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인더위크] 마시면 몸짱? 단백질 음료 ‘똑똑하게’ 고르는 법 ①

URL복사

Sunday, January 08, 2023, 00:01:17

건강·운동 관심 늘며 단백질 음료 수요 ↑
단백질 최다 '닥터유', 지방 0g '셀렉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신년 목표로 운동을 다짐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코로나19와 자기관리 트렌드 확산으로 운동을 즐기는 사람이 증가하면서 시중에는 이들을 위한 단백질 RTD(바로 마실 수 있는 음료) 제품이 다양해졌습니다. 보충제 가루만 섭취하던 과거와는 다릅니다.

 

단백질 음료는 가볍고 빠르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요즘은 어느 편의점을 가도 유제품 코너 가장 눈에 잘 띄는 곳에 비치돼 있습니다. 성장기 어린이부터 2030세대, 중장년층 이상 노인까지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그런데 단백질 음료는 단백질만 많으면 될까요?

 

국내에서 단백질 음료를 판매하는 기업 중 매일유업(셀렉스)·일동후디스(하이뮨)·남양유업(테이크핏)·빙그레(더단백)·오리온(닥터유) 총 5개사 브랜드 제품을 비교 분석해 봤습니다. 가격과 용량, 단백질 함량이 비슷한 제품이 조건이며 카페인이 들어간 제품은 해당 제품으로 비교했습니다.

 

단백질 음료인 만큼 먼저 단백질을 살펴보면 오리온 '닥터유 프로 드링크 단백질'의 단백질이 24g으로 가장 많습니다. 이어 남양유업 '테이크핏 맥스'가 21g이고 매일유업 '셀렉스 프로핏 웨이프로틴'과 일동후디스 '하이뮨 프로틴밸런스 액티브', 빙그레 '더단백 드링크' 20g 순입니다.

 

탄수화물은 남양유업 테이크핏이 2g으로 가장 적습니다. 매일유업 셀렉스가 3g으로 두 번째입니다. 오리온 닥터유와 일동후디스 하이뮨, 빙그레 더단백의 탄수화물 함량은 각각 5,6,7g으로 앞선 제품들보다 높은 편입니다. 가장 당이 많은 제품은 하이뮨 액티브(4g)입니다.

 

지방에서는 매일유업 셀렉스가 유일한 0g입니다. 남양유업 테이크핏과 빙그레 더단백의 지방 함량은 1g 수준이고 하이뮨액티브는 2.8g의 지방을 담고 있습니다. 최다 지방 제품은 오리온 닥터유(3.9g)로, 셀렉스 프로틴 초코맛(0.8g)과 비교해봐도 5배가량 지방이 많습니다.

 

 

다음은 열량입니다. 오리온을 제외한 나머지 4개사 제품은 맛별로 약간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남양 테이크핏 100~105kcal, 빙그레 더단백 105~110kcal, 일동후디스 하이뮨 130~135kcal 순입니다. 매일유업 셀렉스(90~99kcal)는 오리온 닥터유(151kcal)보다 열량이 60kcal가량 낮습니다.

 

기본 구성 성분 중 제품별로 편차가 가장 큰 항목은 나트륨이었습니다. 빙그레 더단백이 80mg으로 최소 함량인 가운데 오리온 닥터유(120mg), 일동후디스 하이뮨(165mg) 순입니다. 매일유업 셀렉스와 남양 테이크핏의 나트륨은 각각 200mg으로 더단백보다 2.5배 많습니다.

 

맛 종류가 가장 다양한 제품은 매일유업 셀렉스(초코·복숭아·아메리카노)와 빙그레 더단백(초코·커피·카라멜)으로 각각 3종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셀렉스(0mg)를 제외하면 4개 제품이 10~20mg으로 비슷하며 가격은 2500~2900원 사이입니다. '탄·단·지'로 익숙한 기본 스펙 위주로 비교해보면 이렇습니다.

 

최근 유제품 기업 중심으로 단백질 음료 시장 진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저출산 심화로 영유아 인구가 줄어들면서 우유 등 유제품 소비가 감소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렴한 수입산 유제품과의 경쟁 또한 치열합니다. 반면 올해 국내 단백질 시장은 4000억원 규모로 예상되며 블루오션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유업계 관계자는 "요즘은 단백질에 대한 개념이 근육을 키우는 것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건강 관리 차원에서 섭취해야 한다는 인식이 많아졌다"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음료나 바, 과자처럼 간편하고 빠르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제품들이 다양해졌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