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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위크] 마시면 몸짱? 단백질 음료 ‘똑똑하게’ 고르는 법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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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3, 2023, 09:01:32

단백질 음료 5종, BCAA 등 필수아미노산 함유
유당 제거·산양유·식물성 단백 등 각사 '승부수'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운동의 목적 중 하나는 근육 증강입니다. 근성장과 근회복에 필요한 게 단백질이고 단백질을 구성하는 게 아미노산입니다. 그중에서도 체내 합성이 안돼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는 게 필수아미노산9종(EAA)이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게 BCAA라는 필수아미노산 3종입니다.

 

BCAA는 다른 아미노산과 달리 근조직의 소재로 사용되고 손상된 근육을 빠르게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준다는 게 장점입니다. 매일유업·일동후디스·남양유업·빙그레·오리온 등 5개사 단백질 음료 제품 모두 필수아미노산 9종을 포함하고 있고 이를 제품 전면에 표시하고 있습니다.

 

매일유업 '셀렉스 프로핏 웨이프로틴'은 분리유청단백(WPI)으로 만듭니다. 필수아미노산 9종이 8800mg, BCAA는 4800mg 들었습니다.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20대)에 따라 BCAA 일일 필요량(4800mg)에 맞춰 설계했다는 설명입니다. 

 

셀렉스 프로틴은 '5무'입니다. 유당·지방·설탕·콜레스테롤·포화지방이 0g입니다. 특히 유당과 지방을 제거함으로써 유제품 섭취가 부담스러운 사람도 마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실제로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해 우유을 먹으면 속이 더부룩해지고 가스가 차게 됩니다.

 

매일유업은 영양정보에 '유당 0g'을 표시해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도 먹을 수 있는 단백질 음료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다른 브랜드들과 달리 소화가 쉽고 흡수가 조금 더 빠른 '유청단백'을 사용했습니다. 카페인을 100mg(아메리카노맛) 담았습니다. SSG 신세계 랜더스 공식 후원 음료기도 합니다.

 

 

일동후디스 '하이뮨 프로틴밸런스 액티브'의 경우 농축우유단백(MPC)은 뉴질랜드 유제품 기업 '폰테라'  제조, 제품은 국내 OEM(주문자상표 부착생산) 생산입니다. MPC는 우유 성분과 가장 비슷한 단백질로, 우유단백은 유청단백에 비해 포만감이 특징입니다. 필수아미노산 9종은 8000mg, BCAA는 4500mg 함유했습니다.

 

산양분유로 유명한 일동후디스인 만큼 단백질 음료 역시 '산양유 단백'임을 내세웠습니다. 일동후디스는 우유 대비 소화가 잘 되는 것으로 알려진 산양유를 하이뮨 프로틴 브랜드 제품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성분인 'L-카르니틴'을 200mg 담았습니다.

 

하이뮨 액티브는 5가지 제품군 중 추가로 들어간 영양 성분이 16종으로 가장 다양합니다. 비타민A·B1·C·D·엽산·나이아신 등 비타민 12종과 마그네슘·아연·철분·칼슘 등 미네랄 4종 등입니다. 이들 일일 섭취량의 10%에서 최대 94%에 해당합니다.

 

남양유업 '테이크핏 맥스'은 농축우유단백, 분리우유단백(MPI)과 함께 식물성 단백질인 분리대두단백(SPI)을 사용했습니다. 단백질은 종류에 따라 체내 소화 시간이 다른데 동·식물성 단백질을 함께 섭취할 경우 체내 필수아미노산을 지속 공급할 수 있다는 점을 앞세웠습니다.

 

필수아미노산 9종 9000mg, BCAA 4300mg과 함께 추가성분으로 비타민B6이 1.5mg이 포함됐습니다. 유당분해우유를 넣어 우유단백의 단점을 최소화했고 두유 착즙 시 물과 콩 이외에는 첨가하지 않은 '무첨가 두유액'을 넣어 소화부담을 줄였습니다. 초코와 함께 곡물맛으로 고소함을 강조했습니다.

 

 

빙그레 '더단백 드링크'은 분리우유단백과 농축우유단백으로 만들고 BCAA는 4200mg 들었습니다. 필수아미노산 9종은 9100mg(초코맛)으로 5가지 단백질 음료 중 최다 함유량입니다. 당과 지방은 1g대로 낮은 편에 속합니다. 나트륨은 80mg으로 가장 적게 들었습니다.

 

더단백 드링크(커피맛)에도 에스프레소 커피추출액 1.8%의 카페인 50mg 담겼습니다. 셀렉스 프로틴 카페인 함량의 절반 수준입니다. 똑같이 카페인이 들어간 제품이지만 셀렉스 프로틴이 옅고 쓴 아메리카노 맛이라면, 더단백 드링크는 단맛이 나는 믹스커피에 가깝습니다.

 

오리온은 유일하게 유제품 기업이 아닙니다. 분리우유단백이 원료인 '닥터유 프로 단백질'은 BCAA가 5000mg으로 가장 많습니다. 아미노산 18종에 L-카르니틴을 더해 총 19종의 아미노산 프로필을 보유하고 있으나 필수아미노산 9종 함량에 대한 정보는 기재돼 있지 않습니다. 칼슘 550mg이 담겼습니다.

 

초코맛을 기준으로 농도를 비교해보면 오리온 닥터유가 가장 진했고 남양 테이크핏-일동후디스 하이뮨-빙그레 더단백-매일유업 셀렉스 순으로 느껴졌습니다. 유청 단백을 사용한 셀렉스 프로틴이 편한 목넘김에 중점을 뒀다면 닥터유 프로틴은 초코우유와 맛이 가장 흡사했습니다.

 

단백질 음료를 고르는 정답은 없지만 효율적인 선택은 가능합니다. 소비자는 맛이나 단백질 양뿐 아니라 본인이 유당에 대한 거부감은 없는지, 한 번에 가장 많은 영양분이나 필수아미노산을 섭취하길 원하는지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당이나 지방 함량, 카페인 유무 등을 고려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유업계 관계자는 "매일유업과 일동후디스가 단백질 식품 시장 1위 경쟁을 벌이고 있고 지난해 남양유업도 단백질 음료 시장에 진출하는 등 단백질 음료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며 "이에 제품들도 타깃이 세분되는 만큼 소비자 입장에서는 목적에 맞게 선택하는 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위크] 마시면 몸짱? 단백질 음료 ‘똑똑하게’ 고르는 법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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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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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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