 3종입니다.

 

BCAA는 다른 아미노산과 달리 근조직의 소재로 사용되고 손상된 근육을 빠르게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준다는 게 장점입니다. 매일유업·일동후디스·남양유업·빙그레·오리온 등 5개사 단백질 음료 제품 모두 필수아미노산 9종을 포함하고 있고 이를 제품 전면에 표시하고 있습니다.

 

매일유업 '셀렉스 프로핏 웨이프로틴'은 분리유청단백(WPI)으로 만듭니다. 필수아미노산 9종이 8800mg, BCAA는 4800mg 들었습니다.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20대)에 따라 BCAA 일일 필요량(4800mg)에 맞춰 설계했다는 설명입니다. 

 

셀렉스 프로틴은 '5무'입니다. 유당·지방·설탕·콜레스테롤·포화지방이 0g입니다. 특히 유당과 지방을 제거함으로써 유제품 섭취가 부담스러운 사람도 마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실제로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해 우유을 먹으면 속이 더부룩해지고 가스가 차게 됩니다.

 

매일유업은 영양정보에 '유당 0g'을 표시해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도 먹을 수 있는 단백질 음료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다른 브랜드들과 달리 소화가 쉽고 흡수가 조금 더 빠른 '유청단백'을 사용했습니다. 카페인을 100mg(아메리카노맛) 담았습니다. SSG 신세계 랜더스 공식 후원 음료기도 합니다.

 

 

일동후디스 '하이뮨 프로틴밸런스 액티브'의 경우 농축우유단백(MPC)은 뉴질랜드 유제품 기업 '폰테라'  제조, 제품은 국내 OEM(주문자상표 부착생산) 생산입니다. MPC는 우유 성분과 가장 비슷한 단백질로, 우유단백은 유청단백에 비해 포만감이 특징입니다. 필수아미노산 9종은 8000mg, BCAA는 4500mg 함유했습니다.

 

산양분유로 유명한 일동후디스인 만큼 단백질 음료 역시 '산양유 단백'임을 내세웠습니다. 일동후디스는 우유 대비 소화가 잘 되는 것으로 알려진 산양유를 하이뮨 프로틴 브랜드 제품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성분인 'L-카르니틴'을 200mg 담았습니다.

 

하이뮨 액티브는 5가지 제품군 중 추가로 들어간 영양 성분이 16종으로 가장 다양합니다. 비타민A·B1·C·D·엽산·나이아신 등 비타민 12종과 마그네슘·아연·철분·칼슘 등 미네랄 4종 등입니다. 이들 일일 섭취량의 10%에서 최대 94%에 해당합니다.

 

남양유업 '테이크핏 맥스'은 농축우유단백, 분리우유단백(MPI)과 함께 식물성 단백질인 분리대두단백(SPI)을 사용했습니다. 단백질은 종류에 따라 체내 소화 시간이 다른데 동·식물성 단백질을 함께 섭취할 경우 체내 필수아미노산을 지속 공급할 수 있다는 점을 앞세웠습니다.

 

필수아미노산 9종 9000mg, BCAA 4300mg과 함께 추가성분으로 비타민B6이 1.5mg이 포함됐습니다. 유당분해우유를 넣어 우유단백의 단점을 최소화했고 두유 착즙 시 물과 콩 이외에는 첨가하지 않은 '무첨가 두유액'을 넣어 소화부담을 줄였습니다. 초코와 함께 곡물맛으로 고소함을 강조했습니다.

 

 

빙그레 '더단백 드링크'은 분리우유단백과 농축우유단백으로 만들고 BCAA는 4200mg 들었습니다. 필수아미노산 9종은 9100mg(초코맛)으로 5가지 단백질 음료 중 최다 함유량입니다. 당과 지방은 1g대로 낮은 편에 속합니다. 나트륨은 80mg으로 가장 적게 들었습니다.

 

더단백 드링크(커피맛)에도 에스프레소 커피추출액 1.8%의 카페인 50mg 담겼습니다. 셀렉스 프로틴 카페인 함량의 절반 수준입니다. 똑같이 카페인이 들어간 제품이지만 셀렉스 프로틴이 옅고 쓴 아메리카노 맛이라면, 더단백 드링크는 단맛이 나는 믹스커피에 가깝습니다.

 

오리온은 유일하게 유제품 기업이 아닙니다. 분리우유단백이 원료인 '닥터유 프로 단백질'은 BCAA가 5000mg으로 가장 많습니다. 아미노산 18종에 L-카르니틴을 더해 총 19종의 아미노산 프로필을 보유하고 있으나 필수아미노산 9종 함량에 대한 정보는 기재돼 있지 않습니다. 칼슘 550mg이 담겼습니다.

 

초코맛을 기준으로 농도를 비교해보면 오리온 닥터유가 가장 진했고 남양 테이크핏-일동후디스 하이뮨-빙그레 더단백-매일유업 셀렉스 순으로 느껴졌습니다. 유청 단백을 사용한 셀렉스 프로틴이 편한 목넘김에 중점을 뒀다면 닥터유 프로틴은 초코우유와 맛이 가장 흡사했습니다.

 

단백질 음료를 고르는 정답은 없지만 효율적인 선택은 가능합니다. 소비자는 맛이나 단백질 양뿐 아니라 본인이 유당에 대한 거부감은 없는지, 한 번에 가장 많은 영양분이나 필수아미노산을 섭취하길 원하는지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당이나 지방 함량, 카페인 유무 등을 고려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유업계 관계자는 "매일유업과 일동후디스가 단백질 식품 시장 1위 경쟁을 벌이고 있고 지난해 남양유업도 단백질 음료 시장에 진출하는 등 단백질 음료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며 "이에 제품들도 타깃이 세분되는 만큼 소비자 입장에서는 목적에 맞게 선택하는 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위크] 마시면 몸짱? 단백질 음료 ‘똑똑하게’ 고르는 법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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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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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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